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 5가지 학습영역 (학습결과) = 언지인태운★★★
- 언어정보 : 사실 개념 원리를 기억-언어표현 가능한 명제적(선언적)지식, 타학습의 기본 (오수벨의 선행조직자 제공-유의미 수용학습으로 학습됨)
- 지적기능 : 언어, 숫자, 부호 등 상징적 기호로 환경과 상호작용할 방법적 지식, 학교학습 최중요 다룸. 위계학습을 통해 학습. (위계)분석할땐 상위부터 학습할땐 하위부터
- 변별학습 : 속성 차이 구별 능력
- 개념학습 : 공통적 속성 따라 분류하는 능력(구체적~정의된)
- 원리학습 : 개념들 간 관계 = 원리를 파악하는 능력
- 문제해결학습 : 1개이상 원리 사용하여 문.해 능력
- 인지전략 : 암기,조직화, 정교화, 인지리허설 등 학습자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행동 조정/통제 능력, 학교학습 최대 목표영역 (지적기능 연습으로 학습)
- 태도 : 대상/활동 선택하는 내적 정신적 경향성. 강화, 대리강화, 동일시 등으로 학습됨
- 운동기능 : 근육활용 특정동작수행능력 = 블룸 심동적 영역. 연습으로 학습
가네 학습의 조건 (목표유형(학습유형)별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내적/외적 조건은 달라짐)
(선동자주의 강접연)★★★
- 내적 조건 :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집중력
- 외적 조건 : 강화, 접근(자극-반응의 시간적 근접성), 연습
가네 9가지 수업사태 full (주수선 자학수피 수파) : 내적과정인 학습사태(목적이기도 함;“정보의 획득과 수행을 위해~”)에 대응★★★
학습준비=도입
1) 주의집중 시키기 : 주의집중
2) 수업목표 제시 : 기대(동기화)
3) 선수학습 회상 : (장기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인출
정보의 획득과 수행=전개
4) 자극 제시 : 선택적 지각 - 새로운 학습내용 적절 자극 형태로 제시, 핵심요소 설명~예시~영상자료~하이라이트 밑줄~운동기능시범
5) 학습안내 제시 : 의미론적 부호화 - 장기기억으로 보냄, 스캐폴딩에 해당, 정교화전략(정조맥심, 도표, 규칙, 암시, 단서), 통합교수(구-신정보 통합)
6) 수행 유도 : 재생과 반응(장기기억에서 인출해봄) - 질문 등 연습기회 제공하여 장기기억에 갔는지(실제로 학습했는지) 확인 = 목표달성으로 나아감!
7) 피드백 제공 : 강화받기 - 정보적 피드백(수행 성공여부,정확성)으로 강화
재생과 전이=정리
8) 수행평가 : 단서에 의한 인출 - 학.목 도달정도 측정
9) 파지와 전이 증진 : 일반화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 일반적 교수설계모형, 행동목표 (0)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 가지 교수설계모형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메릴, 라이겔루스 내용제시이론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켈러 ARCS 동기유발전략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