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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마인드맵 시리즈 #6 : 판소리계 소설(+판소리의 발전 과정)

머니코드17 2020. 7. 5.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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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계소설

판소리의 기원

문학적 측면

문장체 선행설

소설에서 판소리로
예 : 적벽가(중국소설 삼국지연의가 먼저)

근원설화설

1. 설화가 내용소스 제공
2. 판소리
3. 소설
이 순서가 정설
초기 연구스타일

열녀설화+암행어사설화 : 춘향가

효행설화+인신공희설화 : 심청가

구토지설+곁가지=수궁가

선악형제담+동물보은담 : 박타령

민속학적 측면

광대소학지희 기원설

곡예와 춤이 중심인 규식지희와 달리
소학지희 : 배우가 풍자하며 해학하는 즉흥적인 코미디 연극이 판소리로 진화

무가, 제의 기원설

무녀의 굿->주로 그 남편이 되는 광대의 창극조->소설화

중국 강창문학 영향설

중국의 강창자 : 혼자서 북, 박을 치며 강(아니리)과 창(노래)으로 고사를 이야기
=중국소설로 발전, 판소리 공연형태의 기원

판소리의 전개

형성기(17세기말~18세기초중기)

최초 기록 : 영조 30년(1754) 유진한이 춘향가에 감동받아 한시로 <만화본 춘향가> 지음
(이미 광대와 민중들이 향유하는 판소리가 존재했다는 뜻)

판소리계 '소설'로 발전하지는 않음

12마당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 가루지기타령, 배비장타령, 장끼타령, 옹고집타령, 매화타령

전성기(18세기말~19세기 초중반)

판소리 최전성기 : 19세기
청중층 확대

양반+왕족(하응이) 유입

양반의 강한 pay 영향으로 판소리 변모!!!

음악적 세련화+기존 판소리의 발랄함이나 풍자정신 약화

양반들이 판소리 듣고 감동하여 한시로 표현

신위, 이유원

중인층 유입

후원자 신재효
(1812-1884)

판소리 이론 체계화

청중 요구 따라 커스텀된 것을 체계화

창자 교육 및 지원(숙식제공)

개작

6마당을 골라 개작

세련된 문장(양반흉내/중세봉건옹호/충효열)의 소설본 성격, 읽기는 좋으나 부르긴 힘듬

부르기 힘들어 판소리의 역동적 발랄함 감소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적벽가, 가루지기타령(노래가 없어 신재효가 가사만 기록)

급격한 사회변동에서 오는 다양한 인간군상을 생동감있게 포착

쇠퇴기(19세기말-20세기초)

5마당

춘향심청흥부수궁적벽

양반 냄새가 강해진 소설화

추가 참고: 19세기
'소설'의 유통
(작품)

나머지는 판소리에서 '멀어짐'

양반 향유 : 비도덕적인 것(가루지기타령 등) 도태, 재미없음, 소화할 창자 부재가 원인

대중예술로의 변신

연극, 영화와의 경쟁-궁여지책

극장 공연, 유성기 음반 발매, 창극 등장

토막소리(일부만 공연), 기교적 목소리 여창 대거 등장
=판소리의 생동감 떡락

전승 5가, 실전 7가

미의식적 차이

전승 5가 : 보편적 주제의식, 주인공=긍정적인물, 골계+비장 적절히 교직

실전 7가 : 주인공=부정적 인물, 세태를 다룬 작품, 골계미 위주

부정적 주인공의 분류

경직된 인물

배비장타령, 매화타령
골계미 일변도

추가 참고: 유가윤리 풍자, 지방 수령 관련 인물이 여색으로 골계적 사건

뒤틀린 인물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골계미 이외 기괴미, 비장미

추가 참고: 조선후기 유랑민들의 비극적 생활상 (골계적), 장끼(유랑 가장)의 비극적 삶, 까투리의 개가(현실적)

전승 5가

심청가

자기희생, 구원의 문제, 충효열 중 '효', 권선징악
전승 5가 중 가장 비장미 강함

시대에 따른 강조점 변화

초기 : '효'라는 교훈보다는 가난이라는 풍속화풍의 묘사에 중점

심청의 동냥, 세간팔이

인당수 점프전 인간적 갈등

19세기 양반유입 : 효관념 부각
(예 : 신재효본 심청가)

춘향가

신분 다른 남녀 시련끝 결합 = 시공간을 초월한 대중적 제재

조선후기 신분제 질곡, 지배층 횡포로 인한 서민 피폐상, bad지배층에 대한 서민층의 저항 등 사회상 직간접적으로 반영

시대에 따른 강조점 변화

19세기 양반층 유입 : 춘향의 '열녀성' 강화

춘향 신분 : 기생->여염집 처자, 말투 고상하게

개화기-일제 : 신분제철폐, 인간해방

봉건에 맞서는 춘향과 서민층의 항거 부각

현대 : 유교이념, 신분제 없음

남녀간 진실된 사랑밖에 남은게 없지

적벽가

기존 영웅들만의 이야기에서 벗어난 군사들의 서민적 고난(조선후기 평민층 대변)

19세기 양반 유입 : 취존

인후한 품성의 유비 = 전범적 인물

불의한 지배층을 징벌하는 관우, 공명, 조자룡 = 구원적 인물

전범적 인물을 통해 질서 회복을 강조하는 주제로 변모

수궁가

기원 : 석가 전생담(불전설화)가 판소리에서 강자vs약자 대결 우화저 전변

관점

'충'의 이념 강조

별주부 행위 긍정, 별주부와 용왕은 희생양

별주부 수궁세계=지배층, 토끼 여우 육지세계=지혜로운 피지배층

흥보가

고정체계면(어디에나 있는 플롯)

놀부 흥부 내쫓다

흥부가 제비 구하다

제비가 보은해서 흥부 부자되다

놀부 제비 해치다

제비 복수로 놀부 망하다

흥부가 놀부 도와서 잘산다

비고정체계면(입맛대로 첨가되는 것)

주요 논의 관점

물질적 가치에 대한 관심 증폭

민중적 현실주의, 기존 관념에의 갈등

권선징악(선악의 갈등과 대립)

조선후기 현실 모순과 신분 변동현상

대동 즉 공존공영의 세계관

실전 7가

변강쇠타령

조선후기 유랑민들의 비극적 생활상 (골계적)

추가 참고: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골계미 이외 기괴미, 비장미

장끼타령

장끼(유랑 가장)의 비극적 삶, 까투리의 개가(현실적)

추가 참고: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골계미 이외 기괴미, 비장미

배비장타령

유가윤리 풍자

추가 참고: 배비장타령, 매화타령
골계미 일변도

옹고집타령

옹고집=반인륜/반사회적 인물

매화타령

지방 수령 관련 인물이 여색으로 골계적 사건

추가 참고: 배비장타령, 매화타령
골계미 일변도

왈자타령=무숙이타령

<게우사>수록

18세기 서울의 도시적 탕아
기생 의양이 개과천선 시켜주는 내용

가짜신선타령

현재까지 사설, 소리 미전 : 자세한 내용 모름

송만재 <관우희> : 광풍이 신선이 되고싶어 금강산 노승에게 물었으나 가짜신선 몰카
현실감각 없고 선계(대안적 세계) 동경하는 비정상적 인물 풍자

정노식 <조선창극사> 중 <숙영낭자전>

이후 양반취향화 되어 서민의식, 골계미 하락

판소리의 청중친화적 성격

장면 극대화 현상

운문, 산문의 혼합 (창+아니리)

특정 부분의 상황을 흥미롭게 발전시키는 '더늠'

부분의 독자(독특)성

판소리의 연행문법

부분창을 주로 해서 독립성 강화

하도 확장돼서 더늠만 모으면 전체 통일성이 낮아짐(모순, 당착)

19세기
'소설'의 유통
(작품)

추가 참고: 양반 냄새가 강해진 소설화

의의

판소리의 독서물로의 정착+유통

판소리와의 공존

주로 부분창을 하는 판소리의 전체 내용을 읽어낼 수 있는 장점

소설본의 힘을 빌어 판소리가 더 많은 인기를 얻었을수도

장르로서의 소설의 역할

소설이 다른 장르를 받아들이기도 하고,
다른 장르에 소설적 특징을 주기도 함

조선후기 소설에 평민적 사실주의 가미
(여타 영웅소설=지나친 특별함)

조선 후기 사회의 풍부한 반영

관념적이지 않은 현실적인 인물 형상화

당대의 구어, 언어적 리얼리티(비속어 포함)

한문단편도 특징 공유
(조선 후기 사회의 풍부한 반영, 관념적이지 않은 현실적인 인물 형상화)

작품목록
(가짜신선전 제외 모두 발견)
태그: 이하 특징들은 강의자료에서 '--가', 즉 판소리에 관한 특징임

심청전

춘향전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장끼전

옹고집전

개작

판소리 광대가 공연하던 창본+독자층 요구+강담사, 세책가, 방각본업자의 상업적 가미로 전사되고 인쇄되고 축약, 확장됨

민중의 발랄함, 진취성을 바탕으로 한 공동작의 소산

창본->소설로의 전환 : 19세기 전반부터 중반기에 보편화

판소리계소설은 문장체 서술이 약간 늘어났을 뿐 엄밀하게 판소리 사설과 구분되지는 않음

필사본 방각본도 엄밀한 대조로 어떤 계열의 창본인가 추정 가능

경판본 : 이익을 고려해 짧음
필사본 : 독자의 흥미에 영합해 확장 많음

특징

다양한 근원설화를 바탕, 오랜 기간 다수의 손을 거치며 형성된 공동작의 문화

주제

지식층의 기존의식 지향
(관념적, 표면적 주제)

미리 정립됨, 작자의 설명으로 나타남
충요열우애 등

서민층의 기존의식 비판, 풍자
(현실적, 이면적 주제)

미리 정립 안됨, 인물의 행위를 통해 나타남
풍자, 해학 등

문체상의 특징

일반 고소설 : 산문체
판소리계소설 : 판소리사설의 영향으로 4음보 율문체

일상적 구어체 문장 : 반복, 과장, 언어유희, 욕설
(민중문학적 특성)

날카로운 세태묘사는 세태소설, 우화소설에 영향

향토문학

우리나라의 한 지방이 배경

민속, 생활상, 사상 등을 잘 묘사

긴장-이완구조

창(긴장)-아니리(이완)에서 기원한 구조

구성의 전개는 극적이고 단일

인물의 계층 대변적 성격

인물=당시의 각 계층의 성격을 전형적으로 대변, 생동감 있음

현실생활에 나오는 서민적 인물형, 서민적 세계관

해학

지배층의 횡포, 부패, 위선 폭로하고 풍자

봉건사회 유교적 이념 비판, 거부 (근대적 각정, 반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