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기반학습★★★
개념 : 스스로 학습자원과 직접 상호작용으로 최종 결과물 산출 (학습자 중심 학습방법)
목적 : 문제해결력, 비판적사고력, 정보수집활용능력
특징
- 다양한 자원 관리 제공 (학습자가 필요한걸 적절 활용하도록)
- 학습양식에 따른 자원 선택 기회 제공 (융통성, 능동성 촉진)
- 학습방법, 필요 기술 개발 기회 제공 (자료 수집 분석 이해 기능 향상)
학습환경 설계방법도 (문자도스)
- 상황맥락적 문제상황 제시 (다양한 관점으로 조사가능하고 스스로 정의되어야 함=PBL문제특성과 똑같)
- 다양한 자원 제공 (인쇄~전자~인간자원)
- 학습도구 제공 (탐색/처리/조작/의사소통도구)
- 스캐폴딩 제공 (학습자가 학습을 주도하도록)
스캐폴딩 4가지 방법 (개절전 메타인지)
- 개념적 스캐폴딩 : 학습과제 관련 개념 이해 도움
- 절차적 : 자원과 도구 활용절차 알려줌, 정.처과정에 드는 인지적 부하 줄여 과제자체집중유도
- 전략적 : 과제해결전략 알려줌, 전문가나 타인의 해결방법 모델링
- 메타인지적 : 계획, 점검, 조절, 진행과정 평가하도록 안내, 성찰 쳌리
대표적 학습모형(빅6 스킬모형) - 블룸 6가지 인지적영역 따름...단계별 내용을 물을듯
- 지식 : 상황맥락적 과제- 정의(학습자는 복잡 비구조적 과제니까 규명해야함) (과제와 해결에 필요한 정보, 개념적 스캐폴딩)
- 이해 : 정보탐색 전략 (최적의 정보원 선택, 절차적 스캐폴딩)
- 적용 : 소재 파악과 접근 (정보원에, 절차적 스캐폴딩)
- 분석 : 정보 활용(및 적합한 정보 선별하므로, 전략적 스캐폴딩)
- 종합 : 종합 정리 (가려낸 정보 체계적 정리, 전략적 스캐폴딩)
- 평가 : 평가 (과정, 결과 평가,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웹기반 탐구학습(웹퀘스트)★★
개념 : 인터넷 정보를 활용해 프로젝트형 과제를 해결하고 최종 리포트 작성
특징
- 교사 지시 안내 기초 (학습과제, 활동과정, 정보자원 안내받음 = 시간, 노력 절약 과제해결 집중)
- 실생활 관련 과제 제공 (동기유발, 현실적 유의미)
- 협동학습 (역할분담)
웹기반 협동학습
개념 : 인터넷 + 소집단 협동학습 결합, 공동의 목표
장점
- 학습기회 확대 (시공간 극복)
- 학습효과 극대화 (웹 편의성 접근성 = 반복/집중적 협동학습 되므로)
단점
- 의견조율 시간소요 큼
- 정보 과부하 초래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수설계, 목표기반 시나리오 모형, PBL(문제중심학습) (0)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상황학습(인지적 도제, 인지적 유연성,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토의 토론법, 하브루타, 교사 간 팀 티칭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프로그램 학습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