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가의 의미와 목적
- 측정(measurement) : 어떤 대상에 대한 특성을 수량화하는 것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 검사(test) : 점수 또는 다른 형태의 수량적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 사전에 결정된 반응유형을 요구하는 질문/과제 (성취동기 검사, 흥미검사, 지능검사 등)
- 사정(assessment) :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여러 검사나 평가 방식을 통해 양적/질적 정보를 수집하여 의사결정하는 과정)
- 평가(evaluation) : 사정을 통해 한 개인/대상에 대한 양적/질적 특성을 파악한 후 이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여 미래방향을 설정하는 것
(측정, 검사, 사정 등을 활용해서 학생이 어떤 교과에 재능있음을 발견하고 관련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방향을 설정해주고 가치판단해주는 것)
- 평가의 구성 : 교수학습활동 정보+교수학습활동을 통한 학생의 변화와 진전+이에 따른 교수학습 관련 의사결정의 모든 절차
- 평가의 목적
(교수자 입장)
설정했던 교수목표의 적절성, 교수전략의 효과성
학생의 발달수준, 능력수준을 진단하여 학생 이해, 그에 적합한 의사결정
(학생 입장)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 자신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지 확인
학생의 동기에 긍정적/부정적 영향
(부모 입장)
부모에게 학생 이해정보 제공
2. 좋은 측정도구 및 검사도구의 조건
- 신뢰도(reliability) : 언제 검사를 실시하든 동일한 점수가 나오는가? = 검사결과의 일관성
-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검사의 특성(문항이 다른뜻으로도 해석될때 등), 검사 실시 환경이나 과정, 학생의 특성(컨디션 등으로 본래 실력을 발휘 못하는 경우), 채점에서의 주관성
- 신뢰도 계수의 추정방법 : 검사-재검사 신뢰도(동일 대상에게 동일 검사도구를 재검사하여 결과의 일관성 측정, 재검사 시기별로 점수가 달라질 수 있고 동일 검사 문항에 학습효과가 일어나는 문제), 동형검사 신뢰도(한번에 동형 검사를 제공해서 두 점수 간 상관관계 측정(동형검사 제작이 어려움), 내적일관성 신뢰도; 반분신뢰도, 문항내적 일관성(문항을 1개의 검사라고 보고 문항 간 동질성 점검, cronbach alpha 계수 0~1. 0.7이상일시 높음) 등, 채점자 신뢰도=객관도(채점자 개인:주관성 배제했는지, 채점자 다수:점수 간 관련성 점검)
-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 : 문항수늘리기, 적절한난이도, 명확한지시문, 정확하고 상세한 과제 설명, 고변별력 문항 사용, 측정범위 좁히기(문항 간 동질성 높아짐), 충분한 검사시간, 조건과 방식의 학생간 균일화
- 타당도(validity) :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측정하는가? = 검사내용의 타당성
(지능검사의 문항이 실제로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는지? 수학검사의 문항이 높은 어휘력을 요하면 어휘력검사다)
- 타당도의 종류
내용타당도 : 문항이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고르게 나타내는지 검토, 해당 전문가가 주관적으로 판단, 주관적이라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우선 평가하는 사항이기도 함
준거타당도 : 외적 준거와 비교하여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을 잘 설명하고 예측하는지를 나타냄. 준거가 현재에 있으면 '공인타당도', 미래에 있으면 '예측타당도'(고등학생 때 잘하는애가 대학생때도 잘하는지를 제대로 예측하는지 등)
구인타당도 : 검사가 이론적 구인(construct, 요소)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있는가(요인 분석)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검사 결과가 일관적인) 측정, 신뢰성 있지만 타당하지 않은 측정(일관되게 다른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 경우), 무신뢰성 무타당 측정
타당도가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3. 수행평가
-특징
교사의 전문적 판단이 매우 중요
학생이 실제적 행동으로 스스로 답 구성, 행동 표현 (문제해결력, 창의성, 지식의 응용 분석 종합력 등 파악)
실제 상황에서 학생이 그간 배운 지식/기술 평가
교육의 결과 이외에 과정도 중시 (학생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 지속적이고 전체적인 평가)
인지능력 이외에 정의적 영역(흥미, 태도 등), 심동적 영역에 대해 전인적이고 종합적인 평가
정답이 있는 전통적 평가에 비해 정답이 없어 채점의 객관성을 달성하기가 어려움
학습자의 숙달도를 전통적 평가보다 직접적인 증거를 통해 측정
- 수행평가의 유형
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포트폴리오, 관찰 등
4. 표준화 검사의 의미와 해석
- 표준화 검사 : 동일한 지시+채점과 해석이 표준적인 절차로 사용되는 검사. = 누가 사용하더라도 검사의 실시/채점/결과해석이 동일하도록 모든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놓은(표준화한)검사.
- 표준화검사의 목적
학생의 학습 진전/진로/적성/성격/흥미 정보 수집->학생 지도 의사결정에 도움
개별 학생의 강약점 발견->개발 및 보완에 활용
효과적인 수준별 학습을 위한 학생의 선발과 배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에 사용
심리적/정신적 고통받는 학생에게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조치할 수 있음
- 표준화검사의 문제점
규준집단(검사 산출의 기준이 되는 집단)이 올바르지 못할 경우 신뢰도나 타당도가 낮아져 좋은 측정도구가 되지 못함
표준화검사의 목적에 따르지 아니하는 오용
검사의 편파성(유리한 대상에게 높게 나오는 경우 등)
문화적 맥락 비고려 우려
학생의 동기가 검사수행에 영향 줌
고차원적 기술 및 수행을 평가에 한계
- 원점수, 백분위점수(고득점일수록 값이 큼=밑에 있는 애들 비율이 큼)
- 표준점수 : 표본수가 적어도 상대적 비교를 할수있다
z점수=원점수-평균/표준편차(표준편차가 1, 평균이 0인 표준점수)(-4 -3 -2 -1 0 +1 +2 +3 +4)
T점수=z점수*10+50(표준편차가 10, 평균이 50인 표준점수) (10 20 30 40 50 60 70 80 90)
표준점수=z점수*(표준편차)+(평균)
정상분포곡선
- 검사 실시방법에 따른 표준화 검사유형
개인검사/집단검사
(수량 산출)양적검사/(서술형 답이 산출됨)질적검사
속도검사/역량검사
언어적검사/비언어적검사
자기보고식 검사/투사적 검사(비구조적 검사)
지필검사/도구검사
- 검사 영역에 따른 표준화검사의 유형
지능검사(WAIS), 적성검사(지능검사 기반이 많아 언어능력 측정 문항이 많음),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성취도 및 진단검사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신명희 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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