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문제해결학습★
개념 : 생활의 장면에서 당면하는 문제 자발적(스스로 힘으로) 해결하며 문제 관련 지 기 태 습득
(실생활 문제 다룸 vs 발견/탐구학습 문제 성격=학문적=지식구조,개념원리)
목적 : 반성적 사고 함양 (증거에 의한 가설설정 자료수집 결론 내리는 고차적 사고)
문제의 성격=생활관련 vs 발견/탐구학습 문제 성격(지식의 구조, 개념+원리, 학문적 성격)
장단점 : 실생활 문.해,고등사고,민주적 vs 지식 체계적습득x, 능률x 알지?
브랜스포드 IDEAL 모형(문제해결학습)
문제확인
문제표상 : 보다 의미있는 말로 다시 말하기, 선행 문제와 연관짓기, 시각적 형태로 표상하기
전략선택 : 알고리즘(기 설정 절차로 신속 정확 해결), 어림법(비구조화된 문제에 필요. 수단-목표 분석(목표 상태와 차이 분석-하위목표 달성 수단 탐색, (경험해본 보다 간편한 문제로)유추하기)
전략실행
전략평가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 : 기능적 고착(습관적 사물 사용으로 인한 새로운 사용방식 무지각), 반응 갖춤새(새로운 문제에 기존 경험대로 하려는 관성), 부화효과(문제에서 잠시 벗어났다 돌아올 때 해결책 발견)
프로젝트 학습★★★
개념 : 실생활 관련 특정주제 스스로 선정-수행-구체적 결과물 산출
과제 성격 : 배운것에 대한 주제망(scope) 내에서 학습자가 선정한 실제적 주제(식물을 배웠으면 오이), 문제-실생활과 직결됨
사전 교사 준비활동
- 국가 c, 학교 교육목표 분석하여 역량 함양에 적합한 주제 추출
- 광범위 지식 요구 = 내용조정, 교과통합, 창체 연계 등 c 재구성
- 스스로 선정한 과제 해결에 필요한 학습자원의 사전 선정
주요 과정 (목계실평)
- 목표설정 : 스스로 주제 선택, 실제적이어야 함
- 계획 : 목표달성의 방법 설계
- 실행 : 계획대로 수행, 교사는 창의성 존중과 학습환경 조성
- 평가 : 결과물에 자기/상호/교사평가
특징
- 교사가 부과x, 학습자가 실제적 주제나 문제 선정한걸 중심으로 진행
- 학습자의 자율적 계획과 실행 강조
- 학습의 전 과정 스스로 결정과 책임
장점(자연구민)
- 학교생활-실생활 연계
- 학습자 자발적-능동적 학습활동 촉구
- 구체적 결과 만드는 실천적 측면 중시 - 창조적, 구성적 태도 함양
- 사회성, 민주적 생활태도 함양
단점(무지 비경제적)
- 수업 무질서 우려 : 자율적 활동 보장은 곧 무질서 우려
- 논리적 지식 습득 어려움 : 문제 중심 학습 = 논리적 지식습득 x
- 비경제적 가능성 : 자기구성력~실천력 부족 학생은 시간, 노력 낭비임
자기주도적 학습★★★
개념 :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전 과정 스스로 선택/결정
필요성 (교육 인싸가 되려고)
- 자아실현의 욕구성향을 가진 인간본성 존중 (인본주의 연관)
- 인간 성장과 발달이라는 교육 본연의 임무 (전인교육 연관)
- 지식정보화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기회의 확대 (평생교육 연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길러주는 방안
1) 교수-학습과정의 개선
- 학생중심 교육으로 전환 (교사 가르치는 활동 < 학생 학습활동 중시) = 토의토론 협동 pj
- c 탄력적 운영 : 정규교과+창체+방과후 시간 최대한 활용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제공
- 내용을 자기주도 가능하게 재구성, 내용 선택권 존중
2) 평가방법의 개선
- 평가의 개별화/다양화/자율화 (자기주도이므로 개별 수준, 진도가 다르므로 개별화, 개별 학생의 수만큼 다양한 방식의 평가, 자기 속도에 맞추는거니까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평가가 편리)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자원기반학습, 웹기반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0)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방법) 토의 토론법, 하브루타, 교사 간 팀 티칭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프로그램 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인지부하이론 (1)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협동학습들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