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학

암기지향 교육방법) 프로그램 학습

머니코드17 2023. 6. 15. 09:21
728x90

프로그램 학습 원리★★

- 자기 속도(pace)의 원리 : 자기 능력에 맞는 속도로 진행

- 점진적 접근(small step)의 원리 : 세분화->

- 적극적 반응의 원리 : 맞춤수준 문제라 적극참여

- 즉각적 강화의 원리 : 학습결과에 즉각 피드백

- 자기검증의 원리 : what why 맞고 틀렸는지 스스로 검증하도록

 

개별화 교수체제(PSI)★★

PI+학습보조원(개별학습 돕,강화,평가,교정), 필요시강의(동기 강화, 개별학습 풍요화) = 다인수학급 적용

특징 : 자기진도대로 학습(분절과제 자기속도로), 완전학습(단원마다 평가, 못넘어가면 보충학습)

 

적성처치 상호모형(ATI , TTI)★★ (처치=교수방법)

- 학습자 적성 따라 수업처치 달라야함(적성-처치 간 상.작 하므로)

- 이상적 형태 : 개인별 특성 따라 알맞은 교수방법 적용

- 현실적 형태 : 수업처치-적성 간 상호작용을 부정, 1가지 교수방법에 다양한 교수변인 투입으로 개인차 줄여야 함

(교수변인 : 라이겔루스 방법변인. 교과내용 조직전략(미시~거시), 전달전략, 관리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