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켈러 ARCS 동기유발전략 (지탐다 친목필 성성학 내외공정)★★★
A : 주의집중
- 지각적 주의환기 : 비일상적 사건제시, 시청각매체활용
- 탐구적 주의환기 : 능동적 반응 유도, 필요지식 부분적 제공
- 다양성 전략 : 간결-다양한 교수형태, 일방적-상호작용적 교수 혼합, 교수자료 변화 추구
R : 관련성 = 학습자 경험, 목적, 성취욕구 관련
- 친밀성 전략 : 학습자 경험 관련 예문, 배경지식 활용 = 경험
- 목적지향성 전략 : 학습목표와 미래의 실용성의 연관성 설명, 목적 선택기회, 게임 등 자체가 목적지향 = 목적 충족
-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 전략 : 다수준 목표 중 선택, 학업성취 여부 기록 = 성취욕구 자극 / 고수준 과제에 비경쟁적 학습환경=필요 동기 부합 / 협동적 상황 제시 = 소속감 욕구 충족
C : 자신감
- 성공 기대감 증가 : 수업목표/평가기준/피드백 명시
- 성공 경험 제공 : 과제 다양 난이도 계열화 제공
- 학습자 스스로 조절 유도 : 학습속도, 끝 조절 기회(개인적조절감 증대전략)
S : 만족감
- 내재적 보상(자연적 결과 강조 전략) : 배운내용 연습문제, 모의상황 제공(해결경험=만족감=내적보상)
- 외재적 보상(긍정적 결과 강조 전략):초기 계속적강화-연습단계 간헐적강화
- 공정성 강조 전략 : 목표-내용 일관성 유지, 학습-시험 일치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가네 교수설계이론 (2) | 2023.06.17 |
---|---|
암기지향 교육방법) 메릴, 라이겔루스 내용제시이론 (0) | 2023.06.17 |
암기지향 교육방법)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브루너 발견학습,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 (0) | 2023.06.15 |
암기지향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수설계, 목표기반 시나리오 모형, PBL(문제중심학습)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