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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마인드맵 시리즈 #4 : 역사군담, 창작군담

머니코드17 2020. 7. 2.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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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군담, 창작군담

정의

조선후기 유행한 한글소설로 주인공이 전쟁을 통해 군담(전쟁 활약) 및 영웅적 활약상을 보이는 작품군

주로 한글소설+한문소설(주로 번역판)

분류

서대석의 분류

역사군담

임병양란 등 실재했던 전쟁 배경, 실존인물의 활동상

사실 각색이 가미됨

창작 동기

민족적 울분을 필설로나마 토로

임병양란 이후 영웅 출현을 희구하는 풍조(일제 포함 수난기의 공통적 특징)

삼국지연의, 설인귀전을 비롯한 중국소설의 애독(부연설명이 많은 경향)

사회적 분위기 : 소설 독자층의 확대

주로 <(인명)전>의 제목

주요 작품

임진록

실존인물 : 곽재우, 김덕령, 이순신, 이여송

역사적 사실(임진왜란) + 많은 영웅적 과장
=현실적 패배로 인한 통한을 정신승리로 승화
=전대 작품보다 현실인식이 분명한 참여문학, 일제가 금서지정

도처에서 승리하는 조선군의 충용담

서산대사, 사명당의 도술

많은 이본들의 생성

역사적 사실을 충실하게 보고하는 유형

허구적으로 재편한 흔적이 많은 유형

사명당전

곽재우전

김덕령전

임경업전

실존인물 : 임경업, 이시백, 김자점, 용골대

임경업이 박씨전 후반에 점차 등장, 임경업전으로 이어짐
=자매소설 의심?

임경업의 일생

비교적 역사적 사실에 충실

역사와 다른점 : 실제 청은 임경업에 적대적
but 임경업 요구를 받아들여 볼모 세자&대군을 반송, 임경업 부마삼기 시도

역사와 다른점2 : 실제 임경업은 왕명으로 투옥, 죽음
but 김자점이 한것으로

배청사상

외적 : 호국 적개심
내적 : 김자점에 대한 증오감

인기가 많아서 많은 이본, 임경업설화와 각편 존재

박씨전

실존인물 : 임경업, 이시백, 김자점, 용골대

임경업이 박씨전 후반에 점차 등장, 임경업전으로 이어짐
=자매소설 의심?

한작품, 두작품 논쟁

전반부와 후반부가 따로 창작?

전반부 : 추녀박씨탈갑행운담
후반부 : 병자호란구국영웅담

전반부와 후반부는 유기적인 하나의 내용?

전기적 서사양식을 따른 단일 소설구조

이시백 : 출생-혼인-장원급제-죽음
병조판서 이시백 중심의 일정한 구조

전후반부에 동일한 구조로 갈등 반복

전후반부에 피화당 매개로 긴밀한 관련

역사적 사실+설화적 요소

여성영웅소설로서

다른 여성영웅소설과 달리 자신의 능력발휘 위해 남장이나 과거시험, 전쟁직접참여 X

전통적인 여성관은 유지

전생의 죄로 인한 추한 외모를 체념적으로 받아들이기를 요구
+외모와 덕행을 겸비 요구 = 남성중심적 시각

이시백으로 대변되는 무력한 남성 지배계층 무능 비판

3대 군담소설
(김덕령전, 임경업전, 박씨전)

문학사적 위치

역사군담

약한 양식적 동일성

추가 참고: 역사군담보다 늦게 출현했지만 유형적 정형화가 잘 이루어져 가장 인기있는 소설양식이 됨

실제 역사기록과 구비 전승(전설)의 제약

창작군담

전쟁 그 자체가 전체적 주제가 아니라 주인공의 능력발휘와 출세계기 마련에 그침

18세기 양식 확립, 19세기 성행

허구적 주인공, 실제 역사와 무관한 사건

구성과 전개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기적인 서사유형 공식에 부합 = '영웅소설'

조동일 영웅일생구조

추가 참고: 영웅의 일대기, 영웅 일대기, 영웅의 일대기구조

고귀한 혈통, 기이한 출생

비범한 능력, 천상계 인물

어릴적 기아로 죽을 위기, 양육자가 구출하여 구원

자라서 다시 위기 봉착

위기를 투쟁적으로 극복, 승리자가 됨

창작 동기

비판적 지식인
17세기(비교적 앞 시대) 

홍길동전

실제 홍길동

1500년(연산군6년) 의금부 투옥 후 사형

실제로는 관짝당한 홍길동을 허균이 기록?
=자유분방한 허균 기질 상 홍길동을 옹호하는 전을 지었을 것

경판 홍길동전

'현존' 가장 오래된 홍길동전판

경판본은 완전한 소설 양식을 갖추고 있으며
허균이 실제 지은 원작 홍길동전과 다를 가능성 존재

홍길동이 출가하면서 17세기 군도 인물인 '장길산'을 언급

허균 사후 100년후 개작됐다는 증거

영웅의 일대기

추가 참고: 조동일 영웅일생구조

길동이 천한 탄생(서자=기이한 탄생)을 한탄

곡산모의 모해로 가출

적당에 가입(자객 사주), 괴수가 됨

해인사 약탈, 함경감영 습격

7개 분신술=동번쩍서번쩍

우포장 이흡이 길동에게 당함

길동이 경상감사 인형에게 압송

임금님 보고 병조판서 됨

해외 원정가서 율도국 건설

<수호전> 모방?

택당 이식이 <택당집>에서 도적물 오타쿠인 허균이 모방했다고 주장

숙향전

영웅 일대기

추가 참고: 조동일 영웅일생구조

귀족딸, 명산대천에 빌어서 낳은 늦둥이

천상선녀의 하강

도적의 난, 강승상 집 가출 후 입수, 화재, 배고파

도적이 살려줌, 사슴이 보쌈함, 강승상이 구해줌, 용녀가 물에서 구출, 화덕진군이 화재에서 구출, 마고할미가 기아 구출

이선(니선)의 죽음, 옥사

마고할미가 부활시켜줌, 선계 돌아감, 니선 재회+선약

전우치전

실제 전우치

성종~명종때 실존인물 의적 전우치(1470?~1530?)

집안이 명망있었지만 세조 왕위찬탈에 비협조해 기울고 초야행
진사 급제, 시문에능함, 도술로 의적질, 잡혀서 옥사, 친척들이 관짝 여니 비었음
조정 : 남양전씨 집안에 벼슬 주지 말라고 어명

현실 타개의 방편으로 도술 이용

설화가 전해지다가 소설로도 창작됨

영웅 일생구조 따르는 판본

의적 에피소드를 나열하는 판본(영화화)

몰락양반

당쟁

임병양란 민족의식이 아닌 당쟁으로 실세한 층의 권좌만회의 꿈
(간신 모해로 몰락-다시 상승) = 몰락양반이 실세회복 의지를 반영하는 작자일 가능성 농후

영웅소설이라는 하층적인 문예양식을 사용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의견

천상계/지상계 이원구도, 천상계의 승리(윤리적 정당성 있음)인 결말구조는 양반들의 지식세계와 일치=몰락했지만 상층 사대부 의식이 아직 있는 양반들이 생업으로 하층적 문예양식 썼을 것(조동일)

추가 참고: 후대 전형적 통속 영웅소설 창작함

충의의 윤리를 고취 (간신과 충신 대결에서 권선징악)

후대 전형적 통속 영웅소설 창작함

추가 참고: 천상계/지상계 이원구도, 천상계의 승리(윤리적 정당성 있음)인 결말구조는 양반들의 지식세계와 일치=몰락했지만 상층 사대부 의식이 아직 있는 양반들이 생업으로 하층적 문예양식 썼을 것(조동일)

유충렬전

주 갈등 : 유심vs정한담의 정책대결

병자호란시기 조정과 조선후기의 당쟁과 비슷

정한담의 극단적 반역

추가 참고: 정한담의 정벌론을 반대하는 유심 (상층민 하층민 성격 대립)

간신을 물리치고 나라를 안정시켜야 한다는 상층민 의식

정한담의 정벌론을 반대하는 유심

추가 참고: 정한담의 극단적 반역 (상층민 하층민 성격 대립)

백성의 가련함을 강조하는 하층민 의식

유충렬이 지식,지혜가 아닌 무력으로 혼자 활약하는 민중적 의식

유충렬과 모친의 고난과 헤어진 가족의 상봉=전쟁과 학정으로 이산가족된 하층의 정서

창작자, 창작연대 미상

인기 많아 활자본, 필자본 다수 존재=거의 같은 내용

전반부 : 주인공과 가족들의 고행담
후반부 : 주인공의 영웅적 군담

영웅의 일대기구조

추가 참고: 조동일 영웅일생구조

금수저집안, 남악형산 산신에 빌어서 낳음

청산 선관이 하강한것, 대명국 대사마 대원수 문신

귀양+모친상+도적+강승상 투옥

물속 바위, 남경장사 구출, 강승상, 도사

국난으로 간신과 외적 득세

무술과 무기로 이김, 가족 상봉, 고위직 복귀

소대성전(초창기 영웅소설형)

인기 많아 목판/활자/필사본

목판본 : 경판본 짧음, 완판본 김 (플롯은 비슷)

주인공 소대성이 조실부모하고 고난하다 천하의 영웅이 되고 자신을 학대하던 부인의 딸과 인연을 맺는 비교적 짧은 이야기

주인공의 초반 걸식플롯은 <장풍운전>과 같으나 영웅소설의 유사성은 탈피하지 못함

조웅전(당대 최고인기)

타 영웅 일대기 작품과 다른점

주인공 탄생 : 기자정성, 태몽, 적강 모티브 없음

조웅의 비범함이 후천적이라는 작가의 배려

조웅의 전신=별 떡밥 : "조웅을 보니 앞에는 용흥지상이요 뒤에는 자미성이 응하였으니"

조웅은 자력이 아닌 초인(망령, 도선 등)의 조력으로 운명 개척

대립

초반 : 조웅vs이두병

중반 : 조웅vs번왕

후반 : 조웅vs이두병

이두병은 조웅 아버지의 원수! (숙명적)

방한림전

총 3종의 한글 필사본

주인공 중 1명 : 방관주

여성영웅 클리셰 : 남장하고 국가적 영웅이 됨

여성 콤플렉스 표출이라는 해석

남성 나쁜점 다 가졌다는 비판 존재

고정된 성역할의 해체라는 해석

여성끼리 결혼

가부장제 싫은 영혜빙+남장 유지 마려운 방관주

지기(知己)의 구현이라는 해석

동성애 징후라는 해석

후반부 "원래 천상계에서 남녀부부였다"라는 설정으로 합리화
=여성간 결혼을 강조하지는 않는다는 의견

전문 작가층
(방각 유통업자 등?)

후대로 갈수록 주인공vs적대자 대결구도를 강화해달라는 독자층의 요구를 반영(통속성=소설적 흥미 강화)  (박일용)

향유층에 의존해 경향성을 이해하려는 관점

대개 하층 남성으로 고정됨

삼국지연의, 설인귀전을 비롯한 중국소설의 애독(부연설명이 많은 경향)

사회적 분위기 : 소설 독자층의 확대

특징(류준경)

조력자

주인공이 처음부터 현실극복 의지를 지니지는 않음+조력자(의지부여, 도구 제공해주는 서사장치)

전직 승상, 노승
(대부분 한 작품에 둘다 출현)

전직승상 : 고난으로 방황하는 주인공에게 결연의 완성이라는 새 지향가치 부여
->주인공이 의지적 인물이 됨(새로운 서사진행 가능)

노승 : 무력(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 부여
병법서, 칼 등
->주인공이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인물이 됨

영웅소설 서사의 두 축 : 결연담, 군담이 성립됨
(전직승상 : 고난으로 방황하는 주인공에게 결연의 완성이라는 새 지향가치 부여
->주인공이 의지적 인물이 됨(새로운 서사진행 가능), 노승 : 무력(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 부여
병법서, 칼 등
->주인공이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인물이 됨)

유교적 이념

충의 이념은 특권층으로 편입 복귀하는 과정에서 도구적으로만 등장

예 : 충성스런 신하 역할을 다하다보니 쎄졌다

추상적, 관념적으로만 강조

전체적 서사는 유교적 지배이념을 좇지만 몇몇 장면에서는 지배이념에 반하는 현실비판 의식이 등장

문학사적 위치

영웅소설

상층이 향유하던 17세기 가문소설에서 영웅소설이 재밌어서 (하층의 향유층이 가세하면서) 분화

몰락양반까지는 창작군담(영웅소설)을 썼지만 상층은 저질로 보고 가문소설을 즐겼다

역사군담보다 늦게 출현했지만 유형적 정형화가 잘 이루어져 가장 인기있는 소설양식이 됨

추가 참고: 약한 양식적 동일성

여성영웅소설의 유행

이대봉전

홍계월전

방한림전

정수정전

남성의 복권 과정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음(한계로 보기도 함)

번역 및 번안군담

중국의 군담소설을 번역, 번안한 작품군

삼국지연의 : 선조 초 유입, 우리나라 군담소설에 지대한 영향

적벽대전, 대담강유실기

삼국지연의 일부 번역

화용도실기

전반부 제갈량 부인(황부인) 이야기 추가

삼국대전

산양대전, 조자룡전

등장인물 약간 바뀜

조자룡실기

관운장실기

삼국지연의 속 관운장 이야기만 모음

황부인전

삼국지연의 인기에 따른 상업적 출판업자들의 각색
창작군담보다 선행된 것은 아님
한 인물의 일대기가 아닌 한 사건의 시말이나 몇개 사건들을 다룸
(적벽대전, 대담강유실기, 화용도실기, 삼국대전, 산양대전, 조자룡전, 조자룡실기, 관운장실기, 황부인전)

특징

거의 대부분 중국배경
(가문소설과도 공유하는 특징)

추가 참고: 허구성 : 자기 가문 말고, 중국의 아무 가문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