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머니코드17 2020. 5. 5. 11:54
728x90

출처 : 교육심리학 4판 (신명희 외 8명), 학지사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1.  지능의 의미

  • 지능이란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Terman), 진실 혹은 사실의 관점에서 (외부의 자극에)훌륭하게 반응하는 능력(손다이크-행동주의),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의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총체적 능력(Wechsler-지능검사 개발자)

  • 지능 3대 논쟁

    • 단일(일반)요인이론 "지능=1개 요인"(Charles Spearman) vs 다요인이론=여러 하위 능력들이 포함된 복수의 능력인가 "지능은 여러 개의 기본 정신능력으로 구성된다"(Louis Thurstone, Guilford) vs 다중지능이론 "지능의 하위 속성은 서로 별개의 능력이고, 각 능력은 고유한 영역이다"(Robert Sternberg, Howard Gardner)

    • 생물학적 유전인가(유동지능_Gf) vs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환경(결정지능_Gc)인가

    • 여러 지능 요인들의 우열은 위계적인가(Vernon, Cattell, Horn, Gustafsson, Carroll) vs 평등하고 위계적이지 않은가(Thurstone, Gilford)

  • Galton 감각식별 능력과 연관이 깊다고 주장 -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남, 우생학 - 뛰어난 능력을 갖고 태어난 사람을 천재라고 부름. 인간의 개인차를 밝히기 위한 최초의 시도

  • 최초의 지능검사 : Binet(비네,1905), 프랑스 - 스탠포드, 웨슬러 지능검사에 많은 영향을 줌

 

지능을 보는 3가지 대표 관점

  • 심리측정적 접근 : 검사로 추출된 객관적, 양적인 자료에 기반(Spearman)

  • 피아제식 접근 : 양적 지표 말고, 인간의 인지발달 안에서의 사고력이 질적으로 변하는 과정에 초점

  • 정보처리적 접근 : 인간이 지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분석, 유추검사, 새로운 지식을 처리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분석

 

지능의 하위 속성 (가장 많이 언급)

  • 추상적 사고(추리력), 문제해결 능력, 지식획득 역량, 기억력, 적응력, 정신속도, 언어적 적성, 수학적 적성, 일반지식, 창의성(지능의 하위 요소인가에 따라 의견 분분)

 

지능이란? 정리

  1.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능검사가 보고하는 점수

  2. 인간의 학습능력

  3. 한 인간이 획득한 총 지식의 양

  4.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1. 지능이론 - 심리측정적 접근

  • 일반요인이론, 지능의 2요인이론 (Charles Spearman, 1904,1927 영국 심리학자)

    • 지능의 일반요인(공통요인)(g요인, general factor) - 음감, 박자감

      • 많은 과제에 적용되는 능력, 모든 검사의 수행에 영향, 지능의 핵심요인

      • 일반요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피어만의 이론이 일반요인이론으로 불림

    • 지능의 특수요인(s요인, specific factor) - 보컬능력, 악기능력

      • 어떤/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특수한 능력

  • 다요인이론 (Louis Thurstone, 1938, 미국 심리학자) - g요인 비판

    • 지능은 7개의 기본정신능력(PMA)로 구성됨

      • 언어이해요인, 기억(회상)요인, (유추검사를 통한)추리요인, 공간시각화요인, 수(기초 산수능력) 요인, 단어유창성(단어 지식의 산출능력)요인, (다른것을고르시오)지각속도요인

      • 이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

  • 더 복잡해진 다요인이론 (Guilford, 미국의 이론가, 1959)

    • 지능구조모형(SOI : Structure Of Intellect) - 3차원 지능

      • 내용 :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 5개

      • 조작 : 정신적 작용(인지,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기억부호화, 기억파지, 평가) = 6개

      • 산출 :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 6개

        • 5x6x6=180개 입방체로 표현

    • 경험적 입증 가능성의 의문과 과도한 복잡성, 지능에 대한 관점과 지능검사의 대상이 될 다양한 요인을 밝혀줬다는 의의

  • 유동지능 vs 결정지능 논쟁(Cattell 1963, Gf vs Gc)

 

분류 내용

유동지능(Gf)

결정지능(Gc)

일반적 성격

정보의 내용보다는 단순한 관계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정보의 내용 요구

이미 획득한 사전지식이나 기능에 많이 의존

발달 경향

신체 성장곡선과 유사

10대후반~20대초반 발달 절정, 그 후 감퇴

유아기~성인기 서서히 증가

결정 원인

유전>환경,문화

유전<환경,문화

검사 유형

지각 및 일반적 추리능력 검사, 행렬검사, 유목화 검사, 역량 검사

논리적 추리력 검사, 언어, 어휘력, 수리력 검사, 상식

 

  • 다중지능이론(MI), 지능의 모듈이론(Gardner, 1983)

    • 학습자의 능력 및 동기를 고려한 교수 학습법을 투입해야 한다.

    • 전통적인 IQ검사점수에서 탈피하고자 함

    • 기존 지능이론 : 지능=지능검사 문항을 맞게 푸는 능력, 타고남, 논리+언어능력

    • 다중지능이론 :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 사람은 모든 지능을 가졌지만 조합은 개인차 있음, 지능은 향상될 수 있으며 속도 차이

    • 아이의 지능 프로파일에서 강점 지능은 살려주고, 약점 지능은 보완해야 함 - 아이의 이후의 삶을 고려

    • 각각의 지능은 상호작용하지만, 기능적으로 독립된 하나의 체계를 이룸

      • 언어지능,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내 지능, 자연지능 주교재 119쪽 참고

    • 비판점 : 타당화되지 않음(경험적 자료 부족->현재는 어느정도 보완됨), 너무 이상적(공교육 현장에서 개개인 보완은 불가능), 각 지능을 분리된 영역으로 볼 수 있는지(연관 높은 지능들도 있음)?

    • 의의 : 논리 언어 위주의 경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능 연구 흐름 구축, 기존의 지능 개념 탈피+확장, 개인의 강점 지능 발달시키고 약점 지능 보완시키는 교육적 작용

  • 삼원지능(성공지능)이론 (Sternberg)

    • 인간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고 지적으로 행동하기 위한 정보를 어떻게 모으고 사용하는가?

      • 분석적 지능 : 지적인 행동 관련 정신과정. 학문적 영역. 전통적 지능개념

        • 외부 정보 처리에 필요한 3요소 : 메타요소(계획), 수행요소(정보의 취합, 참조), 지식습득요소(수집)

      • 창조적 지능 : 인간 경험과 깊은 연관.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정보처리를 자동화하는 능력(의식하지 않아도 알아서)

      • 실제적 지능(실용지능) : 적응력. 사회적 유능성. 일상에서의 경험으로 획득되고 발달

    • 성공지능 : 자신이 속한 사회적 맥락 내 삶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능력들이 통합된 Set

      • 성공적으로 지적인 사람=분석적/창의적/실제적 능력의 균형을 통해 환경 적극/환경 조성/환경 선택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기능을 나타낸다.

 

  1.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주교재 124p 참고

  • 1905년 Binet-Simon 최초의 지능검사 : 정신연령(연령별로 문항 구분->고연령의 문항을 풀면 고정신연령)

  • Stanford-Binet 미국판 지능검사 : Lewis Terman 제작

  • 지능지수(IQ) = 정신연령(15세 이후로 정체->분모가 커져서 편차지능지수 등장)/실제 생활연령x100

    • 편차지능지수 : 모집단 내 타인과 비교해서 얼마나 위/아래인지 표시. 단, 검사점수=정규분포 가정.

    • 평균 100, 표준편차 15

    • 지적장애 -2SD(=2표준편차), 영재 +2SD

    • 기능검사 점수해석의 문제 : (1점차이로 지적장애)경계선 점수 해석?, 집단 검사의 경우 검사 환경 요인의 영향(물리적 환경, 감독관) 등

    • 지능-학업성취 간의 관계, 지능-사회경제적 성공 간의 관계 연구가 다수 진행됨

    • 지능검사는 학생의 선천적 지적능력을 완벽하게 측정해주지 않음.(학업수행능력을 어느 정도 예언)

    • 언어, 논리-수학 같은 협소한 능력에 관한 평가이므로 점수를 가지고 학생에 대한 전반적 기대를 낮추거나 높이면 안됨

  • 지능은 유전/환경에 얼마나 영향받는가?

    • Flynn효과 : 해가 갈수록 사람들의 평균지능지수가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