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캐리 교수체제설계모형 - 목표 진술 전 분석활동 3가지★★
- 교수목적 설정(요구분석) : gap분석-원인규명-방안찾기
- 교수분석(과제분석) : 학습목표 유형분석(소속 학습영역)-하위기능 분석(군/위/절/통)
- 학습자 및 환경분석 : 출발점행동(선수학습능력), 지능, 적성, 학습양식, 동기/교수학습 관련 환경 - 교수전략 수립에 반영
이후 : 수행목표 진술(행동용어, 메이거 조준도)-평가도구 개발(준거지향)-교수전략(동기유발, 내용제시, 연습과 피드백, 추후활동) 및 매체 선정-교수자료 개발-형성평가(교수pg에 대해 일대일,소집단,현장,전문가 평가)-수정-총괄평가(외부평가자 의뢰, 절대적 가치=목표달성도, 상대적 가치=기존자료대비)
4C/ID 구성요소 4가지★★
목적 : 복합적 인지과제 학습 위한 인지부하 절감
구성요소 (학지절부)
- 학습과제 : 문제/프로젝트형 실제적 전체과제 형태, 계열화(간단-복잡), 스캐폴딩 fading 되게
- 지원적 정보 : 문제해결용 비순환적/선언적 지식 학습 지원, 과제 계열별 활용 가능토록 풍부/구체적으로 설계
- 절차적 정보 : 문제해결용 순환적/절차적 지식 학습 지원, 과제별 구체화로 필요시 적시에 제시되게, 너무 구체적으로 쪼개진 x
- 부분과제 연습 : 높은 자동화 수준으로 숙달될 부분과제의 반복연습, 알고리즘적 과제분석 요구됨(절차적 지식이라)
쾌속원형모형 장점★★
각 단계 순환/반복적 = 탄력적 pg 개발
pt의 사전실험 = 학습자 요구/사용성 역동적 반영
pt신속 개발수정보완 (through 사용자-설계자 간 신속 커뮤니케이션)
쾌속원형모형 단계별 활동 (addie의 분설계실평과 비슷)★★
- 분석 : 필요(요구), 내용, 학습자, 학습환경(교수학습맥락)을
- 설계 : 내용, 교수학습방법(동기유발방안), 상호작용, 평가전략을
- 쾌속원형 설계:(교육목표 달성하는)pt개발, 사용성평가, 설계전략 수정보완
- 개발 : 멀티미디어 요소 개발, 체계적으로
- 적용 및 평가 : 실천적 적용, 적절성과 효과성 평가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교수설계 3대 변인 (0)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 일반적 교수설계모형, 행동목표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가네 교수설계이론 (2)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메릴, 라이겔루스 내용제시이론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켈러 ARCS 동기유발전략 (0)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