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영재교육과 특수교육

머니코드17 2020. 5. 5. 11:58
728x90

출처 : 교육심리학 4판 (신명희 외 8명), 학지사의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특수한 학습자 - 영재교육

  • 영재성은 단지 높은 지능을 의미하지는 않고, 인지적 요소+비인지적 요소 둘 다 만족해야 함. 환경이 영재성 실현의 결정적 요인. 하나의 측정방법으로 영재성을 평가할 순 없음. 단순 추정이 아닌 분명한 근거(조작적 정의)로 영재 판별

  • 부모나 교사에게 관찰되는 영재의 특징

    • 인지적 요소 : 또래보다 높은 어휘력, 지식 축적을 쉽게 해주는 기억력, 높은 수준의 추상적 사고력, 인과의 정확한 인지

    • 비인지적 요소 : 높은 호기심, 1가지 과제에의 방해요인에 아랑곳하지 않는 열성적 관심, 미/정서에 대한 관심, 성인이나 선배와의 관계를 선호하며 자기가 알고 있는 정보를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공유하기 좋아함. 복잡하고 도전적 과제 선호

  • Renzulli의 영재성 3요소 : (2표준편차 위의)높은 인지적능력+높은 창의성+높은 과제집착력=영재

    • 영재성에 기여하는 6가지 변인 : 낙관주의, 용기, 주제/규율(새로운 것)에의 설렘, 인간적 염려에의 민감성, 신체적/정신적 에너지, 운명에 대한 비전이나 감각

  • (참고)우리나라의 영재 용어 정의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영재),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영재교육)

    • 영재학급, (교육청, 대학, 방과후반)영재교육원 - 초중고

    • 영재학교(정부 주도 소수정예 운영, 전문분야로 특화) - 고교

    • 전문분야 고등 교육기관(별도 교육과정, 학/석박사 통합과정) - 대학

 

  • 영재를 위한 교육

      • 장점 : 경제적, 영재에게 지적 호기심 제공

    • 단점 : 중요한 기술 놓칠 우려, 수직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폭넓은 학습경험 미제공, 과정을 무시하며 내용지식 경험에 치중

    • 장점 : 학습자의 관심, 같은 학습영역 안에서 다양한 곳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범흥미에 따라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 실생활 문제 중심 해결을 통한 동기유발로 자발적 학습, 창의적 결과물 유발, 고차원적인 사고기술 개발

    • 단점 : 정규교육과정 연속성 무시될 우려, 심화과정을 가르칠 전문교사의 부족, 비경제적, (심화적 문제를 개발하고 전문교사를 양성하는)프로그램 개발 어려움

    • 속진 : 같은 교과과정을 더 빨리 학습하기(월반)

    • 심화 : 더 높은 수준의 학습내용을 다양하게 제공

 

5-2. 특수한 학습자 - 특수교육(지적장애+학습장애)

  • 지적 장애 : 적응행동 및 지적 기능에 심각한 제한이 있는 장애 (특수아동 중 지적장애 아동 비율은 가장 높음)

    • 진단 준거 : 1.(2표준편차 아래의)지적기능과 2.실제적인 사회적 적응기술에 심각한 제한. 3.18세 이전에 나타남(AAIDD, 2010)

  • 지적 장애에 대한 개입 : 과제를 분석하여 쉬운 과제->어려운 과제 순으로 천천히 교수, (식사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돈 세기 등)기능적 생활중심 기술 지도, 자기결정력 높이기

 

  • 학습장애 : 지적능력 평균, 특정 영역에 심각한 결함

    • 일반적 특성(주교재 172쪽) : 주의력 결핍(산만), 과제 완료 불능, 불규칙한 수행능력(어떤건 잘함), 신체 협응 결여, 주로 읽기/쓰기/수학 분야

  • 학습장애에 대한 개입 

    • 학령 전기 : 짧고 단순한 언어적 지시, 발달수준에 맞는 내용 수준, 예제를 여러 개 제시하여 의미를 명시, 새로운 재료를 이용해 학습할 땐 더 많은 연습 시키기

    • 초등학교 시기 : 짧고 단순한 언어적 지시+이해여부 확인(실생활 활용을 해야 하므로 잘 했는지 재차 물어보기), (평가와 시험에 대비한 지식 습득을 위해)기억술을 사용한 암기, 핵심내용 여러 번 반복, 학습과 연습을 위해 추가시간 제공

    • 중등학교 시기 : 자기감독 전략을 직접 가르치기('내가 주의집중을 하고 있었나?'), (보다 많아진 지식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새로운 자료가 나오면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연결, 외적 기억전략이나 장치를 사용하여 학습하도록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