구성주의 교수설계★★
원리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설계 :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
- (과제 성격)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실제적/맥락적 과제 : 학습은 실제적 상황에서 일어남
- 협동학습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지식 구성
교사의 역할 (구성주의 하위 교수방법;상황학습 등의 교사역할에도 해당)
- 학습조력자(안내자) : 학습 안내, 모델(외현적 행동 시연, 내재적 인지과정 명료화)
- 학습촉진자 : 학생이 문제해결 어려워할시 코칭, 스캐폴딩
- 동료학습자 : 문제를 함께 고민, 해결
+ 과정중심 평가, 평가와 과제의 결합 추구
생크 목표기반시나리오 모형★★
구성요소 3가지
- 목표 : 획득할 지식/기능
- 미션 : 목표와 밀접 관련, 실제적 흥미
- 표지 이야기 : 미션의 상황맥락(장면) 구체화, 실제적 흥미
주요 특징
- 목적지향적 학습 : 실제상황이 목적지향성 부여하고 학습자는 그 상황에 주목하고 추론. 결국 학습
- 기대 실패 : 현재의 지식이 부족한 기대실패가 지식을 채우려는 과정에서 학습 촉진
- 사례기반 : 축적된 문제상황 해결사례는 추후 유사한 문제에 전이
문제중심학습(PBL)= 학습자 중심 학습활동에 포함 (자원기반, pj와 함께)★★
-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 : 정의되어야 함, 해결책 다양, 전략적 사고
주요 기능(학습목표)
-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기능 : 가설설정-가설검토용 자료수집-자료분석/종합/최종진단 및 처방제시 등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 추론은 지식 기반이어야 함
- 자기주도적 학습기능 : 스스로 문.해 필요 새 지식 끊임없이 학습해야 함
구성요소
- 문제 : 실생활 관련 + 복잡, 비구조화된 문제, 접근-해결 다양 = 내적동기유발, 사고촉진(이게 곧 효과)
- 학습자 : 소그룹은 협동학습(가설설정, 학습과제설정, 실천계획) --> 개별학습은 자기주도적학습(자원들로부터 정보수집분석)
- 교사 : 문제상황 설계, 지원-촉진자, 관찰-평가
- 학습자원 : 다양 종류
절차 : 문제제시>문제확인>자료수집>(확인한 자료로) 문제 재확인 (후 재조정 till 최종해결안 도출) > 결과물(=문.해.안) 발표
단점 : 강의보다 시간많음, 사전지식 부족한 학습자에겐 부담, 자료수집에 대한 교수자 적절 안내 요구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 (0)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방법) 브루너 발견학습,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상황학습(인지적 도제, 인지적 유연성,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자원기반학습, 웹기반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토의 토론법, 하브루타, 교사 간 팀 티칭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