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학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상황학습(인지적 도제, 인지적 유연성,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머니코드17 2023. 6. 15. 09:31
728x90

상황학습★★★

개념 : 실제적 과제를 구체적 상황, 맥락과 함께 제시하여 지식이 생활에 적용, 전이하도록 하는 방법

과제설계 원리

- 실제적 과제 : 현실세계에서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되어야 하는 과제

- 지식 : 실제적 문.해력 길러주는 "도구".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

- 맥락 : 지식,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에서 제시. 미시적~거시적 수준

- 전문가적 수행(사고과정) 반영 : 실제 문제해결에 참여하도록

- 구체적, 다양한 사례 활용 : 지식 전이 촉진

- 실제적 지,기 평가하는 실제적 평가 (=수행평가. 수행평가는 실제적이므로 상황학습과 상호보완적)

교수방법 설계(교사 역할에 해당, 굳이 물을 시) (MCSAR)

- 모델링 : 인지전략 시연, 관찰 기회 제공

- 코칭, 스캐폴딩 : 교사는 학습 촉진자 역할

- 반성, 명료화, 협동 기회 제공

교사 역할(구성주의 ok) : ‘학습 촉진자’ = 인지적 전략 시연, .해과정 관찰 후 도움제공

실행공동체와 정당한 주변적 참여

- 실행공동체 : 공동목적, 상호신뢰로 상호작용하며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 인지적 도제이론 : 실행공동체 참여 수단

- 정당한 주변적 참여 : 학습의 주변 참여자가 주로 관찰로 학습 시작, 전체 과정 관찰-기존의 유경험 구성원의 지속적 피드백-점차 공동체 중심 구성원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학습 발생

=상황학습에서 학습은 핵심적 구성원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므로 학생들이 실행공동체의 참여자가 되도록 교육해야 함

 

상황학습 하위이론1-인지적 도제이론★★★

핵심 원리 : 전문가-학습자의 사.

- 초보적 학습자가 전문가의 과제수행 관찰-모방으로 전문가적 문.해능력, 사고과정 습득

수업과정

- 모델링 : 전문가의 수행 초점, 외현 행동 시연 / 내재 인지과정 명료화

- 코칭 : 학습 자 수행 초점, 동기화-수행분석-피드백-반성적 사고 유도

- 스캐폴딩 : 어려울시 임시발판, 직접도움 < 암시, 힌트 + fading

- 명료화 : 지식 기능 태도 설명하게 하기, 문제해결롸정에서 자신의 생각 말하게 하기

- 반성(성찰) :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과 비교

- 탐색 : 새 문제상황 제공-단련한 문제해결력 적용, 전이 = 전문가다운 자율성 획득

 

상황학습 하위이론2-인지적 유연성이론★★★

개념 : 복잡 비구조화 과제/학습환경, 복잡 다차원적 개념의 지식을 재현, 인지적 유연성 획득

목적 : 상황의존적인 스키마의 연합체 형성 -> 여러 지식 범주 넘나들 자기 지식 융통적 재구성

교수원칙 (소주세 - 소규모, 주제, 세분화)

- 주제중심 학습 : 여러 지식범주 넘나들며 상..연 형성 위해

- 복잡한 과제 세분화 : 상황맥락별 유동적 대처 가능하도록

- 다양한 소규모 사례 제시 : 실제 상황에 맥락적 적용 위해

+ 십자형 접근(임의적, 무선적 접근) : 다양한 맥락과 관점으로부터 접근하도록(hypertext) : 각기 다른 관점~사례에 적용된 단편적 지식 여러개 제시

장점: 주제에 대한 다양한 사고(유연), 통합적 사고력 증진

단점: 너무 초보나 구조화 지식 X, 사회적 측면 무시

 

도제, 유연성 공통점 : 인지 심화 촉진

복잡, 비구조화 문제 : 구성주의 교수설계 일반어, PBL(+자원기반=상황맥락적 문제상황; 정의되어야 하며 다양 관점에서 조사됨), 인지적유연성

실제적 과제 : 상황학습(구체적 맥락과 함께), 웹퀘스트, 듀이 문.해학습

 

상황학습 하위이론3-정착학습 주요 특징

- 정황중심 학습 전개 (정황=학생 관심 문제와 쟁점이 있는 이야기나 모험담)

- 테크놀로지 중심적 (실제 상황 모사한 영상매체)

- 친숙한 이야기 형태 과제 (과제 해결에 필요한 모든 단서 함축됨)

 

상보적 교수 : 협력적 대화로 독해전략 배우는 독서지도이론

구체적 기법(수업전략) : 요약, 질문, 명료화, 예측

- 많은 대화로 구성원 전체 소통에 긍정적

-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 참여를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