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학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가치, 교육평가관, 교육관

머니코드17 2023. 6. 14. 21:31
728x90

평가의 가치

교육목표의 달성도(학업성취도) 확인

진로지도와 생활지도에 유용한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자료 제공

학부모, 상급학교, 지역사회의 필요 충족 : 자녀 이해 자료 제공 등

피드백을 통한 학습 개선 효과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이후 수업의 목표, 난도, 방법 등 교육과정이 변화

 

교육평가관

측정관 : 규칙에 기반하여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부여함, 선발적 교육관, 인간 행동특성이 안정적이며 정확히 측정 가능하다고 가정, 환경변인은 오차변인이며 통제의 대상, 표준화를 통해 신뢰성 객관성 달성

평가관 : 교육목표에 기반한 대상의 변화 정도를 파악, 발달적 교육관, 측정된 자료에 부여된 성적으로 가치판단 (측정관은 수치에 가치를 배제하고 판단함), 인간 행동은 불안정하고 가변하며 변화는 가치있는 것임, 환경변인은 변화의 원천이며 이용 대상, 내용타당도 중시, 변화의 증거 수집 위해 질적 자료도 중시

총평관 :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 특성 종합적으로 평가, 인본주의적 교육관, 인간의 행동특성은 환경과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함, 환경은 행동변화의 압력이므로 개인의 특성이 이에 적합한지 분석 및 결정, 구인타당도 중시, 변화의 증거 수집을 위해 질적자료도 중시

 

교육관 (00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지적 능력은 선천적, 개인차는 극복 불가, 변화가능성 부정

특징

개인차 변별을 중시 : 목표 도달이 가능한 소수의 우수자 선발이 평가의 목적

규준지향평가 지향 : 우수자 선발을 위한 개인차 변별을 위해

유전론 : 학업실패의 책임은 학생에게

 

발달적 교육관

적절한 교수학습환경 제공 시 누구나 의도된 교육목표 도달, 개인차는 극복 가능, 변화가능성 긍정

특징

수업목표 달성도 중시 : 최적 교수방법 제공으로 완전학습이 목적

목표지향평가 지향 : 미리 설정한 목표의 달성도 평가하는

환경론 : 학업실패의 책임은 교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