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교육심리학) 동기 이론(강화, 매슬로 욕구위계, 자기결정성, 목표지향성, 귀인)

머니코드17 2020. 6. 23. 10:44
728x90

동기 : 유기체로 하여금 어떤 특정 방향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요소

동기화 : 목표로 나아가도록 하는 행동을 유발, 시간이 경과되어도 그 행동을 유지하는 내적 과정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

동기화된 학생의 특징 : 다양한 수업활동에 흥미, 열심히 공부, 자신감, 과제충실, 높은 수행결과(학업성취)

모든 학생들의 동기화는 교사의 목표

  • 동기화의 역할 : 목적적인 행동, 흥미와 깊이있는 학습의 지속, 유의미한 성취도(지능, 적성, 능력 차이의 설명 일변도에서 벗어남), 동기화 그 자체가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있음

  • 내재 동기 : 활동/학습 그 자체를 위해 참여하는 동기, 앎 자체를 위한 공부, 인본주의/인지심리학 입장

  • 외재 동기 : 어떤 목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동/학습에 참여하는 동기, 성적을 위한 공부, 행동주의 입장

외재 동기와 내재 동기는 개별적인 연속체(동시에 나타날 수 있음, 상황과 시간마다 달라짐)

주로 어린아이는 외재동기, 점차 내재동기로 발전이 대부분 (교육자 입장에서 내재동기가 이상적)

 

  1. 행동주의의 강화 이론

  • 정적/부적 강화물->공부하는 행동 증가

  • 처벌->공부하지 않으려는 행동 감소

  • 외적 동기유발의 부정적 결과

    • 이미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생은 보상 제공시 오히려 내재동기 손상됨

    • 학생들이 자신의 발전이 아닌 주어질 보상에만 관심을 갖도록 함

    •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한 강화물을 선택하고, 지나친 외적 보상은 지양하자.

 

  1.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 결핍욕구 : 충족되지 않았을 때 그것을 충족시키도록 만듦, 완전충족 가능하며, 타율적으로 충족됨

    • 생존-안전-소속,애정-자존(능력승인) 욕구

  • 성장욕구 : 인간이 경험하면서 증가하는 지적 성취와 심미적 인식에의 욕구, 완전충족 불가능, 자율적으로 충족됨

    • 지적-심리적(진선미 추구)-자아실현 욕구

=> 순차적으로 학습자에게 결핍된 욕구를 충족시키면 동기 증가

 

  • 비판점 : 서로 다른 단계의 욕구를 이동하거나, 동시에 서로 다른 욕구에 의해 동기화될 수 있음(ex. 배고픈 소크라테스)

  • 시사점 :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결핍욕구 충족여부를 주시하자. 교사가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인지하자. 학생의 욕구vs교사 욕구 충돌(ex. 학생은 소속욕구 충족을 원함vs교사는 학생들의 지적욕구를 채워주려 함)

 

  1. 자기결정성 이론

  • 자기결정 : 자신의 환경에 따라 스스로 행동하고 환경을 통제하려는 욕구(유능감, 자율적,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 이 3가지 욕구가 지지되면 학습, 성장, 발달에 내재동기 제공

    • "학습자는 학업상황에서 스스로 유능감을 느끼고자 하고, 스스로 공부할 것을 결정했다고 느끼고자 하고, 사람들과 관계되었다는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함"

    • 자기결정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 학습환경에 자율성 보장, 성공적인 과제수행경험 제공,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 도와주기

욕구 세분

  • 자율성 욕구 :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

    • 내재적 동기화에 필수적

    • 원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게 할(교사가 선택권을 줄) 시 자기결정적이 되고, 내적 동기화 됨

      • 의견 제시, 자가 학습목표 설정과 모니터링, 학생참여 증대, 능력 강조 줄이고 노력/전략을 통한 성취 강조, 평가시 피드백 제공하고 학습 향상에 초점

  • 유능감 욕구 : 자신의 능력이나 재능을 향상하기 원하는 욕구(=매슬로의 지적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 도전적, 새롭고 모순적인 경험을 해결하여 능력이 향상됨을 입증하려는 증거

    • 자신의 능력에 긍정적 인식을 가진 학습자는 유능감 높음

    •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성취할 때 유능감 욕구가 충족됨

  • 관계성 욕구 : 타인과 정서적 유대나 애착을 형성하려는 욕구(=매슬로의 소속/애정욕구, 소속감, 유대감)

    • 가까운사람(교사, 부모, 친구)과 안정적인 관계일 때 높은 내재동기&학교활동에 몰입

    •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가 고등학교~대학에서의 성공 가능성 높임

 

  1. 목표지향성 이론

  • 목표 : 노력해서 성취하려고 하는 것

  • 학습활동 지속적인 학생=목표 스스로 설정, 달성 / 학습활동 그만두려는 학생=분명한 목표 스스로 설정 x

  • 목표가 동기유발에 효과적인 이유 : 과제에 주의집중하게 함, 자원의 동원과 활용에 도움, 인내심 강화, 성취 촉진

  • 실천사항

    • 학습자의 흥미 증가 : 과제 선택권, 과제 관련 배경지식 제공

    • 모든 학생에게 성공경험 제공 : 다양한 난이도의 여러 과제, 다양한 학습장면

    • 흥미가 없어도 : 과제가 미래의 목표달성에 중요/유용하다고 인지 시 동기 유발

    • 현실적인 목표일 때(성취가능할 때)만 동기가 유발됨

      • 효과적인 목표의 단계(절차)

        • 구체적, 가까운 미래, 적당히 도전적인 목표 설정

        • 스스로 목표 점검

        • 효과적인 전략 사용

        • 초인지 전략 사용(아는 것/모르는 것 점검)

 

  • 목표지향 : '성취 상황에 접근하고 관여하고 반응하는 다양한 방법'들로 유도하는 통합된 신념

  • 목표지향이 포함하는 것 : 성취의 목적과 이유, 수행과 성공 및 실패의 판단 기준 (단순히 목표만을 가리키지 않고, 신념들의 통합이 목표지향)

  • 목표지향의 종류

 

구분

숙달(master)목표지향

수행(performance)목표지향

목표 지향점

자신의 기준과 자기발전에 근거하여 학습 및 숙달

본인의 역량과 능력을 증명하기

타인과의 비교 평가에서 이기기

과제

도전적 과제 추구

쉬운 과제 추구(성공 확률 높이기 위해)

관심/기대

이해와 통찰을 갖기 위해 노력

집단 내 최고 되기, 공식적 성과인정 원함

결과 귀인

노력 귀인

(노력-결과 간 관련성이 높다고 인식)

"내가 노력해서 잘된거다"

능력 귀인

(노력-능력 간 역 관계라고 인식)

"능력이 딸리면 노력을 많이 해야한다"

유사한 구분

학습목표지향, 과제지향

자아지향, 상대목표지향

과제 실패시

역량의 향상과 개발 노력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시 상황을 회피

세분화(수행목표지향)

  • 수행접근목표 : 타인보다 상대적 유능을 인정받으려는 목표

  • 유능하게 보이는 것에 반복적으로 실패할 경우 '수행회피목표'로 전환됨

    • 타인보다 상대적 무능력하게 보이기를 피하려는 목표

    • 실패회피전략 사용

      • 예)"내가 공부를 안한거다. 맘먹고 하면 너보다 잘한다."

      • 결과에 초연한 척, 부정행위

    • 동기 유발법 : 성공에 대한 지속적 강화가 주어지고 실패의 당황감을 방어할 수 있을 때(외적 보상에 민감)

      • sol)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면 더 좋은 성적을 주고, 수행 정도와 상관없이 현재보다 더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면 칭찬해주기

  • 실패가 계속 반복되면 '학습된 무기력'발생

    • 자신의 실패를 당연시함

    • sol) 작은 것이라도 성공하는 경험과 장점 발견을 제공해주고 이에 맞는 책임감을 작은 것부터 부여해주기

 

  • Dweck의 목표지향 모델(목표지향이 지능의 본질에 대한 이론(=관점, 신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지능이론

목표지향

지능에 대한 자신감

행동양상

고정이론 : 지능은 고정된 것이다.

 

수행목표

(능력으로 긍정적 평가받기 원함)

 

만약 높다면->

숙달목표 지향

(나의 능력은 높으니까 다 수행할 수 있고, 더 어려운 걸 수행해서 인정받기를 원함)

  • 도전을 좋아함

  • 강한 끈기

만약 낮다면 ->

무기력

  • 도전을 회피

  • 약간 끈기

증가이론 : 지능은 변화 가능한 것이다.

학습목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

만약 높거나 낮다면->

숙달목표 지향

  • 도전을 좋아함(학습 촉진)

  • 강한 끈기

 

(증가신념을 가진 아이들이 더 높은 확률로 숙달목표를 지향함)

(교사가 보여줘야 할 본보기=증가신념)

  1. 귀인이론

  • 귀인(attribution) : 결과에 대한 지각된 원인

  • '동기의 인지이론' : 인간을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

  • 기본 가정 : 인간의 동기는 세상과 자신 행동의 인과적 결정요인을 이해하려는 목표(초보 과학자)에 의해 유발됨

  • 자발적 귀인탐색 촉진 조건 : 예기치 못한 사건, 사전 기대와 무관한 부정적 결과, 사건이나 결과가 성공이든 실패든 흥미롭거나 중요할 때

  • 일반적인 귀인모형 개관

    • 귀인형성과정

      • 선행조건 : 환경적 요인(구체적 정보, 사회적 규준, 상황), 개인적 요인(인과적 도식, 귀인 편향=자신이 귀인하는 특정 방식, 사전지식, 개인차)

      • 결과를 보고 지각한 원인 : 능력, 노력, 운, 과제난이도, 교사의 영향, 컨디션 등

    • 귀인(후)과정

      • 귀인의 동기적(귀인의 원인) 차원 : 안정성 차원, 원인의 소재 차원, 통제 가능성 차원

        • 통제 가능성 차원 : 쉽게말해 외적요인

 

소재

통제가능성

통제가능

통제불가능

통제가능

통제불가능

안정적

장기간의 노력

(천부적)적성(aptitude)

교사의 편견/편애

학교나 수업의 요구수준 정도(난이도)

(이렇게 귀인하면 : "난 쉬운문제만 걸려""컷이 너무높았어"

불안정적

기술/지식 시험을 위한 일시적 노력

시험 당일의 

건강, 기분

"어떤때는 공부했고 어떤때는 안했어" "기분..."등

교사, 친구의 도움

"샘이 도와줬어"

"부모님이 집에서 숙제검사를 안해줬어"

기회

"운 운운"

노력으로 귀인하게 하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

      • 심리적 결과 : 성공에 대한 기대, 자기효능감, 정서

      • 행동적 결과 : 선택, 지속력, 노력 정도, 성취도

 

  • 학습에 대한 귀인의 영향

    • 성공과 실패에의 감정적 반응

    • 미래 성공에 대한 기대

    • 미래에 들일 노력

    • 성취

    • 과제선택

  • 귀인훈련 프로그램 단계

    • 노력귀인 : 노력하자 노력 (가장 먼저 제시되었듯 일단 이렇게 하는게 중요)

    • 전략귀인 : 효과적인 학습전략 하게

    • 포기귀인 : 그래도 결과가 안좋으면 해당 과제는 포기하고 새로운 과제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