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라이겔루스&메릴 - 교수설계 3대 변인(조건-방법-성과) (조방성)★★
1) 교수조건변인 : 교수설계자나 교사가 통제 불가한 제약조건 but 교수방법과 상호작용
- 교과목표(학습결과), 교과내용의 특성(다루는 지식), 학습자 특성, 제약조건(환경)
2) 교수방법변인 : 교사가 조정 가능하여 역량 드러냄, 다른조건하 다른성취위한 다양방안
- (교과내용의) 조직전략(미시~거시)
- 전달전략(도입-전개-정리의 전개방법, 동기유발, 평가, 피드백, 시청각 활용)(ADDIE의 설계(D1), 딕캐리의 6단계 '교수전략 개발'에 해당. 교수매체부터 전달방법, 검사까지 다 짬 =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의 요약)
- 관리전략 : 위2개를 언제 어떻게 할것인지 결정 = 통제.
3) 교수성과변인 : 교수활동의 최종산물
- 효과성(목표달성여부), 효율성, 매력성(지속적 학습하길 원하는 동기수준), 안정성(학습결과 나타나는 물리적 정서적 신체적 안정 정도)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교육공학 모형 (1)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 일반적 교수설계모형, 행동목표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 가지 교수설계모형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가네 교수설계이론 (2)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메릴, 라이겔루스 내용제시이론 (0)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