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서양교육사 - 고대 교육 2 ~ 중세 교육 1

머니코드17 2020. 1. 23. 15:47
728x90

• 로마 교육

퀸틸리아누스

-세계최초 정교사

-타고난 성선을 발전시켜 웅변가 양성 중시 -> 체계적 과학적인 최초의 교육저서 '웅변교수론'

-체벌부정론(회초리 안돼)

-개성 존중(흥미중심, 아동존중)

-흥미와 유희 중시

-교사론(교사선택의 중요성=교사는 이래야 한다)

 

  1. 중세 교육

2-1. 중세 전기 교육(서로마제국멸망476~11세기)

  • 종교교육(기독교 교육) 주요 특징-주정주의, 내세주의, God중심주의, 세계주의

  • 학교제도...

-(예비)문답학교 Catechumenal School : 이교도or무세례 어린이에게 예비 기독교 교육 후 세례. 2~3년. <교리문답, 찬미가, 3R's>

-고급문답학교(=문답교사학교) Catechetical School : (예비)문답학교 교사나 교회 지도자 양성이 목적=최초의 교원양성기관 <그리스철학, 문학, 수사학, 신학, 천문학을 기독교와 신학버전으로>

-사원학교(본산학교,감독학교) Cathedral School : 교회 안에 설립. 성직자(목사,교구장)양성, 스콜라철학의 온상(대학발달에 영향),  교육방법으로 논리변증(논변)법 강조 <성서, 신학, 철학, 과학, 그리스 문학, 수학> 

 

2-2. 수도원 교육(금욕, 필사 통한 지식보존)

-수도원 학교 Monastic School : 참된 수도사 양성 -> 일반 시민 자제들에게 학교 개방 후 학교 종류 분리 < 1.  내교 -승려 양성/ 2. 외교-일반 자제>

내, 외교 모두

초등반<3R's>

고등반<7자유과>

사회교육적 기능의 수행(한국교육사의 향교)

초등에서 고등까지를 포함(한국교육사의 경당)

 

2-3. 교부철학(아우구스티누스)과 교육

-엄벌주의. 교사는 외부로부터 강한 자극을 주어야 하고 제자는 내부로부터 이 자극에 응답하라

 

2-4. 스콜라 철학과 교육

-기독교 교리에 학문적 체계와 철학적 근거 부여하여 신앙적 권위 회복운동이 9~14세기 계속됨

-주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성 철학을 짬뽕함

-지적도야 중시 <->개인 개성 경시

-신의 존재를 논리변증법으로 증명

-대학의 발달 촉진

-교권실추

-문예부흥(르네상스) 인문주의, 17세기 실학주의에 영향

-20세기 항존주의에 영향

진보주의나 본질주의가 과학적, 세속적, 물질적 가치를 담고 있는 데 비해, '항존주의'는 반과학적, 탈세속적, 정신주의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항존주의'는 본질주의에 좀 더 심화된 형태 즉, 옛것에 대한 중요성의 강조를 가장 큰 특징으로 삼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항존주의 [恒存主義, perennialism] (교회용어사전 : 교리 및 신앙, 2013. 9. 16., 가스펠서브)

-족보

창시자 : 안셀무스

대표자-완성자 : 토마스 아퀴나스

쇠퇴기 : 14세기 이후 결정론을 비판하며 의지 강조, 던스 스코투스, 오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