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교육심리학 4판 (신명희 외 8명), 학지사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
지능의 의미
-
지능이란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Terman), 진실 혹은 사실의 관점에서 (외부의 자극에)훌륭하게 반응하는 능력(손다이크-행동주의),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의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총체적 능력(Wechsler-지능검사 개발자)
-
지능 3대 논쟁
-
단일(일반)요인이론 "지능=1개 요인"(Charles Spearman) vs 다요인이론=여러 하위 능력들이 포함된 복수의 능력인가 "지능은 여러 개의 기본 정신능력으로 구성된다"(Louis Thurstone, Guilford) vs 다중지능이론 "지능의 하위 속성은 서로 별개의 능력이고, 각 능력은 고유한 영역이다"(Robert Sternberg, Howard Gardner)
-
생물학적 유전인가(유동지능_Gf) vs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환경(결정지능_Gc)인가
-
여러 지능 요인들의 우열은 위계적인가(Vernon, Cattell, Horn, Gustafsson, Carroll) vs 평등하고 위계적이지 않은가(Thurstone, Gilford)
-
Galton 감각식별 능력과 연관이 깊다고 주장 -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남, 우생학 - 뛰어난 능력을 갖고 태어난 사람을 천재라고 부름. 인간의 개인차를 밝히기 위한 최초의 시도
-
최초의 지능검사 : Binet(비네,1905), 프랑스 - 스탠포드, 웨슬러 지능검사에 많은 영향을 줌
지능을 보는 3가지 대표 관점
-
심리측정적 접근 : 검사로 추출된 객관적, 양적인 자료에 기반(Spearman)
-
피아제식 접근 : 양적 지표 말고, 인간의 인지발달 안에서의 사고력이 질적으로 변하는 과정에 초점
-
정보처리적 접근 : 인간이 지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분석, 유추검사, 새로운 지식을 처리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분석
지능의 하위 속성 (가장 많이 언급)
-
추상적 사고(추리력), 문제해결 능력, 지식획득 역량, 기억력, 적응력, 정신속도, 언어적 적성, 수학적 적성, 일반지식, 창의성(지능의 하위 요소인가에 따라 의견 분분)
지능이란? 정리
-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능검사가 보고하는 점수
-
인간의 학습능력
-
한 인간이 획득한 총 지식의 양
-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
지능이론 - 심리측정적 접근
-
일반요인이론, 지능의 2요인이론 (Charles Spearman, 1904,1927 영국 심리학자)
-
지능의 일반요인(공통요인)(g요인, general factor) - 음감, 박자감
-
많은 과제에 적용되는 능력, 모든 검사의 수행에 영향, 지능의 핵심요인
-
일반요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피어만의 이론이 일반요인이론으로 불림
-
지능의 특수요인(s요인, specific factor) - 보컬능력, 악기능력
-
어떤/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특수한 능력
-
다요인이론 (Louis Thurstone, 1938, 미국 심리학자) - g요인 비판
-
지능은 7개의 기본정신능력(PMA)로 구성됨
-
언어이해요인, 기억(회상)요인, (유추검사를 통한)추리요인, 공간시각화요인, 수(기초 산수능력) 요인, 단어유창성(단어 지식의 산출능력)요인, (다른것을고르시오)지각속도요인
-
이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
-
더 복잡해진 다요인이론 (Guilford, 미국의 이론가, 1959)
-
지능구조모형(SOI : Structure Of Intellect) - 3차원 지능
-
내용 :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 5개
-
조작 : 정신적 작용(인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기억부호화, 기억파지, 평가) = 6개
-
산출 :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 6개
-
5x6x6=180개 입방체로 표현
-
경험적 입증 가능성의 의문과 과도한 복잡성, 지능에 대한 관점과 지능검사의 대상이 될 다양한 요인을 밝혀줬다는 의의
-
유동지능 vs 결정지능 논쟁(Cattell 1963, Gf vs Gc)
분류 내용 |
유동지능(Gf) |
결정지능(Gc) |
일반적 성격 |
정보의 내용보다는 단순한 관계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
정보의 내용 요구 이미 획득한 사전지식이나 기능에 많이 의존 |
발달 경향 |
신체 성장곡선과 유사 10대후반~20대초반 발달 절정, 그 후 감퇴 |
유아기~성인기 서서히 증가 |
결정 원인 |
유전>환경,문화 |
유전<환경,문화 |
검사 유형 |
지각 및 일반적 추리능력 검사, 행렬검사, 유목화 검사, 역량 검사 |
논리적 추리력 검사, 언어, 어휘력, 수리력 검사, 상식 |
-
다중지능이론(MI), 지능의 모듈이론(Gardner, 1983)
-
학습자의 능력 및 동기를 고려한 교수 학습법을 투입해야 한다.
-
전통적인 IQ검사점수에서 탈피하고자 함
-
기존 지능이론 : 지능=지능검사 문항을 맞게 푸는 능력, 타고남, 논리+언어능력
-
다중지능이론 :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 사람은 모든 지능을 가졌지만 조합은 개인차 있음, 지능은 향상될 수 있으며 속도 차이
-
아이의 지능 프로파일에서 강점 지능은 살려주고, 약점 지능은 보완해야 함 - 아이의 이후의 삶을 고려
-
각각의 지능은 상호작용하지만, 기능적으로 독립된 하나의 체계를 이룸
-
언어지능,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내 지능, 자연지능 주교재 119쪽 참고
-
비판점 : 타당화되지 않음(경험적 자료 부족->현재는 어느정도 보완됨), 너무 이상적(공교육 현장에서 개개인 보완은 불가능), 각 지능을 분리된 영역으로 볼 수 있는지(연관 높은 지능들도 있음)?
-
의의 : 논리 언어 위주의 경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능 연구 흐름 구축, 기존의 지능 개념 탈피+확장, 개인의 강점 지능 발달시키고 약점 지능 보완시키는 교육적 작용
-
삼원지능(성공지능)이론 (Sternberg)
-
인간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고 지적으로 행동하기 위한 정보를 어떻게 모으고 사용하는가?
-
분석적 지능 : 지적인 행동 관련 정신과정. 학문적 영역. 전통적 지능개념
-
외부 정보 처리에 필요한 3요소 : 메타요소(계획), 수행요소(정보의 취합, 참조), 지식습득요소(수집)
-
창조적 지능 : 인간 경험과 깊은 연관.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정보처리를 자동화하는 능력(의식하지 않아도 알아서)
-
실제적 지능(실용지능) : 적응력. 사회적 유능성. 일상에서의 경험으로 획득되고 발달
-
성공지능 : 자신이 속한 사회적 맥락 내 삶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능력들이 통합된 Set
-
성공적으로 지적인 사람=분석적/창의적/실제적 능력의 균형을 통해 환경 적극/환경 조성/환경 선택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기능을 나타낸다.
-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주교재 124p 참고
-
1905년 Binet-Simon 최초의 지능검사 : 정신연령(연령별로 문항 구분->고연령의 문항을 풀면 고정신연령)
-
Stanford-Binet 미국판 지능검사 : Lewis Terman 제작
-
지능지수(IQ) = 정신연령(15세 이후로 정체->분모가 커져서 편차지능지수 등장)/실제 생활연령x100
-
편차지능지수 : 모집단 내 타인과 비교해서 얼마나 위/아래인지 표시. 단, 검사점수=정규분포 가정.
-
평균 100, 표준편차 15
-
지적장애 -2SD(=2표준편차), 영재 +2SD
-
기능검사 점수해석의 문제 : (1점차이로 지적장애)경계선 점수 해석?, 집단 검사의 경우 검사 환경 요인의 영향(물리적 환경, 감독관) 등
-
지능-학업성취 간의 관계, 지능-사회경제적 성공 간의 관계 연구가 다수 진행됨
-
지능검사는 학생의 선천적 지적능력을 완벽하게 측정해주지 않음.(학업수행능력을 어느 정도 예언)
-
언어, 논리-수학 같은 협소한 능력에 관한 평가이므로 점수를 가지고 학생에 대한 전반적 기대를 낮추거나 높이면 안됨
-
지능은 유전/환경에 얼마나 영향받는가?
-
Flynn효과 : 해가 갈수록 사람들의 평균지능지수가 높아짐.
'대학생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영재교육과 특수교육 (0) | 2020.05.05 |
---|---|
교육심리학)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기법 (0) | 2020.05.05 |
자체 중간공부 계획 일정 변경 (0) | 2020.04.30 |
(개인 의견) 국어 음운론은 학문이 될 자격이 없다 (0) | 2020.04.27 |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생 자체 중간 시험공부 계획 (0) | 2020.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