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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마인드맵 시리즈 #13 : 야담

머니코드17 2020. 7. 12.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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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담

정의

조선후기 시정에서 강담사(이야기꾼)들 중심으로 떠돌던 이야기를 채록한 비교적 짧은 한문단편서사물의 총칭

시정바닥 출신 강담사들 : 거의 모든 계층의 삶의 굴곡을 포함

소재 역시 시정 주변의 평범한 당대 생활인들, 상층 주인공도 시정인의 시각이 짙음

한량, 건달패, 몰락양반, 백수서생, 벼슬 구하러 상경한 시골선비, 농촌출신 빈민, 각종 장사치, 수공업자, 떠돌이 광대, 풍각쟁이패 등등

변환기적 사회상 : 중세적 질서 비판적/회의적, 시정인들과 공감/친화

추가 참고: 도시발달로 인한 시정세태 변모(격동의 시기)+소외된 선비계층과 중서인 위주 식자층의(집권층의 권력 독점에 반발) 결합으로 탄생

이칭 : 문헌설화(구전되던 설화가 문자로 정착) 또는 한문단편
(야담이란 이름은 천박하다고 최근까지 터부시)

'전'처럼 교훈목적 평결문이 뒤에 있음

추가 참고: 서두부-전개부-결말부-논찬부(지은이가 교훈적인 말로 마무리)

최초의 야담집

유몽인(1559-1623), <어우야담>

포괄 영역

사실담

실제 인물의 한 단면을 평면적으로 전달

야사류

역사적 사전, 일화 + 윤색 약간

전설, 일화, 소설 수준의 틀 갖춘 서사물

구비설화와의 관계

구비설화와 달리 야담은 '문헌설화'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림 = 기록 존재

기록자의 의식이 개입하면서 나름의 상대적 독자성 보유

18-19세기 창작, 유통 성행

19세기 3대 야담집

계서야담

추가 참고: 이희평(1772-1839), 계서야담

청구야담

동야휘집

꼭 '야담'으로 책 이름이 끝나지는 않는다.
(계서야담, 청구야담, 동야휘집)

주요 야담집

노명흠(1713-1775), 동패낙송

서문(홍취영) : 노명흠이 기이한 이야기들을 채집했다는 사실과 이야기의 신뢰성을 보증

안식경(1718-1774), 삽교만록

이희평(1772-1839), 계서야담

추가 참고: 계서야담

금계필담(공주의 남자 이야기 있음)

주요 내용

이전과 달리 재물 축적에 대한 비상한 관심과 그로 인한 세속적 이해관계
중세 봉건 해체 상황

시정인의 생활상, 특이한 기인, 일사(은둔선비)

몰락 양반의 궁핍상과 다양한 대처양태

신분제 붕괴 : 추노(몰락양반이 도망하여 성공한 노비에게 돈받고 노비신분 해제하는 이야기)

인간의 본능적 욕구 긍정 : 남녀간 성정 인식 변화

봉건체제 모순에 대한 피지배층의 항거(취즉도, 산즉민=모이면 도적이고 흩어지면 농민), 유랑농민의 군도화

평등한 부부관계 : 여성을 삶의 동반자로 분명히 인정하는 태도

동패낙송 : 처가 고생했으니 재산을 나눠주자

야담계 한문소설의 한계

사대부적, 중인적 인식의 제약이 충분히 극복되지 못함

작품 말미의 평결 : 유가적 윤리의식 비탈피

시정 이야기, 설화적 전승 개작 과정에서 사대부적 지향이 내용 자체의 성격을 변질

야담 = 다양한 층위에서 운동하는 중간적 산문문학
(포괄 영역)

야담계 한문소설

당대 현실의 문제를 묘파, 전형화

도시발달로 인한 시정세태 변모(격동의 시기)+소외된 선비계층과 중서인 위주 식자층의(집권층의 권력 독점에 반발) 결합으로 탄생

추가 참고: 변환기적 사회상 : 중세적 질서 비판적/회의적, 시정인들과 공감/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