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인지부하이론★★
인지부하 : 과제 수행시 인지체계 부과 정신,인지 노력. W.M 한계용량에서 발생
인지과부하 : 인지부하총량(내재+본질+외생)이 W.M용량 초과
외생적 인지부하 : 불필요 투입된 인지적노력
줄이는 멀티미디어 설계원리(그냥 중일 = 근양중일)
- 근접성의 원리 : 글-그림, 시-청각 시공간적 근 > 주의분산, 부가 노력
- 양식의 원리 : 시+청각 다 활용, 한쪽 높 x / 그림-상응 Narr.
- 중복의 원리 : 그림 설명 텍스트-Narr 중복 x
- 일관성의 원리 : 학습 미관련 BGM, 그림, 텍스트 정보 x
본질적 인지부하 촉진하는 설계원리★★
- 개인화 원리 : 학습자와 대화하듯이 내용 전달, 이름 불러주기(for 학습내용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게)
- 자기설명 및 인지리허설 원리 : 설명해보게 하기, 수행과정을 머릿속에서 리허설 = 스스로 점검하도록 유도
내재적 인지부하 조절하는 설계원리★★
- 완성된 예제의 활용 : 문.해과정을 단계별로 명료화된 예제 활용, 마지막 단계부터 완성시키는 후방 페이딩
- 사전 훈련 : 학습내용 이해 위해 알아야 되는 구성을 먼저 이해하게 하기, 카누 구성부분부터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자기주도학습 (0)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방법) 프로그램 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협동학습들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원격교육의 매체선정 준거, 블렌디드/플립드/크로스오버 러닝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게임화, 스마트교육~에듀테크, 디지털 리터러시 (1)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