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 유기체로 하여금 어떤 특정 방향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요소
동기화 : 목표로 나아가도록 하는 행동을 유발, 시간이 경과되어도 그 행동을 유지하는 내적 과정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
동기화된 학생의 특징 : 다양한 수업활동에 흥미, 열심히 공부, 자신감, 과제충실, 높은 수행결과(학업성취)
모든 학생들의 동기화는 교사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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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화의 역할 : 목적적인 행동, 흥미와 깊이있는 학습의 지속, 유의미한 성취도(지능, 적성, 능력 차이의 설명 일변도에서 벗어남), 동기화 그 자체가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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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 동기 : 활동/학습 그 자체를 위해 참여하는 동기, 앎 자체를 위한 공부, 인본주의/인지심리학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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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재 동기 : 어떤 목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동/학습에 참여하는 동기, 성적을 위한 공부, 행동주의 입장
외재 동기와 내재 동기는 개별적인 연속체(동시에 나타날 수 있음, 상황과 시간마다 달라짐)
주로 어린아이는 외재동기, 점차 내재동기로 발전이 대부분 (교육자 입장에서 내재동기가 이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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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의 강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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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부적 강화물->공부하는 행동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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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벌->공부하지 않으려는 행동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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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동기유발의 부정적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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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생은 보상 제공시 오히려 내재동기 손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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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자신의 발전이 아닌 주어질 보상에만 관심을 갖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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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한 강화물을 선택하고, 지나친 외적 보상은 지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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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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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핍욕구 : 충족되지 않았을 때 그것을 충족시키도록 만듦, 완전충족 가능하며, 타율적으로 충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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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안전-소속,애정-자존(능력승인)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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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욕구 : 인간이 경험하면서 증가하는 지적 성취와 심미적 인식에의 욕구, 완전충족 불가능, 자율적으로 충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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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심리적(진선미 추구)-자아실현 욕구
=> 순차적으로 학습자에게 결핍된 욕구를 충족시키면 동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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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점 : 서로 다른 단계의 욕구를 이동하거나, 동시에 서로 다른 욕구에 의해 동기화될 수 있음(ex. 배고픈 소크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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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결핍욕구 충족여부를 주시하자. 교사가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인지하자. 학생의 욕구vs교사 욕구 충돌(ex. 학생은 소속욕구 충족을 원함vs교사는 학생들의 지적욕구를 채워주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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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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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 : 자신의 환경에 따라 스스로 행동하고 환경을 통제하려는 욕구(유능감, 자율적,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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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성, 자율성, 관계성' 이 3가지 욕구가 지지되면 학습, 성장, 발달에 내재동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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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는 학업상황에서 스스로 유능감을 느끼고자 하고, 스스로 공부할 것을 결정했다고 느끼고자 하고, 사람들과 관계되었다는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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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 학습환경에 자율성 보장, 성공적인 과제수행경험 제공, 친밀한 사회관계 형성 도와주기
욕구 세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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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 욕구 :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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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적 동기화에 필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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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게 할(교사가 선택권을 줄) 시 자기결정적이 되고, 내적 동기화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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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제시, 자가 학습목표 설정과 모니터링, 학생참여 증대, 능력 강조 줄이고 노력/전략을 통한 성취 강조, 평가시 피드백 제공하고 학습 향상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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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감 욕구 : 자신의 능력이나 재능을 향상하기 원하는 욕구(=매슬로의 지적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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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적, 새롭고 모순적인 경험을 해결하여 능력이 향상됨을 입증하려는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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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능력에 긍정적 인식을 가진 학습자는 유능감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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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성취할 때 유능감 욕구가 충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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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성 욕구 : 타인과 정서적 유대나 애착을 형성하려는 욕구(=매슬로의 소속/애정욕구, 소속감, 유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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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사람(교사, 부모, 친구)과 안정적인 관계일 때 높은 내재동기&학교활동에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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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의 긍정적 관계가 고등학교~대학에서의 성공 가능성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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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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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노력해서 성취하려고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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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활동 지속적인 학생=목표 스스로 설정, 달성 / 학습활동 그만두려는 학생=분명한 목표 스스로 설정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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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가 동기유발에 효과적인 이유 : 과제에 주의집중하게 함, 자원의 동원과 활용에 도움, 인내심 강화, 성취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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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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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흥미 증가 : 과제 선택권, 과제 관련 배경지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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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생에게 성공경험 제공 : 다양한 난이도의 여러 과제, 다양한 학습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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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가 없어도 : 과제가 미래의 목표달성에 중요/유용하다고 인지 시 동기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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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목표일 때(성취가능할 때)만 동기가 유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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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목표의 단계(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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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가까운 미래, 적당히 도전적인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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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목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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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전략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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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인지 전략 사용(아는 것/모르는 것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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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 : '성취 상황에 접근하고 관여하고 반응하는 다양한 방법'들로 유도하는 통합된 신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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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이 포함하는 것 : 성취의 목적과 이유, 수행과 성공 및 실패의 판단 기준 (단순히 목표만을 가리키지 않고, 신념들의 통합이 목표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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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의 종류
구분 |
숙달(master)목표지향 |
수행(performance)목표지향 |
목표 지향점 |
자신의 기준과 자기발전에 근거하여 학습 및 숙달 |
본인의 역량과 능력을 증명하기 타인과의 비교 평가에서 이기기 |
과제 |
도전적 과제 추구 |
쉬운 과제 추구(성공 확률 높이기 위해) |
관심/기대 |
이해와 통찰을 갖기 위해 노력 |
집단 내 최고 되기, 공식적 성과인정 원함 |
결과 귀인 |
노력 귀인 (노력-결과 간 관련성이 높다고 인식) "내가 노력해서 잘된거다" |
능력 귀인 (노력-능력 간 역 관계라고 인식) "능력이 딸리면 노력을 많이 해야한다" |
유사한 구분 |
학습목표지향, 과제지향 |
자아지향, 상대목표지향 |
과제 실패시 |
역량의 향상과 개발 노력 |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시 상황을 회피 |
세분화(수행목표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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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접근목표 : 타인보다 상대적 유능을 인정받으려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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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하게 보이는 것에 반복적으로 실패할 경우 '수행회피목표'로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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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보다 상대적 무능력하게 보이기를 피하려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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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회피전략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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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내가 공부를 안한거다. 맘먹고 하면 너보다 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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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에 초연한 척, 부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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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유발법 : 성공에 대한 지속적 강화가 주어지고 실패의 당황감을 방어할 수 있을 때(외적 보상에 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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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면 더 좋은 성적을 주고, 수행 정도와 상관없이 현재보다 더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면 칭찬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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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가 계속 반복되면 '학습된 무기력'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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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실패를 당연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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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 작은 것이라도 성공하는 경험과 장점 발견을 제공해주고 이에 맞는 책임감을 작은 것부터 부여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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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weck의 목표지향 모델(목표지향이 지능의 본질에 대한 이론(=관점, 신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지능이론 |
목표지향 |
지능에 대한 자신감 |
행동양상 |
고정이론 : 지능은 고정된 것이다.
|
수행목표 (능력으로 긍정적 평가받기 원함)
|
만약 높다면-> |
숙달목표 지향 (나의 능력은 높으니까 다 수행할 수 있고, 더 어려운 걸 수행해서 인정받기를 원함)
|
만약 낮다면 -> |
무기력
|
||
증가이론 : 지능은 변화 가능한 것이다. |
학습목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 |
만약 높거나 낮다면-> |
숙달목표 지향
(증가신념을 가진 아이들이 더 높은 확률로 숙달목표를 지향함) (교사가 보여줘야 할 본보기=증가신념) |
-
귀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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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attribution) : 결과에 대한 지각된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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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의 인지이론' : 인간을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자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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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가정 : 인간의 동기는 세상과 자신 행동의 인과적 결정요인을 이해하려는 목표(초보 과학자)에 의해 유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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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귀인탐색 촉진 조건 : 예기치 못한 사건, 사전 기대와 무관한 부정적 결과, 사건이나 결과가 성공이든 실패든 흥미롭거나 중요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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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귀인모형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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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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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조건 : 환경적 요인(구체적 정보, 사회적 규준, 상황), 개인적 요인(인과적 도식, 귀인 편향=자신이 귀인하는 특정 방식, 사전지식, 개인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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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를 보고 지각한 원인 : 능력, 노력, 운, 과제난이도, 교사의 영향, 컨디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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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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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의 동기적(귀인의 원인) 차원 : 안정성 차원, 원인의 소재 차원, 통제 가능성 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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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 가능성 차원 : 쉽게말해 외적요인
소재 |
내 |
적 |
외 |
적 |
통제가능성 |
통제가능 |
통제불가능 |
통제가능 |
통제불가능 |
안정적 |
장기간의 노력 |
(천부적)적성(aptitude) |
교사의 편견/편애 |
학교나 수업의 요구수준 정도(난이도) (이렇게 귀인하면 : "난 쉬운문제만 걸려""컷이 너무높았어" |
불안정적 |
기술/지식 시험을 위한 일시적 노력 |
시험 당일의 건강, 기분 "어떤때는 공부했고 어떤때는 안했어" "기분..."등 |
교사, 친구의 도움 "샘이 도와줬어" "부모님이 집에서 숙제검사를 안해줬어" |
기회 "운 운운" |
노력으로 귀인하게 하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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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결과 : 성공에 대한 기대, 자기효능감, 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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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적 결과 : 선택, 지속력, 노력 정도, 성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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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에 대한 귀인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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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에의 감정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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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성공에 대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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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 들일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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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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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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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훈련 프로그램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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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귀인 : 노력하자 노력 (가장 먼저 제시되었듯 일단 이렇게 하는게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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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귀인 : 효과적인 학습전략 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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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귀인 : 그래도 결과가 안좋으면 해당 과제는 포기하고 새로운 과제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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