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형태소 분석 시 주의할 점 : 국어의 형태소 결합 규칙을 따릅시다.

머니코드17 2020. 6. 14. 15:12
728x90

국어의 형태소 결합 규칙
1. 체언 + 조사 꼴로 결합됨. 어느 한 쪽이 없는 채로 문장이 종결될 수 없음.

*체언 뒤에 조사가 안 붙은 채로 어미가 와서 문장 또는 어절이 종결될 순 없습니다. 그건 중세국어부터 내려져온 우리말의 고유한 교착어적 성질 입니다. 

이를 헷갈리게 하는 주요 형태를 보겠습니다.

이것은 바다다.

일상생활에서 말할 법하며 느낌상 맞는 문장 같지만, 바다 + 다(평서형 종결 어미) 가 생짜로 결합한 것이 아니라

바다 + 이(서술격 조사) + -다(평서형 종결 어미) 의 결합입니다.

여기서 이(서술격 조사)는 선행 체언이 모음으로 끝나는 관계로 생략된 겁니다.

즉, 조사가 생략되더라도 체언+조사 꼴은 항상 유지된다는 겁니다. 

일상생활에서 말할 때는 생략이 큰 상관 없지만, 형태소 분석에선 생략된 형태도 밝혀내야 합니다.

2020/06/14 - [대학생활&공부] - 인간이 형태소를 분석하는 방법 : 형태소 분석의 계열 관계, 통합 관계, 불규칙 용언의 형태소 분석

 

인간이 형태소를 분석하는 방법 : 형태소 분석의 계열 관계, 통합 관계, 불규칙 용언의 형태소 분

기계인 형태소 분석기 & 인간이 형태소를 분석하는 목적 : 문장 내에서 형태소 간의 경계를 파악하기 위함. 1. 형태소 분석의 계열 관계 계열 관계란? 같은 문법적 성질을 '갖는 말들' 사이의 관계

ojwisscary.tistory.com

 

 

2. 용언 어간 + 어미 꼴로 결합됨. 어느 한 쪽이 없는 경우는 일어날 수 없음.

마찬가지로, 용언 어간이 단독 사용되는 형태소 구성은 없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돼", "(집에) 가", "(침대에서) 자" 처럼 용언의 앞부분만(어간 부분만) 말합니다.

하지만 이 말을 형태소 분석 할 때는 이 용언어간 뒤에 붙은 어미까지 살려줘야 합니다.

용언 어간

어미

되-

-어

가-

-아

자-

-아

 

참고로 '되+어'구성인 '돼'는 그 자체가 '되어'의 준말입니다. 

'돼'를 쓸 상황에 '되'를 쓰(입력하)는 것은 'banana'에서 'ban'만 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