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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측면에서도 커리큘럼의 해외원조 사업에 찬성한다. 그 사회의 문화를 더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을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교육부는 ICT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점을 이용해 2009년경 중앙아시아, 중남미에 '교육수출'이란 이름으로 교육정보화 사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제대로 정보화된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인터넷망 구축, 기자재와 시설 제공을 포함해 그 나라 학생이 자국의 문화를 객관적 시각에서 들여다보고 공부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권리를 보장해줘야 한다.
우리나라는 학생이 공부할 수 있는 권리가 제도적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잘 보장된 편이지만 원조 대상 국가는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교육 황무지를 개척하는 것과 같은 '사업'이 국가 치안과 대외적 평화에 우선 주력해야 하는 현지 국가보다 문화적 상대성 고려와 커리큘럼 개발, 교수학습이론의 도입에 특화된 해외 교육원조단에 의해 진행될 때 체계적인 교육 인프라 조성이 가능할 것이다.
물론 해외 원조단의 개별 특성이나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해석 차이 때문에 '문화 침략'을 가속화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사태의 예방을 위해 문화적으로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원조 사업체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하며, 피원조국에 파견될 때에도 원조단은 현지 문화/교육 전문가들과 지속적 합의를 통해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자랑스러워하며 창달할 수 있는 국민을 양성하는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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