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모델 - 벌로 SMCR 주요 요소★★
- 송신자 : 정보원으로서 교사. 통신기술 태도(교사 열의, 수신자 집중) 지식수준(흥미, 수준 고려) 사회체제 문화양식 영향 받음, 수신자에 메시지 전달
- 메시지 : 전달되는 교육내용. 내용 요소 구조 코드 처리 로 기호화됨
내용 : 전달내용
요소 : 전달내용 중 선택하는 것
구조 : 선택된 내용의 순서, 조직 결정
코드 : 언어적/비언어적 코드 동시 활용하는 것
처리 : 선택된 코드,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과 방법
- 채널 :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신수단. 오감 통해 일어남
- 수신자 : 학습자. 자신의 통태지사문 토대 메시지 수용
>> 송신자-수신자 간 하위영역 일치도 높을시 학습효과 극대화 = 공유하는 경험의 장 확대 필요( 학습주제 사전준비, 사후 반복학습)
쉐논 슈람 통신과정모형 구성요소★★
- 송신자(교사)가 자기 경험의장 바탕 메시지 기호화, 오감각 통해 전달
- 수신자(학생)은 자기 경험의장 바탕 오감각 통해 들온 메시지 해독
효과적인 통신 위해
- 송신자-수신자 간 공통된 경험의장 확대 (교사가 학생쪽으로 메시지 영역 넓히기)
- 메시지 전달과정에 잡음 줄이기 (학습환경 최적화)
- 원활한 피드백(경험의 차이, 잡음에서 오는 문제 해결 가능)
A S S U R E
하이니히 ASSURE 모형 (분석-진술-선정-활용-요구-평가)★★★
개념 : 교수매체/교수자료의 효과적-체계적 활용 지침
매체와 자료 활용 전 주요활동 3가지
A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요인), 출발점 행동(선수 지기태), 학습유형(지각적 선호, 정보처리 습관, 동기요소)
S 목표 진술 : 행동동사
S 매체와 자료 선정 : 위2개 토대로 학습목표 달성에 최적의 교수방법, 교수매체-매체에 사용될 교수자료 선정(자료선택기준:c와 일치여부, 흥미나 참여 유발여부, 정확성 최신성 등)
U 매체와 자료 활용 시 주요활동 - 검준준준제
- 자료 사전검토 : 수업 적합도, 화질음질 이상무
- 매체 자료 준비 : 모으고, 순서 지정
- 환경 준비 : 기자재 등 교실 주변환경
- 학습자 준비 : 학습내용, 교수매체 에 관한 정보 제공 (수업내용 전반 개요, 학습목표, 주의깊게 볼 부분 = 기대감, 동기 제공)
- 학습경험 제공 : 교수매체로 학습경험 제공 (교사중심 : 교사가 전문가로서 주도, 학습자중심 : 학생들의 자유경험 안내, 촉진, 조력)
Require : 학습자 능동적 참여 요구(배운 지.기 연습기회-연습문제,토의,과제), 피드백(학습자 반응에 fb하여 강화)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교수설계 3대 변인 (0)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 일반적 교수설계모형, 행동목표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여러 가지 교수설계모형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가네 교수설계이론 (2)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메릴, 라이겔루스 내용제시이론 (0)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