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개념 : 학습능력 이질집단 공동목표 협력
발생 가능한 문제점
- 부익부 현상 : 고능력이 다활동 소집단장악
- 무임승객 효과 : 저능력이 고성과 공유
- 봉 효과 : 고능력 소극참여
주요 원리(긍상의 개대사)
- 긍정적 상호의존성 : 서로 도와야 집단이 성공
- 개별책무성 : 각자 잘해야 집단 수행결과가 좋으므로 각자 숙달책임 (STAD 협동전략이기도 함)
- 대면적 상호작용 : 얼.맞 격려 촉진 for 집단목표 성취
- 사회적 기술 : 배려 존중 상호작용
효과
- 협력적 지식습득 = 혼자보다 학업성취도 향상
- 사회적 관계기술 발달
- 집단문제해결 적극참여로 공헌 자신감 자아존중감
직소1, 직소2 ★★★ (= '과제분담' 학습모형)
공통점 : 모집단-전문가집단-모집단. 전문가집단에서 소주제학습, 모집단 돌아와 가르침
직소1 : 개별시험 - 개별보상, 교사가 과제분담 (과제해결의 상호의존성 고, 보상의 상호의존성 낮)
직소2 : 기준점수비 향상점수합산 팀점수 토대 - 개별보상 집단보상, 자율적 과제선택 (보상의 상호의존성 고)
직소3 : +평가유예기간(모집단에서 서로 정리 도와줌 = 소집단 협동학습)
직소4 : +전문가집단 전문과제평가, 모집단 전체학습과제평가, 마지막 개별평가 놓친것은 선택적 재교수
자율적 협동학습 (코옵 코옵)
개념 : 전체과제 소주제화, 동소주제 팀별학습, 미니주제 팀내분업, 소주제 발표 후 전체토의, 다면적평가(동료,교사)
주요 절차
- 교사-학생 토의로 학습과제 선정, 소주제 분류 및 동소주제 팀구성
- 팀에서 하위 미니주제로 분담 후 개별 정보수집-종합-팀보고서 작성-학급전체 발표-전체토의
- 다면적평가 : 동료가 팀 기여도, 교사가 소주제 학습기여도, 전체동료 팀 보고서 평가
장점 (자유관 = 내재적 동기 유발)
- 자 : 학생 흥미가는 주제 스스로 선택, 과제가치 증진 및 자율성 증대
- 유 : 혼자 못하는 학습과제 성취 = 유능감
- 관 : 경쟁<협동을 위한 협동으로 관계성 욕구 충족, 과제 자체를 추구하게 되어 숙달목표 지향
+ 자료 수집 분석 해석 과정에서 고차적 인지기능 발달!
집단조사(GI) : 전체 학습과제 주제별로 나누어, 소집단별로 조사학습
- 교사가 탐구주제 제시 + 학생 질문 토대로 소주제 범주화 및 소주제별 소집단구성 (코옵은 교사-학생 토의로 주제선정)
- 모둠별 소주제 탐구계획수립, 역할분담 (코옵은 팀내에서 미니주제를 분담)
성취과제분담모형(STAD) ★★★
개념 : 개인성취 - 팀성취 연결 협동학습 촉진모형
특징
- 공동학습구조(이질집단 but 미분담) (직소처럼 과제분담을 하지 않고 공동학습함)
- 집단보상 (형평 개인향상점수로 팀점수 산출=못하는애가 우리팀인게 이로움 ㅋㅋ)
협동전략(개집균)
- 개별책무성(협동학습 원리기도 함), 집단보상(결과가 긍.상.의), 성취결과의 균등분배(성공기회의 균등)
팀보조개별학습(TAI)★
- 개별학습, 협동학습 결합 : 개별작업+작업분담, 개별보상+협동보상
- 프로그램 학습으로 진단평가 및 각자 수준대로 개별학습
- 과제해결 곤란시 동료 도움받는 협동학습
- 단원 끝에 개별시험 점수 합산=팀점수 내어 집단보상
TGT (팀경쟁학습)
- 교사 강의 후 소집단 학습 = 비슷한 수준별로 토너먼트 진행
- 소집단별 보상, 팀 간 경쟁 유도
액션러닝★
학습원리 : 행함으로써 배운다. 팀원과 실제적 문.해 과정서 학습 = 역량개발
설계요소
- 과제 = 실제적 문제 발견 또는 선택
- 학습팀 = 4~8 이질집단 for 창의
- 실행의지 = 문.해 할 의지랑 실천행위
- 질문과 성찰 = 문제 본질, 효과적 방안 탐색
- 문.해 과정서 지식 획득 = 내용/과정 지식
- 러닝 코치 = 학습팀의 의사결정 조력 (문제 정의, 타당 방안)
특징
- 학습팀이 실제 겪는 실시간/현재진행형 문제
- 개인<학습팀<소속집단 전체 역량 향상
- 자발적 민주적 참여 > 교수자 권위적 조직 운영
- 다양 관점 공유로 최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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