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 학교학습모형 - 완전학습 전략 - 교사 수업변인 측면 2가지★★
- 학습자의 학습 정도 = 학습에 사용한 시간(기↑,지) / 학습에 필요한 시간(질↑,적,이)
- 학습에 필요한 시간 줄이기 : 교수의 질 높여(계열화된 학습과제, 동기유발, 능동적 참여시킬 적절 수업방법) - 학생 교수이해력, 학습지속력 높아짐
- 학습에 사용한 시간 늘리기 : 학습기회 충분히 허용 (저적성 학생도 완전학습 가능)
캐롤 학습의 정도 = 기지/질적이해★★
(학습기회, 학습지속력-참여/동기 관련) / (교수의 질, 적성, 교수이해력)
- 적성 : 시간 개념으로 정의됨 = 과제의 완전한 학습에 필요한 시간
- 교수이해력 : 교수를 이해하는 일반지능, 언어능력
- 학습지속력 : 실제로 노력~적극 참여한 시간, 동기~태도와 밀접
- 교수의 질 : 교수이해력 보완
- 학습기회 : 학습자 스스로 투입이 아닌 외부에서 주어진 시간
블룸 완전학습모형 전략 3가지★★
- 학급 95퍼가 90퍼 학습
- 학습시간 : 필요시간 줄이기(교수 질, 적성, 교수이해력 높이기), 학습기회 충분 제공(보충학습)
- 기초학력 결손진단(진단평가)
- 학습결손 보충지도(PI) 후 수업목표 명시, 수업, 수업보조활동(실험, 실습, 토론)
- 형성평가 : 학습결손 발견, 학습자 수준을 보충학습군 / 심화학습군 구분하여 보충/심화학습 계속 제공(PI)
- 철저한 개별화수업 : 학습단계마다 낙오자에게 교정학습 기회 제공
- PI가 완전학습에 효과적인 이유 : 단계화된 전체내용 학습 – 점진적 목표달성
- 심화학습 후 2차 학습기회 제공방안(정리할 기회) = 자율학습(스스로 정리하며 마무리), 협력학습(어느정도 배웠으니 협력적 문제해결 해보게 하기)
- 마지막 : 총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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