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학

암기지향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수설계, 목표기반 시나리오 모형, PBL(문제중심학습)

머니코드17 2023. 6. 15. 09:32
728x90

구성주의 교수설계★★

원리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 설계 :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

- (과제 성격)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실제적/맥락적 과제 : 학습은 실제적 상황에서 일어남

- 협동학습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지식 구성

교사의 역할 (구성주의 하위 교수방법;상황학습 등의 교사역할에도 해당)

- 학습조력자(안내자) : 학습 안내, 모델(외현적 행동 시연, 내재적 인지과정 명료화)

- 학습촉진자 : 학생이 문제해결 어려워할시 코칭, 스캐폴딩

- 동료학습자 : 문제를 함께 고민, 해결

+ 과정중심 평가, 평가와 과제의 결합 추구

 

생크 목표기반시나리오 모형★★

구성요소 3가지

- 목표 : 획득할 지식/기능

- 미션 : 목표와 밀접 관련, 실제적 흥미

- 표지 이야기 : 미션의 상황맥락(장면) 구체화, 실제적 흥미

주요 특징

- 목적지향적 학습 : 실제상황이 목적지향성 부여하고 학습자는 그 상황에 주목하고 추론. 결국 학습

- 기대 실패 : 현재의 지식이 부족한 기대실패가 지식을 채우려는 과정에서 학습 촉진

- 사례기반 : 축적된 문제상황 해결사례는 추후 유사한 문제에 전이

 

문제중심학습(PBL)= 학습자 중심 학습활동에 포함 (자원기반, pj와 함께)★★

- 비구조화된 문제의 특징 : 정의되어야 함, 해결책 다양, 전략적 사고

주요 기능(학습목표)

-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기능 : 가설설정-가설검토용 자료수집-자료분석/종합/최종진단 및 처방제시 등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추론, 추론은 지식 기반이어야 함

- 자기주도적 학습기능 : 스스로 문.해 필요 새 지식 끊임없이 학습해야 함

구성요소

- 문제 : 실생활 관련 + 복잡, 비구조화된 문제, 접근-해결 다양 = 내적동기유발, 사고촉진(이게 곧 효과)

- 학습자 : 소그룹은 협동학습(가설설정, 학습과제설정, 실천계획) --> 개별학습은 자기주도적학습(자원들로부터 정보수집분석)

- 교사 : 문제상황 설계, 지원-촉진자, 관찰-평가

- 학습자원 : 다양 종류

절차 : 문제제시>문제확인>자료수집>(확인한 자료로) 문제 재확인 (후 재조정 till 최종해결안 도출) > 결과물(=..) 발표

단점 : 강의보다 시간많음, 사전지식 부족한 학습자에겐 부담, 자료수집에 대한 교수자 적절 안내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