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학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오류와 해결방안

머니코드17 2023. 6. 14. 21:32
728x90

평가(평정)의 오류(오차)

인상의 오류 : 선입견, 인상평가

논리적 오류 : 관련 없는 2가지 행동특성을 관련 있다고 판단하는 관련의 착각

집중경향의 오류 : 채점대상 특성의 수준을 정확히 변별 못하는 평가자의 미숙으로 중간점수에 집중되는 현상

대비의 오류 : 평가자 본인의 특성에 비추어 평가대상을 과대/과소평가하는 것

근접의 오류 : 유사한 평가항목이 시공간적으로 근접할 시 비슷한 평가점수를 주는 것

표준의 오류 : 평가자마다 배점 표준이 상이해서 나타나는 오류

관용/엄격의 오류

개인적 편향성 오차 = 모두에게 비슷한 점수(,,) 주려는 오류 = 집중경향, 관용, 엄격)

 

해소방안

평정의 오류 발생은 주관성 개입 때문 = 객관도 떨어짐 = 평가도구 흠결 = 루브릭, 선다형 등으로 객관화 or 평가자 소양 개선이 핵심

채점기준 구체화 : 대부분의 오류 해결가능

근접의 오류 제외 : 비슷한 평가요소는 떨어트려 평가

집중경향의 오류 애매 : 평가자 소양 함양, 평가기준 명확히 하기, 중간평정의 간격 넓게 잡기

집중경향의 오류 원인 : 평가자 훈련 경험 부족, 평가에서 확인해야 할 평정 특성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

인상의 오류 : 채점기준 구체화(루브릭), 여러 사람이 공동평가, 한번에 한가지 특성만 평정, 평정척도를 이용한 강제선택 (이름 가리고 평가는 객관성 완전 배제가 어려워 x)

채점자 신뢰도 검증(사후 신뢰도 추정) : 채점자 내/간 신뢰도 산출 후 불일치 정도가 높은 자료는 제외하거나 신중을 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