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 준거/규준/자기 참조 평가
평가시기별 유형 = 진단/형성/총괄 평가
평가방법별 유형 = 양/질
표준화유무별 유형 = 표준화검사/교사제작검사
준거참조평가
개념 : 학습목표를 평가기준으로 삼고, 목표의 달성정도(성취수준)를 확인
목적 : 성취 수준의 확인,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특징
발달적 교육관 : 적절한 환경만 주어지면 모두 목표에 도달함
검사의 타당도 중시 : 도구의 측정 충실도가 관건
부적편포를 전제
장점
교수학습이론에 적합 : 알고 모르는것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 제공
교수학습 개선에 유용 : 효과적인 정보 제공하므로
경쟁심 제거, 협동적 학습 가능 : 과제의 숙달, 이해, 성취 그 자체를 중시하므로
단점
개인차 변별 어려움 : 집단 내 상대위치를 파악 못하므로 편차에 따른 교육적 지원도 어렵다.
준거설정에도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어 어렵다.
정상분포를 부정하여 통계적 처리와 활용이 곤란하다.
활용방안 : 진단평가, 형성평가(수업 중 무엇을 얼마나 잘 아는지 점검하는 용도), 자격시험
규준참조평가
개념 : 집단 내부에 평가기준, 집단 내 상대위치로 개인의 성취수준을 규준점수로 표시
목젹 : 개인차의 변별
특징
- 선발적 교육관, 개인차 당연시
- 신뢰도 중시 : 오차 없이 개인차를 정확히 측정해야 하므로
- 정상분포를 전제 : 개인차 변별에 관심을 두므로
장점
- 집단 내 상대적 위치를 명확히 판별하므로 개인차 변별 가능
- 신뢰도가 높고 객관적인 평가로 교사 편견을 배제
- 외재적 동기 유발
단점
- 교수학습이론에 부적합 : 뭘 알고 모르는지 관심이 없으므로
- 학생의 상대적 위치만 밝히고 교수학습개선에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 경쟁심리, 비인간화
자기참조평가
개념 : 학습자마다 개별화된 평가
유형
성장지향평가 : 초기 성취수준 기준
능력지향평가 : 능력 발휘 정도
노력지향평가
성장지향 또는 능력지향 평가 장점
개인 (성장/능력)에 관심 = 개별화학습 촉진
(성장/능력)정도에 대한 정보를 얻음 = 평가의 교수적 기능 촉진
평가의 행정적 기능 : 상대적 우열 강조 = 경쟁심리, 비인간화 촉진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 상황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 제공 = 동기유발, 인지구조 및 학습태도 개선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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