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 내용요소제시이론 = 내용요소(학습목표, 내용x수행 행렬표)+제시(교수방법, 1~2차 제시형)★★
내용x수행 행렬표 (사개절원리x기활발)
- 내용 차원 : 사실, 개념, 절차, 원리(인과관계)
- 수행 차원 : 기억, 활용(추상성의 구체적 적용=지적기능 수준), 발견(새 추상성=개념,절차,원리 발견=인지전략 수준)
(사실의 활용, 발견은 x)
메릴 내용요소'제시=교수방법' - 1차 자료제시 방식 4가지★★
1차 자료제시형 : 목표도달 위한 최소한의 기본자료 제시형태(개념이나 예시를, 설명하거나 질문하기)
- 일반성 설명식 : 개념, 절차, 원리 등 일반성 설명
- 사례 설명식 : 일반성 적용된 사례 설명
- 일반성 탐구식 : 일반성 완성형으로 질문하기
- 사례 탐구식 : 일반성 적용된 사례 찾게하기 + 사례의 이해를 연습, 평가
시사점 : 일반성->사례->연습활동(탐구식) 제시
2차 제시형 : 1차제시형 정교화, 학습 지원하는 부가적 자료 (맥선기도표피)★★
- 맥락(역사적 배경), 선수학습, 기억술, 도움(볼드, 화살표, 색상), 표현법(도표화), 피드백
라이겔루스 미시적 조직전략 - 개념학습 3단계★★★
- 제시 : (전형 형성) 개념의 전형적 사례 제시> (변별)정의와 결정적 속성, 예/비예 제시, 검토 > (일반화) 가변적 속성을 다양하게 변형한 사례 제시
- 연습 : 개념 정확 이해 확인 위해 다양한 신사례에 개념 적용해보기
- 피드백 : 옳은 응답에 칭찬 격려 동기화, 오답에 힌트제공/재시도유도
라이겔루스 거시적 조직전략(정교화 교수이론)★★★
개념 : 여러 아이디어 가르칠 순서와 관련(거시적 조직전략), 복잡 수업내용의 선택/계열화/종합/요약의 최적 처방기법
기본 원리 : 학습내용의 정수를 초반에 확인후 정교화해나감 (단순화 조건법)
정교화 전략 (정선요종비인학) (예시 암기!) (목적은 더암기!!!!)
- 정교화된 계열화 : 단순>복잡, 일반>세부 로 학습내용 계열화(개념,이론,절차적 정교화)
-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새 내용 학습에 필요한 선수학습요소를 순서화하여 제시.. 2차방정식 위해 2제곱,미지수를.
- 요약자의 사용 :. 간결 설명,사례, 자기평가적 연습문제 for 기 학습 내용 망각방지용 복습
- 종합자의 사용 : 통합적 사례(학습한 아이디어 간 관계), 자기평가적 연습문제 for학습한 내용요소들 연결하여 통합, 학습한 내용의 의미성,동기성 증진
- 비유의 활용 : 새로운 학습내용을 친숙한 아이디어와 관련짓기
- 인지전략 촉진자 : 그림 도표 도식 기억술 for 내용의 이해와 처리, 인지전략 자극과 활성화
(내재된(포함된)전략촉진자 : 인지전략 사용을 모르는새 하도록 고안됨
vs 분리된 전략촉진자 : 인지전략 사용을 안내(지시))
- 학습자 통제 : 메타인지 전략(학습내용, 인지전략 통제)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 가지 교수설계모형 (0)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가네 교수설계이론 (2)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켈러 ARCS 동기유발전략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브루너 발견학습,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