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 교육
• 원시 교육
- 문자사용 이전 : 비형식적 생활(수렵, 종교의식, 토템숭배, 성년식, 부족 전통, 금기, 규칙...)을 경험과 모방을 통해 학습
- 문자사용 이후 : 기원전 4000 ~ 상류층 자녀들이 한가(희랍어 schole)를 선용하기 위해 형식적 학교교육
학교라는 형식은 있었으나, 유목적적 기능(의도적 기능)은 없었음. 자유로운 대화 중심.
• 그리스(아테네, 스파르타)의 교육
-아테네 : 지혜인, 지육, 개성중심, 자유주의, 교사가 교육, 솔론 헌법, 여자교육 경시
-스파르타 : 행동인, 체육, 군사교육, 선배 청년들과 군인이 교육, 리쿠르구스 법전, 여자교육 중시
국가방위에 용감하고 애국심 있는 시민의 양성(공통점)
-전기 아테네 교육 : 페르시아 전쟁(기원전 500년경)이전, 지혜로운 자유시민(선미한 인간)양성
-후기 아테네 교육 : 개인 발전을 위한 지식, 기술 습득->개인의 진보, 정치적 출세를 위한 유용한 기능, 극단적 개인주의, 이기주의, 자유주의 야기로 아테네 패망의 원인. 공리심을 부추긴 것은 사설교사 소피스트들
-디다스켈레움 음악학교 : 신과 영웅 찬양노래, 읽기 쓰기 셈 역사 도덕 통합교과
-3R's (독, 서, 산) : 리딩, 라이팅, 아리스메틱
사회생활의 기본과목. 최저요구기준
즉 초등교육의 도구교과이자 기초교과(현대에는 실질교과와 통합)
7자유과의 전신
• 기초 교육사상가
-소크라테스
변증법 : 무지의 자각 유도
1단계 : 무의식적 무지에서 반어법으로 의식적 무지로 이끔
2단계 : 무지를 자각한 상태에서 산파술로 보편타당하고 합리적인 지식(참다운 지식)을 추출
지식은 후천적이고 지혜는 선천적이다.
-플라톤
여성교육 관심
관념적 이상주의자
4주덕론 : 철인(골드, 지덕, 머리)-군인(실버, 용기, 가슴)-농공상민(납, 절제, 배때지)->조화로우면 정의
지, 용, 절제, 정의가 4개의 주된 덕
교육단계 : 체육, 음악->체육, 군사훈련->수학->변증법->행정실무참여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제자
실재는 이데아가 아닌 현실에 있다(일원론, 현실 안에 다있다)
행복이 최고 목적
교육단계 : 초등(육체적,도덕적 습관)->중등(정서훈련)->고등(시민적, 이성적 훈련)
아크라시아(자제력 없음, 육체+정신적 쾌락)->욕구를 자제못하는 것이 분노를 자제못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덜 이성적이다
아클리시아(악덕, 무절제, 방종)->오직 육체적 쾌락을 무절제로 무한추구하는것, 최소한 설득은 되는 아크라시아보다 설득도 어렵다.
여성교육, 노예교육 무관심
자유교육 : 자유인들이 얻어야 할 것을 배우는 교육, 사물의 본질을 관조하는 최상의 행복을 경험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실제교육 아님), 인간의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교육
현대의 자유교육 : 교사 통제를 벗어나 아동중심의 교육
저대의 자유교육 : 이론과 지식 중심으로 교양을 가르치는 교육, 한 예로 로마의 7'자유'과. liberal
-소피스트
역사상 최초의 직업교사
주관주의, 주지주의, 개인주의
지식은 주관적인 오감으로 얻어졌으므로 다 상대적이다. 영원불변, 보편타당 없다
인간 오감이 기준이므로 인간이 만물척도다
프로타고라스, 데모크리토스, 헤라클레이토스, 이소크라테스, 제노폰, 고르기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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