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발견학습★★★
개념 : 학습과제 최종형태(지식 구조) 학습자 스스로 찾는 방법, 교사지시 최소화
순서 : 문제인식-가설설정-가설검증-결론도출
요소(지계학습강화)
- 지식의 구조 : 각학문 기저 개-원, 핵심 idea 간 상호관련성 / 발달단계 따라 작동적-영상적-상징적 표현방식
- 계열화 : 지식 구조의 조직원리, 가르치는 순서, 발달단계 고려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경향성 : 학습하려는 의욕, 경향 / 과제의 적절한 불확실성, 진행중 학습활동의 목표와의 관련성은 도전감과 지적호기심 자극
- 강화 : 학습결과의 대응방안 / 내-외적 / 내적 = 지속가능한 효과적 학습에 필수
발견의 촉진 조건(태요관련)
- 학습태세 : 정보간 관계 발견지향적 내적경향성
- 요구상태 : 보통의 동기수준
- (구체적) 관련정보의 학습
- 연습(정보에 접촉하는 사태)의 다양성
특징
- 지식 구조 철저 학습 강조 : 중간언어,단편적지식<핵심 아이디어,개념원리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 강조 : 스스로 개념 원리 발견, 교사는 촉진 안내
-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 강조 : 교과 최종형태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방법을 결과보다 중시
- 학습효과의 전이 중시 : 요소 간 관련성 파악하여 기본원리에 의한 전이 강조
교사 역할
- 학습과제 나선형 조직, 지식 구조 내재된 다양 탐구자료 제시
- 적절 단서 제공 (학생 스스로 탐구하여 기본개념원리 발견하도록)
- 최종답변 말고, 함께탐구 동료 역할
- 적절한 내외적 보상 사용, 내적 중요(효과성, 지속성)
- 비계설정자 역할 (ZPD 내에서 처음엔 도움받고, 점차 스스로 해결, new개념 터득)
(비슷한 가설설정-검증할 실험 계획-실험수행으로 가설 검증) = 마시알라스의 탐구법(탐구학습) : 목표는 탐구를 통한 ‘일반화된 지식’형성
교사 역할 : 다양한 자료 준비, 함께 탐구, 내적 보상, 새 방법 안내
오수벨 유의미수용학습★★
개념 : 새 지식 기존 인지구조에 유의미 연결 학습
조건(하나라도 미달시 기.암!)
- 학습과제의 논리적 유의미가 : 실사성(어떻게 표현돼도 명제 의미 불변), 구속성(임의적 연결관계 불변)
- 인지구조 속 관련정착지식(잠재적 유의미성) : 논리적 유의미가 있는 학습과제 포섭자 역할
- 유의미 학습태세(심리적 유의미성) : 포섭하려는 성향/의도, 없으면 기계적 반복학습
수업원리
- 선행조직자의 원리 : 수업 도입단계에서 제시, 추상성-일반성-포괄성 높음, 관련정착지식 역할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일반에서 구체 순서로 제시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이전 학습내용과 긴밀 관련
-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 : 새 학습 시작시 이전내용 요약정리
-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습 준비도의 원리 : 발달수준에 맞게
오수벨 포섭의 종류★★
- 종속적 포섭 : 신정보가 기존 인지구조의 하위에 포섭
(파생적 포섭 : 기존 인지구조의 특수사례를 '피아제 동화' / 상관적 포섭 : 기존 인지구조의 수정, 확장, 정교화 '피아제 조절') = 연역적 학습
*상관적:뿌리, 줄기, 잎식물만 채소인줄 알았는데 열매 먹는 토마토 배우기
- 상위적 포섭 : ~ = 귀납적 학습
- 병렬적 포섭 : 신정보가 기존 인지구조와 동일한 수평적 관계 (기독교 학습 후 불교 학습)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켈러 ARCS 동기유발전략 (0)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수설계, 목표기반 시나리오 모형, PBL(문제중심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가지 상황학습(인지적 도제, 인지적 유연성, 정착학습), 상보적 교수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자원기반학습, 웹기반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