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 토론법★★★
개념 : 공동학습의 일종, 한 주제 구성원간 언어적 상호작용으로 결론 도출하는 방법
적합한 수업 종류
- 비판적 사고력 등 고차적인 인지 과정을 요구하는 학습과제인 경우
- 태도 학습의 경우
- 도덕적 판단력 함양을 위한 수업의 경우
- 민주적인 태도와 가치관 함양을 요하는 수업의 경우
장점
- 민주적 태도와 가치관 함양 (존중, 협력, 타협의 사회적 기능과 태도)
- 고등정신능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 자발적 적극적 참여로 학습동기 흥미 자율성 향상
단점
- 준비 계획 진행과정 큰시간 소요
- 소수 토론자 토의 주도 우려 (나머지는 방관 무관심)
- 일부학습자 평가불안, 사회적 태만
교사 역할 3가지
- 규칙, 절차, 방법의 안내자
- 구체적, 개방적 질문으로 적극적 참여의 촉진자
- 공동의 문제 원만히 해결토록 다른 의견의 조정자
종류별 장단점★★★
- 원탁 : 민주적 / 지나친 사견 흐름 방지~의사소통 문제 시 갈등이나 결론 없는 탁상공론
- 패널 : 쟁점 이해 증진, 다양 의견 광범위 수렴, 전문지식x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효과 / 패널 선정이 학습효과를 결정, 토론 방향이 패널 관심 위주로 진행 우려
- 포럼 : 전 청중 직접참여로 학습성과 극대화, 다양한 의견수렴으로 집단지혜, 전문가 의견개진+청중 질의응답으로 체계적 학습가능 / 주제선정시 청중흥미검토안하면 학습효과x, 다수 청중에 의한 산만 위험
- 대담(청중대표~전문가대표) : 자유롭고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학습자 참여 / 각 구성원 역할 숙지안하면 학습효과 떨, 학습자집단 참여 x시 패널과 똑같
- 심포지엄 : 단시간에 전문지식학습, 한주제에 다양관점/기준비자료 발표라 중복가능성, 학습자 수동적(직접 토론참여x), 의견교환통한 발표내용수정불가
- 세미나 : 한 분야 전문적 연구기회, 전 구성원 적극참여 / 전문가끼리라 일반대중 이해x, 동일분야전공자만
- 버즈 : 전 구성원 직접참여로 참여의식과 공동체의식, 다양 의견 폭넓 수렴, 하위주제 분화로 심층적 다양 논의 가능 / 복잡 주제 부적합, 토론주제 잘못이해시 대토론주제 미직결-불분명해짐, 많은 소집단 통제어려움
하브루타
개념 : 두명짝-공부한 것 서로질문, 대화와 논쟁, 진리와 지식 찾아나감
교사 : 질문과 스스로 답찾기 유도(도와줌)
장점
- 대화로 답 찾아가는 과정 - 다층적 이해/문.해
- 동일 주제 찬반양론 경험 - 새 아이디어, 해결법 발견
- 대화 - 자기주도학습능력, 고차적 사고력, 창의력
팀티칭★★★
개념 : 2인이상 교사 협력하여 함께 가르침
장점(전자교)
- 각자 전문성 최대 발휘하여 학생에 풍부 경험 제공
- 교사는 c개발에 적극 참여 되어 수업자료 중복 방지, new 자료 개발
- 교수학습 전략 다양하게 실행되어 역동적 수업 됨
단점
- 교사간 의견 불일치는 학생에게 혼란
- 다양 교사 특성에 학생 적응시간 필요
성공적 팀티칭을 위한 고려사항
- 교사 간 팀워크 중요하므로 자신의 대인관계 스타일 알고 단점 보완 노력
- 교사 간 의사소통 원활해야 하므로 효율적인 열린 의사소통 조직문화 구축
- 타교사 수업참관, 건설적 피드백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상황학습(인지적 도제, 인지적 유연성,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0)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자원기반학습, 웹기반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프로그램 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인지부하이론 (1)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