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 유의미학습, 학습의 조건)

머니코드17 2020. 6. 24.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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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수-학습과정

  • 계획단계

    • 수업목표 :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학습했을 때 기대되는 변화를 교수자와 학습자 간 의사소통 되도록 기술한 것

    • 수업목표 진술 : 학습자가 성취할 행동을 세분된 단위로 구체적 명시+종착행동은 조건(성취 준거)을 포함한 행위동사로 진술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는 측면에서 진술해야 함)

    • 학습목표(같은말??) : 교수자가 학생에게 가르치려는 것을 학생이 집중해서 잘 배웠다면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진술문(규명하다, 설명하다, 계산하다, 모형을 만들다, 비판하다, 설계하다 등)

      • bloom의 인지적 영역에서의 교육목표 분류 : 기억하다-이해하다-적용하다-분석하다-평가하다-창조하다 순으로 고차원적 인지수준을 요구

      • 정의적 영역의 5가지 수준 : 수용(수동적 인식, 알아차릴수있다, 들을수있다)-반응(자극에 반응, 기대행동하기, 따라할 수 있다, 연습할 수 있다)-가치화(강요 없이도 일관된 행동, 의견을 말할수있다, 토의할수있다)-조직화(가치판단, 가치관에 따른 선택, 의견을 결정할수있다, 구분할수있다)-인격화(가치관에 따라 지속적, 일관적 행동,보여줄수있다, 결정할수있다) =>높은단계의 정의적 수업목표일수록 스스로의 결정+가치판단에 따름

      • 심리운동 영역의 5가지 수준 : 모방(관찰한 행동 그대로 따라하기)-조작(시각적 모델 없이 설명만으로 행동)-정확(정확하게 행동)-연합(여러 단계의 행동을 순서에 따라 정확하게 행동)-순응(배운 기술, 행동을 능숙하게 해내는 것) => 단계가 높아질수록 좀 더 복잡하고 빠른 운동기능 요구

      • 학습목표의 bloom의 목표체계적 분류법 : 인지적 영역(사고과정), 정의적 영역(감정정서), 심리운동적 영역(물리적 행동)

    • 출발점 행동(entering behavior)진단 : 진단평가 활용

    • 학습자의 능력, 적성, 학습유형, 성취수준, 선수학습정도

    • 학습자의 특성에 맞춰 수업에 접근 (적응적 수업, 늘 자신의 수업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는 반성적 교사가 되어야 함)

    • 수업목표 설정

    • 교과내용 분석

    • 학습자 특성 진단

    • 교수방법 결정

    • 평가계획 수립

  • 실행단계

    • 도입

    • 전개

    • 정리

    • 저적성자는 학생중심 토의수업이 어울리고, 고적성사즌 교사중심 강의수업이 더 성취도를 늘린다.

    • 수업진행

    • ATI모형 : 학습자 개인차 고려한 수업방법(학습자의 개인차(-적성)aptitude와 교육적 처치treatment간 적응적 상호작용해야 한다.

  • 평가단계

    • 형성평가

    • 총괄평가(총합평가)

 

  1. 교수학습 이론

  • Bruner의 발견학습

    • 주요 4개념을 고려해야 함

      • 이를 높이기 위해 탐색행동을 지속시킬 적절난도의 과제, 명확한 과제목표 제시

      • 어떤 지식이라도 아동 발달단계에 맞게 구조화해서 제시하면 어떤 아동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나선형 교육과정

      • 학습경향성 : 학습준비도, 출발점행동, 학습 의욕, 동기, 경향

      • 지식의 구조 : 일반적 원리나 아이디어, 기본개념

      • 학습의 계열 : 학습자료를 순서대로 조직해서 제시해야 학습자가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함

      • 강화 : 학습자 특성에 맞는 강화 제공, 외적 보상보다는 내적보상

    • 지식발견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는 학습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게 만듬

    • 학생 스스로 배움의 가치를 부여하게 됨

    • 외적 보상이 아닌 내적 만족을 얻으므로 미래 과제 학습 의욕과 노력을 증가시킴

    • 학습에 필요한 행동 형성 : 내적 동기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면 안됨

    • 교자의 지속적 지시와 피드백 요구

    • 학습자가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하며 학습내용의 구조 이해를 강조, 교과를 최종형태로 제공하지 않고 사고과정을 중시하여 최종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함

    • 발견학습 : 구체적인 사례들로 일반적인 원리를 추출하는 귀납적 추리 강조

    • 교사는 학습자에게 완전한 학습내용보단 불완전한 증거로 추측시키고, 이 추측을 체계적으로 증명하거나 반증하게 함으로써 직관적 사고를 키워줘야 함

    • 시사점

    • 비판점

  • Ausubel의 유의미학습

    • 유의미학습 단계

      • 1단계 선행조직자 제시 : 수업목표 명시, 조직자 제시(정의적특성=학습태세확인, 예제 제시, 배경 제공, 반복),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의식하도록 자극하기

      • 2단계 학습과제/자료 제시 : 학습자료의 논리적 조직 명백히 하기, 자료 제시

      • 3단계 인지구조의 강화 : 통합적 조화의 원칙, 적극적 수용학습 조장하기, 교과목에 비판적 접근시키기, 명료화하기

    • 선행조직자를 활용하면 교사 지도하에 수업내용이 체계적으로 전달됨

    • 핵심내용에서부터 단계적으로 개념이 이해되고 구조화되는 내용일 때 효과적임

    • 선행조직자의 불명확성, 학습의 과정만을 강조

    • 학습자가 사전지식 없으면 선행조직자 제시가 학습을 못도움

    • 교사 위주의 수업이 될 확률이 커서 교사 자질이 큰 영향

    • 원리와 규칙을 우선 이해하고 세부정보를 이해하는 연역적 학습방식 강조

    • 유의미학습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사전지식)와 유의미하게 관련지으며(언어적 정보나 개념 간 관련성을 결합하면서) 학습하는것

    •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맞는 과제를 만들고 사고를 활성화시켜 인지구조 변화를 꾀해야함

    • 시사점

    • 비판점

  • Gagne의 학습의 조건

    • 학습결과(=학습능력) : 교수학습으로 성취되어야 할 목표

      • 언어정보 : 선언적 지식. 조직화된 정보

      • 지적기능 : 절차적 지식, 읽기쓰기숫자 등 상징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 인지전략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관리하는 기능

      • 태도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선호 경향성)

      • 운동기능 : 단순->복잡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

    • 학습을 위한 준비

      • 교수과정 : 주의집중, 동기유발+학습목표에 대한 정보 제공, 선행지식의 재생 자극

      • 인지과정 : 주의->기대->작업기억으로 재생

    • 획득과 수행

      • 교수과정 : 자극이 될 자료의 제시, 적절한 학습지도(학습안내 제공=질문, 힌트 제공 등등), 수행의 유도(성취행동 유발=기존 지식과 연결, 퀴즈), 피드백

      • 인지과정 : 선택적 지각->부호화(인지주의적)->재생과 반응->강화

    • 학습의 전이

      • 교수과정 : 수행(성취행동)에 대한 평가, 기억의 조장과 전이의 촉진

      • 인지과정 : 재생을 위한 암시->일반화

    • 수업을 위한 유용한 활동지침 제공(학습의 주요변인 분석, 이를 고려한 수업 조직법 설명)

    • 수업의 처음부터 끝과정의 체계적, 명시적 교수설계 모형 개발에 영향

    • 학습자의 인지과정에 적합한 수업을 제공할 것을 강조

    • '환경적 자극'(외적 학습사태+교수사태) 와 '학습자의 내적 상태와 인지과정'(내적 학습조건)이 상호작용하면 학습결과(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만들어짐

    • 학습자 인지과정과 교수과정의 상호작용 양상

    • 학교 현장에서의 시사점

  1. 교수방법 : 각각의 장단점 주교재 표 참고

  • 강의법 : 학생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이야기 주제를 바꾸기, 개별활동, 협동학습 등 활동의 변화를 주어야 함

  • 토의법 : 원탁/버즈/배심/공개/심포지엄/세미나 등, 사전 치밀 수업계획, 진행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문제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 문제해결 대안을 여럿 도출하여 최적의 대안 선택하게 해야 함.

  • 협동학습 : STAD, TGT, 직소, Co-Op Co-Op 등, 무임승차와 봉 현상 등 단점 있지만 집단지성으로 더 많은 지식 획득 가능

  • 문제중심학습(PBL) : 비구조화된 실생활 관련 학습을 위한 자극을 주는 문제. 맥락 중심적. 소집단별 학습자 중심(교수자는 조력자/안내자인). 구성원끼리 문제 해결하는 과정에 초점. 지식 습득과 전이를 활용할 수 있고, 창의적 문제해결력+흥미유발+자기주도학습력 신장+협동심 길러주는 장점 있지만 문제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분석과 방안도출 어려움, 비효율적, 교수자 코칭기술이 큰 작용, 학습자가 학습결과물에만 치중함

  • 프로젝트중심학습(PbL) : PBL과 달리 과제 해결이 중심, 최종 결과물에 초점(마지막 프로젝트 정리 단계에 결과물 작성-발표-성찰-평가 등 결과물 대하는 단계가 큼), 일반적으로 행동지침이 구체적으로 주어짐

  • 거꾸로학습 : 집에서 강의, 교실에서 숙제. 개별화 학습과 학습결손 줄일 수 있음,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증대, 학습에 책임감부여, 동료교수 강화, 배운 지식 활성화/예습의 개인차 심함, 수업준비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