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융합형 교육을 중시합니다. 따라서 제가 국어교육과인 만큼 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연계될 수 있는 커리큘럼을 플라톤의 <국가론>을 참고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관련되는 국어 외 과목은 [ ]로 표시하였습니다.
제 커리큘럼은 국어에 한정된 커리큘럼이며 다른 모든 과목이 빠짐없이 학습된다는 가정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아동기(초등학교까지)
가정과 유치원에서 옛날이야기와 동시, 민요와 동요를 배우면서 감각으로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에의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시를 읽고 떠오르는 것 그림으로 표현해보기[미술], 옛날이야기 역할극에서 민요와 동요 부르는 장면[음악]을 삽입하면서 리듬에 대한 기초적 감각과 말과 노래가 같이 등장하는 연극 문학갈래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한글 자모를 익히고 존댓말, 시제 변화 등 상황에 적절한 어휘와 문법 변화를 실생활(일기, 언어전달, 알림장)에 적용하고 부모와 선생님의 즉각적 피드백을 받습니다.
청소년기(중학교)
'흥부와 놀부 이야기'가 '흥부전'이 되듯이, 기존에 배운 전래동화 중 상대적 고수준 문학(판소리계 소설, 가문소설 등)으로 발전한 것들과 관련 작품을 학습합니다. 개개 작품별로 공통적인 특징을 귀납하여 찾아낸 모델을 다시 다른 작품들에 적용시켜보면서 모순점을 찾아내는 훈련, 기초적인 음운 변동 과정 추적으로 [수학, 과학]교육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을 기릅니다. 직업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출판, 문학, 대중가요 산업 종사자들의 업무환경을 체험해보며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해당 분야에 관련한 교육을 받을 준비를 마칩니다.
청소년기(고등학교)
고전문학 속 실제 역사적 사실[한국사, 세계사]과 작품 속 사건을 관련시켜 나갑니다. 근현대 문학의 경우 정치적 결정이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책을 입안하는 모의 국회 수업을 합니다[사회, 정치]. 고전문학의 서사적 특징이 현대문학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학습합니다. 자연어 처리, 형태소 분석기 등 언어 사용에 정보 기술이 결합한 컨텐츠를 사용해 보고 동작 원리를 실습합니다[정보통신, 코딩].
청년기~
다양한 직업 상황에서 맞이할 수 있는 갈등 상황과 심리적 변동을 헤쳐 나가기 위해, 비슷한 경우에 어떤 마음과 노력으로 사건을 극복했는지 동서고금의 다양한 문학 작품 속 인물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인물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본인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해 내려보고 토론합니다[윤리, 사회]. 인간이 살면서 추구해야 할 가치(선, 행복, 물질적 풍요, 전통의 계승 등)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그로 나아가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논리적 해결법과 감정적 자세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확립하거나 강연, 미디어 등 매체를 참고해 봅니다(각자가 본인의 삶을 준거로 철학자가 되어 봄). 평생교육이 일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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