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교육심리학 4판 (신명희 외 8명), 학지사의 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창의성은 (1)인성발달, 정신건강에 중요 (2)정보 습득에 중요한 역할 (3)일상적/전문적 문제에 지식을 적용시켜줌 (4)사회발전의 이유 때문에 중요하다.
-
창의성의 개념
-
창의성의 초기 논의들은 대부분 지능에 초점
-
다요인이론학자 길포드 : 내용/조작/산출의 3차원 중 조작 차원-'확산적 사고'의 측정 척도
-
유창성 : 응답 개수
-
유연성 : 응답 다양성 (응답들이 같은 카테고리 안에 속해 있으면 다양성 낮음-벽돌의 쓸모를 물어봤을 때 '던지기 놀이, 격파 놀이')
-
독창성 : 응답의 개성 (일반적으로 다른 응답자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응답)
-
정교성 : 아이디어를 세심하게 발전시키는 능력
-
문제에 대한 민감성, 문제의 재정의 능력
-
이 4가지 척도로 측정된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 하며 창의성에 대한 독립적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
-
대표적 창의성 측정 도구
-
TTCT(Torrance Tests fo Creative Thinking) : 의미 없는 그림에 덧그려서 표현하기
-
RAT(Remote Associates Test) : 단어 3개를 제시한 다음에 쓸 관련 있는 단어를 생각해내서 적기. 한국에서 한국어 버전으로 사용되는 중
-
에드워드 드 보노 - '수평적 사고' : 판단을 유보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수많은 사고의 통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것
-
광의적인 창의성의 의미 : 새로운 어떤 것을 생산해내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
-
단, 무조건 새롭기만 해야 한 것이 아니라 유용하고 적절하며 가치로워야 창의적이다.
-
창의성은 훈련 가능
-
창의성 연구의 다양한 접근
-
창의적 인물
-
영역-관련 기술 : 지식, 전문적 기술, 전문화된 재능 등
-
창의성 관련 기술 :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알지 못하는 것을 참고 계속 알아가려고 하기), 자기수양, 리스크 감행 등
-
과제 동기 : 당면한 과제를 향한 개인의 내적 동기
-
-
개방적/직관적/도전적/모험심 강함, 비관습적 사고
-
강한 내적 동기(관심, 몰입), 열정
-
자아실현 과정과 밀접한 관련
-
양면성(공격적이며 협조적, 외향적이며 내향적, 개혁적이며 보수적)
-
Amabile의 창의성 구성요소 모형을 충족하는 인물 (주교재 138쪽)
-
창의적 사고과정
-
준비단계 : 문제해결 전 가능성 탐색, 해결책 모색
-
배양단계 : 다른 일을 하는 중 속으로 그 문제를 숙고/무의식에서 아이디어 탐색
-
영감단계 : Aha!하고 해결책/좋은 아이디어가 돌연 의식수준에 부상
-
검증단계 : 아이디어를 실제로 검사,발전시키고 활용. (검증을 위한)수렴적 사고 필요
-
-
Wallas '생각의 기술(The art of thought)'
-
창의성-지능 간 관계
-
Wallach &Kogan(1965) : 시험 상황은 창의성 측정 불가, 5학년 151명 시간 무제한 게임검사 실시(사례들 대기, 물건의 대안적 용도 말하기, 다른 사물 간 유사성, 추상적 형태/단순한 선의 의미)
-
독특함과 응답 개수에 따라 평가
-
-
-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 정도 필요하나 지능이 높다고 반드시 창의적이진 않음(상관 낮거나, 별개의 능력)
|
창의성 저 |
창의성 고 |
지능 고 |
학업성취도에 예민, 시험에서 우수 학교에서의 성공을 중시 동료와 대인관계 좋음 (시험) 실패 두려움 |
자아존중감, 자아통제력, 표현력 높음 외향적(대인관계능력 좋음) 학구적(주의집중력 좋음) 감수성 예민 |
지능 저 |
학업성취도 낮음 사회활동 활발, 외향적 고창의성 저지능 집단보다 자아존중감 높음 |
<교실에서 가장 인정받지 못하는 집단> 자아존중감 낮음 주의집중력 낮음 非평가 상황에서 수행능력 가장 우수 |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의 관계 : 다중지능이론에서 창의성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지만, 저명한 창의적 인물들을 사례연구함으로써 서로 다른 지능을 구현하면 창의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주장하는 데 활용(아인슈타인, 간디, 피카소, 찰스다윈~~)
-
창의성의 통합적 접근
-
영역, 현장, 개인 통합적으로 창의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
-
Csikszentmihalyi(1996)의 창의성 체계 모델 : 기존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기술에서 벗어나 창의적 인물이 만들어지는 환경(체계)의 조건 제시 (주교재 143쪽)
-
창의성과 교육
-
가정에서 : 부모의 역할(양육방식, 양육 태도)이 중요
-
자녀에게 특별한 경험, 모험 제공, 자주 질문하기, 다양한 관점으로 현상을 조망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책 모색하는 역할 모델 되기, 놀이를 함께하면서 자녀가 스스로 배우고/도전/발견하게 하기
-
학교에서 : 교사 역할 중요
-
창의적 교사의 행동 특성(Cropley, 1992, 주교재 147쪽) : 독립적 학습 격려, 협동적/사회적/통합적 수업하기, 확산적 사고의 기초 제시(실제적 지식, 동기유발), 유연한 사고/학생들의 자기평가 장려, 학생들의 제안과 질문 신중하게 수용, 다양한 수업자료와 환경에서의 학습기회 제공, 좌절과 실패의 환경에서도 잘 대처하여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
창의적 사고기법
-
브레인스토밍 : 해괴한 아이디어도 수용하며 최대한 많이 내도록 유도, 평가는 마지막까지 유보하며 비판하지 않기, 결합과 개선을 통해 보다 나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기
-
SCAMPER(주교재 152쪽) : (재료, 인물, 성분, 구성요소의)대체, (기능, 단위의)결합, (번안, 각색, 아이디어의)적용, (크기, 빈도, 밀도의)확대/축소, 다른 용도로 사용, (부품 등의)제거, (역할, 위치, 인과의)역방향/재배열
-
6색깔 모자 - 팀원 각각이 쓴 모자 색깔대로 사고 : 파랑(목표, 개관, 순서, 규율 선정, 결론, 요약), 흰색(중립적/객관적 팩트), 빨강(감정, 느낌, 직관, 육감), 노랑(긍정적 면), 검정(부정적 면, 잠재적 리스크), 초록(창의적 아이디어, 새 해결책)
-
디자인 싱킹 : 공감하기-문제 정의-아이디어 제시-프로토타입-평가
'대학생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총평 (0) | 2020.05.05 |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영재교육과 특수교육 (0) | 2020.05.05 |
교육심리학) 지능이론 (0) | 2020.05.05 |
자체 중간공부 계획 일정 변경 (0) | 2020.04.30 |
(개인 의견) 국어 음운론은 학문이 될 자격이 없다 (0) | 2020.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