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목표중심평가모형
개념 : 이미 설정한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 명세적 행동목표가 기준이 됨
특징
교육목표가 핵심평가기준
행동용어로 된 교육목표에 비춘 평가는 쉬움
목표-성취 합치 여부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검증 가능
장점
행동용어로 목표를 진술하여 평가 기준이 명확하다.
목표-내용-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목표 실현 정도를 평가로써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단점
행동용어로 진술할 수 없는 목표의 평가는 제외됨
목표로 미리 설정될 수 없는 부수적, 잠재적 교육효과는 평가가 불가하다.
교육성과만 중시하여 과정 자체에 대한 평가는 소홀해져 교육과정의 본질적인 개선은 힘들다.
스크리븐 탈목표평가모형
개념 : 프로그램이 의도한 효과+부수적 효과 = 실제 효과(가치)를 판단. 목표와 관계없이 표적집단(교육관계자)의 요구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가치)를 판단하는 요구 근거 평가
특징 (탈 비 외 총 가)
의도한 효과에 대한 목표중심평가 외 목표 이외 부수적 효과에 대한 탈목표평가 중시
프로그램 자체의 가치에 대한 비비교평가 외 타 프로그램과 비교를 통한 비교평가 중시
프로그램 안 내재적 준거에 대한 평가 외 프로그램이 발휘하는 기능적 속성에 대한 외재적 준거에 대한 평가 중시
진행 중인 수업의 개선이 목적인 형성평가와 이미 완성된 수업의 가치에 대한 총합평가를 구별
목표의 성취정도 외 목표 자체의 가치도 판단
스크리븐은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 아이즈너는 평가대상의 질을 판단
아이즈너 예술적 비평모형
특징
- 평가대상의 전문가적 비판(기술, 사정, 조명)이 목적 = 평가자의 전문성과 자질 중시
자료의 통계적 분석보다 평가자의 전문성에 입각한 질적 평가
교육비평능력 요구
교육비평의 구성요소
교육적 감식안 : 미묘하지만 중요한 자질을 인식하는 사적인 감상의 예술
교육비평 : 일반인에게 미묘한 차이를 설명하는 공적인 표출의 예술, 언어적으로 생생한 조명을 위해 은유, 비유, 제안, 암시를 사용
스터플빔 CIPP모형
개념 : 의사결정을 정보 제공으로 도움
교육평가의 일차적 기능 ‘관리적 기능’
평가자는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도와줘야 함
평가유형(CIPP:계구실재)
Context 상황평가 : 상황맥락과 요구를 분석하여 ‘계획 의사결정=목표설정’을 도움
상황맥락에는 교육목표, 프로그램의 배경, 환경적 여건 등이 있음
Input 투입평가 : 목표를 달성할 적절한 전략과 자원정보를 제공하여 ‘구조화 의사결정=목표달성을 향한 전략과 절차의 설계’을 도움
Process 과정평가 : 프로그램의 계획대로의 운영 상황을 제공하여 ‘실행 의사결정’ 도움
Product 산출평가 :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정도를 제공하여 ‘재순환 의사결정’ 도움
장점 : 의사결정권자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학교현장의 의사결정에도 도움됨, 어떤 단계에서도 평가 가능
단점 : 정보제공만 할 뿐 평가대상의 가치판단은 여전히 의사결정권자가 함, 전체과정 모두 이용시 비용이 높고 복잡함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3.06.14 |
---|---|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유형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오류와 해결방안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가치, 교육평가관, 교육관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학 - 소개 (0) | 2022.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