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성격발달과 사회성 발달이론
성격발달 : 개인을 독특하게 만드는 여러 특성을 습득하는 인간발달의 과정이며, 한 개인의 성격은 행동을 통해 조망할 수 있다.
사회/정서적 발달(사회성 발달) :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이해하는 인간발달의 과정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프로이트는 성인 정신병 환자들의 최면치료, 자유연상법 등에서 얻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발달이론을 완성한다.
- 정신결정론 : 인간의 외적인 행동, 감정, 생각은 정신 내적의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의 심리현상과 행동은 주로 본능과 욕구가 내재해 있는 무의식에서 비롯된다. 성격발달에서 유아기(~5세까지)의 경험이 중요하다.
- 원초아(id) : 원초적 본능
- 본능적 욕구(추동, 충동) : 어떠한 행동을 추진하게 만드는 무의식적인 동기
- 초자아(super-ego) : 도덕적 이상
- 자아(ego) : 초자아와 원초아 사이에서 현실적으로 타협
- 리비도(libido) : 성적 에너지 (리비도가 성격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이론이 ‘심리성(性)적이론’임)
- 고착(fixation) : 각 단계에서 아동이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여 욕구불만이 생기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나타나는 현상
가. 심리성적 발달 5단계
1) 구강기(Oral)
0~18개월
I get 단계
리비도 : 입
자아중심적, 욕구중심적
고착 시 :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과식과 과음, 흡연, 약물 남용 등
충족 시 : 낙천적, 먹는 것을 즐김
2) 항문기(Anal)
18개월~3세
I control 단계
리비도 : 항문
배변훈련시기
배변훈련자에 대한 적대감
부모에 대한 사랑 욕구가 실현되어야 함
고착 시 : 무질서, 물건 낭비, 결벽성, 완벽주의
충족 시 : 청결, 질서,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됨
3) 남근기(Phallic)
- 3~6세
- I am a Man 단계
- 성기에 관심을 가짐
-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콤플렉스
- 고착 시 : 남성다움 과시, 공격적인 성격, 성불능 또는 불감증
- 충족 시 :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 남성적 혹은 여성적 성격 형성, 자아와 초자아 발달
4) 잠재기(Latency)
- 6~11세
- 성적 욕구 억압
- 성적 에너지가 지적 탐색을 통해 발휘됨
-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사춘기 전)
- 동성친구와의 사회적 관계 확장
- 고착 시 : 수치감, 혐오감
- 충족 시 : 도덕성, 심미성 향상
5) 성기기(Genital)
- 11세~
- 성적 욕구 활발
- 이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
- 일하는 것을 통해 사회에 기여
- 고착 시 : 이성에 대한 적응 곤란 및 일반적인 권위에 대한 반항심
- 충족 시 : 이타적, 성숙한 성격 형성
나.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비과학적 : 정신병 환자 치료과정 결과에 근거
성격에 대한 환경적 영향 간과
성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 이에 대한 설명이 타당하지 못함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전 생애에 걸친 과정 (프로이트는 아동기에만 국한), 사회적 경험의 영향을 강조 ->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제시
-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위기를 성공 or 실패하느냐 : 개인의 발달에 영향
- 전 단계에서 위기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지만, 다
음 단계에서 전 단계 문제를 극복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심리사회적 발달 : 점진적 분화의 원리(epi:-에 의한 genetic:유전의 principle) - “발달은 선천적으로 예정된 시점에 따라 이루어지지 못하면 결함이 발생."
- 위기 :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변화를 꾀하기 위해 필요한 전환점.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위기가 있음
- 개인은 각 단계의 위기에 적응방식과 부적응 방식으로 반응
-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의 기본적 강점/덕목을 발달시킬 기회를 제공
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각 단계별 위기)
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기 (3~4단계)
교사는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여 성취감(근면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동이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자기 행동에 책임지는 것을 배우도록 한다.
2) 청소년기 (정체감 형성기)
공평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다른 학생들 앞에서 드러나지 않게 칭찬하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한다.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과 태도, 믿음을 평가하며 정체성을 탐색하도록 한다.
2-1. 제임스 마르시아의 정체감 확립이론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체감 상태를 2가지 질문에 대한 예/아니오의 대답으로 분류함(4가지).
가. 정체감을 갖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가? 가치 있는 무언가에 전념하고 있는가?
1) 탐색 노력 예, 전념 예 :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d)
- 확실하고 변함없는 자아
- 직업, 종교, 성 역할에 대한 신념 또는 그 밖의 것에 전념
- 타인의 견해, 신념, 가치가 고려되었으나 스스로의 많은 생각 끝에 결정함
- 대안들을 탐색하고, 의도적으로 특정한 정체성을 선택
2) 탐색 노력 예, 전념 아니오 :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 현재 정체감 위기나 변화를 경험하고 있음
- 무엇인가에 뚜렷이 전념하지 못함
- 정체성 확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함
- 서로 다른 대안들을 살펴보지만, 만족스러운 한 가지를 발견하지 못함
3) 탐색 노력 아니오, 전념 예 : 정체감 상실(Identity Foreclosure)
- 직업이나 이데올로기에 전념함
- 스스로 삶을 구성하는 과정이 결여. 의문을 가지지 않고 타인의 가치를 받아들임
-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상실함
- 개인적 탐색보다는 성인에 의해 어떠한 지위가 결정됨
4) 탐색 노력 아니오, 전념 아니오 :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
- 방향성이 결여
-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 문제, 직업문제 등에 관심이 없음
- 일을 해도 왜 하는지 모름
-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왜 하는지에 관심이 없음
- 정체성을 획득하기 위한 과제에 휩싸이거나 과제를 거의 수행하지 못함
나. 정체감 확립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정체감 확립을 위한 역할모델을 보여주어라.
- 다양한 가치체계를 탐색하도록 도와주고 각각의 장단점을 논의하라.
- 학생들이 자기 연령수준에 맞는 무언가에 전념하도록 격려하라.
-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라.
- 정체감 형성의 지속적인 특성을 인식하라.
다. 청소년의 정체감 추구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 자아개념 : 자신에 대한 지식과 믿음. (학업적 자아개념, 비학업적 자아개념)
- 자아존중감 :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
- 일반적으로 자기존중감은 미취학아동기에 가장 높고, 초기 초등학교 시기에 점차 감소함. 청소년기 초기에 자기존중감은 대개 안정적임.
- 자기존중감에 대한 아동의 평가는 영역 일반적, 청소년의 평가는 영역 특수적(어떤 면에서는 좋고, 어떤 면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에릭슨과 마르시아는 건강한 청소년은 정체감 확립을 추구하면서 온전하지 않은 정체감 유예의 시기를 거친다고 주장함
2-2. 에릭슨과 마르시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경험적 자료의 부족
- 에릭슨은 인간을 긍정적, 능동적 존재로 보고 인간은 전 생애를 걸쳐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발달한다고 보았음.
- 프로이트의 심리분석적 관점을 계승하였고 이를 확장 (심리성적관점+심리사회적 관점, 생물학+문화, 자아방어+자아정체성, 비정상+정상, 아동발달+성인발달)
- 마르시아의 이론은 청소년기에 국한된 이론이기 때문에 전 생애에 걸친 정체감 형성과정 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함
3. 브론펜브렌너의 생태학적 사회성 발달이론
- 생태학적 : “발달은 다양한 환경과 그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산되는 힘의 함수”
- 환경 : 가족, 또래, 학교, 교회, 개인의 공동체와 문화 등을 포함
- 개인은 생태학적 ‘모형’의 중심에 놓여 있고 그들의 발달은 유전적 배경, 환경에 의해 이루어짐.
가. 생태학적 모형
- 미시체계 : 가정, 학교, 부모, 친구, 교사
- 중간체계 : 미시체계 요소 간 상호작용(관계) (예: 부모와 아동,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 교사, 친구와 친구)
- 외체계 : 부모의 직업, 가족의 친구, 사회적 서비스, 대중매체.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모두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영향
- 거시체계 : 문화적 영향, 관념, 법, 문화적 관습, 하위문화, 사회계층
- 시간체계 : 일생 동안 일어나는 인간의 변화와 사회/역사적 환경의 변화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가정환경, 또래집단, 교사가 있음
가정환경 : 유아기 애착 형성/유형이 사회성 발달에 영향 (애착이론)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 (권위적/허용적/독재적/무관심한 부모)
애착이론 : 아이가 엄마에게 애착을 갖는 방식은 아이의 대인관계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
낮선 상황 실험 : 엄마랑 단둘이 있다가 낮선이가 들어오고, 엄마가 나갔다 들어옴.
회피애착 : 엄마가 다시 돌아와도 엄마를 피하거나 무시
안전애착 : 엄마가 나가면 어쩔 줄 모르다가 다시 돌아오면 즉각 달려감.
저항애착 : 엄마에 대한 이중감정(엄마가 반갑지만 때리거나, 움)
4.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 사회인지 : 사회관계를 인지하는 것. 타인의 사고와 의도, 정서를 생각할 수 있는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을 의미
- 아동은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는 능력, 다른 관점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면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게 됨
가. 0단계 : 자기중심적 관점수용단계 (3~6세)
- 다른 사람도 자신의 견해와 동일한 견해를 갖는다고 지각함
- 학교폭력 가해자가 자신의 폭력으로 피해자가 괴로움을 당한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함
나. 1단계 : 주관적 조망수용단계 (5~9세)
-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지만, 아직까지 자기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함
- ‘피해자가 잘못을 했으니 때릴 수도 있다’ ‘장난으로 때린 것을 피해자도 알고 있으니 괜찮 다’
다. 2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단계 (7~12세)
- 타인의 조망을 고려.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음.
- 학교폭력 피해자가 아프고 속상해한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미워할 것을 알고 있음.
라. 3단계 : 상호적 조망수용단계 (10~15세)
- 동시 상호적으로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각각 이해할 수 있음.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함.
- 교사와 부모가 학교폭력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고 있고, 자신이 벌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됨.
마.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단계
- 자신의 다른 사람의 조망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 사회 구성원이 갖는 일반화된 관점을 이해하게 됨.
- 사회에서 폭력이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교사나 친구들이 학교폭력을 중지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깨닫게 됨.
- 자신의 폭력행위가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고 위법행위임을 인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