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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마인드맵 시리즈 #5 : 몽유록, 몽자류 소설

머니코드17 2020. 7. 4.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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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유록

추가 참고: 삽입시의 기능

정의

조선시대 지식층 작가들이 향유하던 허구적 서사문학
(all 한문)

자신의 심회나 현실 비판을 토로

이상세계를 설정하여 그의 지향의식을 묘사

허구성

화자는 몽유사실을 실제 체험인 것처럼 기술하지만 확인할 길이 없음

허구적 가탁 : 꿈을 의탁해 사건을 서술

소설 이전의 서사문학

소설 유행시기 사대부층의 서사적 욕구 충족

현실의 몽유자는 꿈에서 역사적 사건 관련 실존인물을 만나 그들에게 그 사건에 대한 견해를 직접 듣게 됨

소설 양식은 아니지만, 관련이 많아 소설론에서 다루기로 함

구조

스탠다드 폼
(많이 따르진 않음)
(이를 따르는 정석은 <원생몽유록>

입몽-인도-좌정-토론-토론의 진정 혹은 잔치의 배설-시연-시연의 정리-각몽

유형 분류
(주요 작품)

서술 구조에 따라

토론과 시연 중심
(몽유록 서술구조의 정석)

원생몽유록

추가 참고: 원생몽유록

금생이문록

추가 참고: 금생이문록

달천몽유록

추가 참고: 달천몽유록

토론 강조, 시연 약화
(몽유록 서술구조 약화)

피생명몽록

강도몽유록

추가 참고: 강도몽유록

몽결초한송

사수몽유록
(문성궁몽유록)

추가 참고: 금화사몽유록, 사수몽유록 등 : 민감한 역사적 사건+중국 통속 연의소설의 대중적 인물 포함+진지한 토론보다 환생, 군담 등 통속적 서사기법

금화사몽유록

추가 참고: 금화사몽유록

토론과 시연 중심, 서술방식이 예외적

대관재몽유록

안빙몽유록of금오신화

추가 참고: 안빙몽유록of기재기이

주인공의 태도에 따라

참여자형

몽유자가 토론과 시연에 직접 참여

방관자형

몽유자가 인물들의 모임을 엿볼 뿐

현실 모순을 제대로 비판하지 못하고 신기한 모임의 구경꾼 정도
통속성, 허구성 up

16~17세기 몽유록의 집중적 창작시기에는 몽유자와 만나는 인물 간 동질적 이념을 공유하여 참여자형이 다수,
조선 후기로 갈수록 참여자형으로 변모
(참여자형, 방관자형)

내용에 따라

이상추구형(이념제시형)

작가현실의 개인적 좌절을 묘사. 환상을 통해 일시적 만족 추구

대관재몽유록

심의(1475~?)

주인공이 꿈속의 문장왕국(최치원이 천자, 우리나라 각종 유명 문장가들이 관직)에 들어가 출세하고 각몽
문장왕국은 도학파가 아닌 사장파인 자신의 개취
꿈속은 현실의 좌절감(형이 기묘사화 주동자, 사림과도 안친함)을 증폭

주인공이 몽유세계에서 매우 적극적(출세)

사수몽유록(=문성궁몽유록)

사수=공자 고향 강 이름
공자의 도 미실현을 한탄하던 주인공이 꿈속에서 공자 중심 소왕국(유가적 이상향)에 감

금화사몽유록

추가 참고: 금화사몽유록, 금화사몽유록, 사수몽유록 등 : 민감한 역사적 사건+중국 통속 연의소설의 대중적 인물 포함+진지한 토론보다 환생, 군담 등 통속적 서사기법

중국의 한고조 당태종 송태조 명대조 등이 중국사 논평 쥐락펴락
작가의 독창적 가치관은 없고 유가에 천착

안빙몽유록of기재기이

추가 참고: 안빙몽유록of금오신화

진사시 낙방자 안빙이 별장에서 꽃이나 치다가 꿈속에서 자신이 기르던 꽃나무를 성질에 따라 역사상 실존인물과 매치(의인화) = 주목할 만한 사건과 성격은 미숙

꿈 : 호랑나비-청의동자 인도-여시들 안내-여왕-이부인, 반희, 조래선생, 수양처사, 동리은일, 옥비, 부용서주 주씨(다들 자리를 잡고 앉음)-잔치 시작-삽입시 등장

금생이문록

추가 참고: 금생이문록

최현

동향(경북 선산)출신 명현들 찬양, 삽입시 있음

화사몽유록

현실비판형

임란 이후 다수, 세조 찬위+사화 등 사류들이 발리면서 쌓인 울분

강도몽유록

추가 참고: 강도몽유록

강도=강화도, 병자호란대 반청파의 작품으로 추정

여주인공인 14명의 부녀자, 당시 남성 무능 비판(부인이 남편을 어머니가 아들을 언니가 동생을 등)

정절(유교적가치) 지키려다 죽음=지키려던 것에서 유교 옹호? 지켰다가 죽었으니 유교 비판?

피생몽유록

몽유자 피생 : 임진왜란 희생자들의 수장문제

수장문제를 통해 이극신이라는 특정인물을 비방하려는 목적에서 저작한 것으로 추정(다른 사람의 아비를 수장해줌)

달천몽유록

추가 참고: 달천몽유록

윤계선(1577-1604), 황중윤(1575-1648) 두 편 존재

윤계선 : 당시 사회의 감정(패전의 결과만을 가지고 성토)

황중윤 : 패전의 감정에서 벗어나 원인을 반성하던 시기의 작품

충주 달천에서 왜군과 싸우다 죽은 무명의 군사들이 억울을 토로(임진왜란)
=임진왜란 비판의 의도

원생몽유록

추가 참고: 원생몽유록

임제 작품으로 추정됨

원자허가 찌질한 자시느이 처지를 개탄하다가 꿈속에서 왕과 5사람(단종과 사육신)이 있는 곳으로 인도돼 삽입시로 분통을 표현하다가 늠름한 자가 무능을 꾸짖으며 깸

단종과 사육신 동정, 사대부의 좌절과 봉건 관료사회의 모순에 대한 절망

전개

삼국유사 <조신>으로부터 시작된 '꿈 이야기의 전통 계승한 16세기 몽유록은 15세기 전기소설과 17세기 소설(구운몽 포함)의 가교

몽유록의 기원

금오신화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기타 설화의 몽유담

16세기 사대부적 이상과 현실의 모순이 심화되는 역사적 상황이 주된 배경

조선후기

사대부 중심으로만 향유되다가 조선후기에 서사적 욕구가 확대된 다양 계층의 향유층  요구를 반영

금화사몽유록, 사수몽유록 등 : 민감한 역사적 사건+중국 통속 연의소설의 대중적 인물 포함+진지한 토론보다 환생, 군담 등 통속적 서사기법

추가 참고: 금화사몽유록, 사수몽유록
(문성궁몽유록)

애국계몽기

한글 몽유록 양식 작품 출현(유가계열 지식인)

김광수 <만하몽유록>

유원표 <몽견제갈량>

박은식의 <몽배김태조>

신채호 <꿈하늘>

몽자류와의 비교

몽유록

몽유자의 염원=개인을 넘어선 사회적 성격
몽유 체험 후에도 해소되지 않음
태그: 개인적 염원의 해소

주인공 일생의 한 부분, 사건의 단일
입몽~각몽이 짧은 순간에 끝남
태그: 분량, 주인공 일생의 비중

작자 자신이거나 허구적 주인공
강직 호방 외곬성격, 사회에 불만 있음, 개인적 불만의 개탄은 안함
태그: 몽유자

시대에 관계없는 역사상 실존인물들이 한자리에
=시공간 제약 없음
대체로 많은 시 수록
태그: 구성상 특징

몽자류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가 꿈을 체험한 후 해소
태그: 개인적 염원의 해소

몽자류분량>몽유록분량
주인공 일생을 모두 다룸
태그: 분량, 주인공 일생의 비중

각몽에서 심한 자극을 받고 허무를 느껴 다시 전세로 돌아감
2개 세계에서 전세에 맺어진 인연을 계승함
태그: 몽유자

몽유록보다 구성 복잡
태그: 구성상 특징

몽자류

정의

글자 그대로 '몽'자가 붙은 소설

연원

환몽설화

주인공이 입몽과정 거친 꿈 속에서 새 삶을 체험한 뒤 각몽 과정을 거쳐 심각한 깨달음 득

예 : 삼국유사 <조신설화>

작품

구운몽

김만중(1637-1692), 장회소설(16소설)

중국에서 분량을 더 늘려 개작한 <구운루>

인간계에 해당하는 부분이 대단히 늘어났기는 하나 환몽구조를 통해 주제의식을 절묘하게 살린 대표작

추가 참고: 유가의 이상향으로 제시된 현실적 인간계가 긍정적으로 그려짐(구운몽과 차이)
=뚜렷한 각몽장치 없이 천수를 다 누린 후 천상계에 되돌아감

옥루몽

남영로(1810-1857), 장회소설(64회), 처음에 한문으로 <옥련몽>을 짓고 개작하여 <옥루몽>->둘다 읽힘

구운몽 구조 차용, 웅대한 결구로 많은 인기

유가의 이상향으로 제시된 현실적 인간계가 긍정적으로 그려짐(구운몽과 차이)
=뚜렷한 각몽장치 없이 천수를 다 누린 후 천상계에 되돌아감

추가 참고: 인간계에 해당하는 부분이 대단히 늘어났기는 하나 환몽구조를 통해 주제의식을 절묘하게 살린 대표작

작가 생각 : 치국의 경론과 인륜 규범이 제시됨

옥선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