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 대표적인 질적평가★★★
개념 : 지식/기능을 수행(산출물, 행동, 답)으로 나타내는 과정이나 결과로 지식, 기능, 태도 전문적으로 판단
특징
- 주관적 : 교사 전문적 판단
- 정답 선택 < 스스로 답 작성, 행동
- 종합적 전인적 평가 = 인 정 심 ----> 전
- 아는 것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수행능력을 평가
- 과정, 결과 모두 중시하는 평가 -----> 과
- 학생의 개별학습 촉진하는 평가 (자신의 약, 강점 알게되므로) ----> 자
- 창의성 함양
수행평가 과제가 갖추어야 할 요건
- 실제적 과제 (지식 적용하는 수행능력 평가하므로)
- 비용 시간 지필검사보다 큼 = 다양한 학습성과 평가 가능해야
- 구체적 채점기준 필요 (신뢰성, 타당성 위해)
- 공정성(성, 계층)
수행평가의 고려사항
- 시간과 비용 많이 확보
- 구체적 채점기준
- 주관성 개입으로 인한 오차보정과 신뢰도 향상 필요 : 다수 채점자 확보, 명확 채점기준, 채점자 훈련
- 타당도 : 능력, 기술 직접 측정하므로 타당도 중시됨. 내용타당도(교육내용, 교육목표와 관련성)와 결과타당도(의도한 학생 행동 변화가 잘 나타나도록 시행해야)
장단점(전과자 시채신)
- 전인적, 종합적 평가
- 과정, 결과 동시 평가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스스로 과제선택...은 선택사항일지 몰라도 "수행과정, 결과 스스로 평가" = 자신 학습 개선)
-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 (개발-실시-채점에)
- 채점, 평가 어려움 (과정, 결과 모두 평가 + 점수 부여 어려움)
- 신뢰도 낮음 : 채점자 주관 개입 소지
루브릭 장점 (객관도 현자)★★★
- 채점자 주관성 최대한 배제 = 객, 신뢰도 높여줌
- 수행특성 세분화하여 제시 = 현재 도달상태 진단
- 학생이 목표에 맞추어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안내 = 자기조절 학습태도 증진
포트폴리오 평가★★★
개념 : 여러분야 진보, 성취 드러난 과제수집물, 개인별 작품집
특징
- 장시간 걸친 성장, 성과 표시
- 교수학습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자신의 강약점 평가하므로 자기학습 정리와 반성의 기회
- 포함물, 구성방법 선택의 기회
- 실제적 학습, 학습 지배와 몰두의 기회
장점 (연성자)
수행 : 전과자 시채신pf : 연성자 시채신
- 수업과 평가 연계
- 성장과 발달과정 파악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단점 : 시채신 (시간-노력, 채점 어렵, 신뢰도 낮)
평가 주도권 학생에게 이양하는 평가★★★
- 자기평가 : 스스로 학습과정, 수행수준 모니터링 앤 평가
- 동료평가 : 서로 학습 점검하는 평가
과정중심평가 유형★★★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협형 포폴 자동)
- 형성평가 : 수업중, 학생이나 교사 자신에게 수시로 하는 피드백, 학습 촉진과 수업 개선 목적
- 협력기반 수행평가 : 2이상 협력수행으로 지식+기능 산출
- 포트폴리오 평가
- 자기성찰평가 : 강약점 이해, 학습전략 수립, 책임
- 동료평가 : 서로의 학습에 대해 점검하면서 협력과 성장의 경험
동료평가 장점★★★
서로 협력, 함께 성장 경험
과다인원-시간부족 어려움 극복
주관성의 문제 극복(객관성 확보)
성취평가제★★
의미 : 국가c 근거로 개발된 성.기에 도달한 정도에 비추어 성취수준 평가(준거지향)
특징 : 기설정한 준거대로 성취수준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해석, 성취 정도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내용-과정 심층적 분석으로 교수학습개선에 용이
문제점 : 성취기준/수준 설정 hard, 성적 부풀리기=변별도,신뢰도 낮
성취기준 달성 위한 수업전략 : 형성평가, 성취도별 다른 학습기회 제공(고성취 학생에게 심화학습, 저성취 학생에게 보충학습)
역동적 평가★★★
개념 : 평가자-학생 간 역동적 상.작(명/묵시적으로 힌트나 피드백 제공) 중시하는 잠재적능력 평가
특징 : 현재의 목표달성도 < 미래의 향상가능성 평가 목적, 평가내용은 과정+결과, 평가방법은 응답+이유+과정, 지속적 종합적
정의적 평가★★
개념 : 태도+자아개념+학습동기+성격+도덕성 등 정의적 특성을 평가. 인간적 정체성과 그 성질과 도움이 목적
정의적 특성의 필요성
- 전인적발달의 핵심요소
- 학습의 촉진제 역할(지적 학업성취의 성패 좌우)
- pg개선의 중요정보 제공
- 학생 지도 정보 제공 (학습진단, 문제행동교정치료)
평가방법
-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자유반응형, 선택형), 사회성 측정법(동료에게 어떻게 수용되는지, 개인사회적응력향상+집단사회구조개선)
메타평가★★
개념 : 평가의 질적수준 향상을 위해 평가에 대한 평가
유형
- 진단적 메타평가 : 평가실시전 준비계획내용을 평가관련변인과 관련지어 평가
- 형성적 메타평가 : 평가실시중 평가자에게 피드백으로 평가활동을 개선
- 총괄적 메타평가 : 평가종료후 가치, 장단점 총체적 판단하여 관련당사자에게 평가질 정보 제공
평가에 대한 판단기준
- 실현성 : 평가가 실현 가능했는지 여부
- 실용성 : 평가가 실제로 필요하였는지 여부(평가의 필요성에 얼마나 부합하였는지)
- 적합성 : 도덕적으로 적합하게 실시됐는지
- 정확성 :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며 실시됐는지
'암기지향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기지향 교육방법) 게임화, 스마트교육~에듀테크, 디지털 리터러시 (1) | 2023.06.15 |
---|---|
암기지향 교육평가)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등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평가)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표준화검사와 교사제작검사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0) | 2023.06.14 |
암기지향 교육평가) 평가의 유형 (0) | 2023.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