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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상적인 세계로의 도피'는 나의 초중고 생활 초반을 잘 설명한다.
아동시절 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공상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름을 가지고 놀리는 일진이나 대회에 참가시키기 위해 의사를 무시하고 귓방망이를 잡고 끌고 가는 교사의 존재도 공상세계 도피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던 것 같다.
공부만 잘 하면 무시당하지 않을 거라고 작전을 세운 뒤 실행에 옮기기 전까지는 나를 괴롭히는 존재가 없는 환경에서 독특한 세계관을 구축하고 그것으로 사람들의 인기를 얻는 만화가/애니메이터가 꿈이었다. 겨우 사귄 비슷하게 얌전한 친구들에게 내가 당시 구상하던 세계관을 강요하기도 했다.
수학여행지에서까지 그런 공상을 하느라 누리지 못한 학교생활의 여러가지 추억에 박탈감을 종종 갖기도 한다.
지금 나는 현실에서의 성취에 상당히 집착하고 있다. 공상적 세계를 거부하는 것이다. 과거의 나를 비난하고 그 안티테제로 현재의 나를 만들며 또다시 그 극단성을 비난하는 변증법적 반성은 끝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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