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전의 전통
기원
사마천 사기열전
원시 전 : 한 개인의 행적을 사실에 근거해 서술함으로써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하는 한문학의 전통적 기록문학 양식
한국 최초
삼국사기 열전
정의
작자의 주관(사실근거+주관포함)에 입각한 한 인물의 주요 행적
사실기록
작자의 주관을 배제하고 단편적, 요점식
시간순서나 인용한 문헌 순서로 단순나열
작자의 주관
내용의 논리성을 기하기 위해 행적 내용을 생략/추가/이동 일어남
상상력 동원한 창의적 표현+현실비판
(전=유기체적 창작물)
서두부-전개부-결말부-논찬부(지은이가 교훈적인 말로 마무리)
추가 참고: '전'처럼 교훈목적 평결문이 뒤에 있음
조선후기의 전
기존 전+"허구성 극대화" = 소설적 성향
기존 전의 내부적 활력 없는 매너리즘에 소설적 성향이 전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줌
박지원
추가 참고: 소설적 경사 현저함
전계소설
전의 전통에서 벗어나 아예 소설로 인정받는 것
전의 공신력에 기댐
기존 소설 : 허구성 때문에 공신력 낮음
전 : 역사적 사실에 기반
홍길동전, 장화홍련전, 유충렬전
원인
전의 내적 가능성
입전인물의 다양화
예술인, 예덕선생, 곽문자 등 다양계층
설화의 수용
허구적 상상력의 개입
인물 개성의 중시
형식과 문체의 변화
외적 요인
조선후기 사회현실의 심각한 갈등구조 투영
신흥 서사장르로 급부상한 소설의 영향
현실을 관념의 가식 없이 그대로 담으려는 현실주의적 의식
도입액자 형식
도입액자의 종류
이야기의 전문 경의(전해들은 경의), 입전 동기, 입전의 관점, 작자 외 입전인물의 친분 서술하는 경우
입전인물의 미덕 혹은 운명과 관련하여 추상화된 의론, 가령 일종의 철학적 의론을 전개하는 경우
입전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이나 일반적 세태를 지적하는 경우
(세태는 대개 부정적)
이때 일반적 세태는 입전인물의 행적과 반대일수도/같을수도 있지만 대개 반대의 경우. (부정적 성격의 세태임은 동일)
내부 이야기의 서술로 들어가기 전까지의 이야기상황을 제시하는 경우
대개 客과 작자인 나 사이의 대화로 구성
도입액자의 기능
내부이야기 이해에 필요한 사전정보 제공
입전동기, 입전 목적, 방향 등을 명시
인물을 가시화하고 주제화한 각도를 암시
작품의 독법을 미리 알려주어 일정한 방향으로 독서를 유도
내부 이야기의 신빙성, 객관성 강조
내부 이야기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제고
작품의 문예성 제고
주요 작품
홍세태
추가 참고: 홍세태(1653-1725)
김영철전
박지원(1737-1805)
열하일기
호질
유자에 대한 비판을 호랑이의 입을 빌려 전개
열녀로 칭송받는 동리자의 자식이 사실 제각각 다른 성
선비로서 정체성을 정립하지 못하는 사대부층을 넘어 인간의 보편적 모순을 통렬히 풍자
허생전
매점매석으로 허약한 조선사회 유통구조 입증
장기도와의 무역과 이윤창출로 해외통상 가능성 제시
허생이 부 자체를 궁극적 목표로 한것은 아님 : 부는 인간다운 삶의 수단에 불과
북벌론의 허구성 비판=북학파의 이념을 문학적으로 형상화
역사적 전환기에 시대의 방향을 가늠하는 비판적 선비의식의 결정체
양반전
구체적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 못하는 양반층의 각성 촉구함과 동시에 기생성을 폭로, 풍자
방경각외전
추가 참고: 방경각외전
마장전
참된 우정을 추구하는 3인이 양반들의 우정이란 말거간꾼(마장)의 술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풍자
예덕선생전
인분을 치는 하층민 예덕선생 엄행수
허욕과 허세 경계, 몸이 영예로워지더라도 자랑하지 않고, 농군답게 부지런함
친구 선귤자가 찬양
소설적 경사 현저함
(열하일기, 양반전, 방경각외전)
추가 참고: 박지원
이옥
추가 참고: 이옥(1760-1812)
심생전
조선 말기에 유난히 애정전기와 유사
김려(1770-1821)
가수재전
전계 한문소설
전통적 전 : 위대한 인물들만을 다룸, 관습적/도덕적 주제
전계 한문소설 : 하층인물에 깊은 관심, 서술대상 다양화, 개성 부각, 문학성의 향상으로 조선후기 소설의 다양화에 기여
허구적 상상력을 과감하게 개입시켜 전의 요체였던 경험적 진실성을 부분 약화시키는 반면 허구적 진실성을 강화
대표적 작가
17세기 초
허균(1569-1618)의 5대 전
엄처사전
손곡산인전
장산인전
장생전
남궁선생전
소설과 굉장히 흡사 (+갈등관계 +분량많음)
17세기 후반~18세기 초
홍세태(1653-1725)
추가 참고: 홍세태
유술부전
김장군전
김영철전
18세기 중~후기
박지원
방경각외전
추가 참고: 방경각외전
광문자전
시정의 새로운 인간상 : 거지 광문
광문의 행적이 전국에 퍼져 그의 명망을 이용한 역모까지 발생
신의를 지키고 규범에 자유로운 활달한 인간상이 당대 사회에 가치있게 평가됨, 시정의 새로운 분위기가 이를 적극적으로 배태시켜 나감
우상전
시를 잘쓰는 역관의 이야기
한시 자주나옴
역학대도전, 봉산학자전
(너무 불온해서 현존 않음)
민옹전
이야기꾼 민옹
옛 사람들의 기절과 위업을 사모한 나머지 강개발분하여 그들의 전기를 매일 읽고 곧잘 탄식하여 눈물을 흘리는 의로운 사람 민옹
민옹을 통해 생활과 현실로부터의 도피 비판,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사회참여를 주장
김신선전
김홍기라는 신선을 추적하는 과정
허균, 허난설헌 시대의 신선 : 도가사상 염세, 신선 워너비 유행
김신선전 신선 : 울울이 세상에 뜻을 얻지 못한 사람, 신선 동경 없음
연상각선본
열녀함양박씨전
연암 박지원이 안의현감으로 있을때의 작품
통인 박상효의 질녀의 절의를 기리는 작품
18세기 말~19세기 초
이옥(1760-1812)
추가 참고: 이옥
차최이의사전
생열녀전
문묘이의복전
상랑전
신아전
가자송실솔전
장복선전
부목한전
유광억전
이홍전
최생원전
전과 소설의 차이점
전(교술문학)
인과관계 없는 이야기들의 나열
태그: 인과관계
3단 구성
(서두부-행적부-논찬부)
태그: 구성
편년철사(시간순)
또는 일화 나열
태그: 나열방식
해설적 인물 묘사
(후기 전 : 극적 방법)
태그: 인물묘사
태그: 인물
평면적 인물
태그: 인물
행적부=관찰자시점
논찬부=전지적시점
태그: 시점
소설
인과관계 있음
태그: 인과관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태그: 구성
그럴듯함, 놀람, 긴장, 통일성 있게 조절
태그: 나열방식
해설+극적 방법
태그: 인물묘사
평면적+복합적 인물
태그: 인물
전지적시점
태그: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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