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방법) 체제적 교수설계, 일반적 교수설계모형, 행동목표
체제적 교수설계(ISD) (체계로 번역되기도 함 : 선형적 조직은 이제 없으므로 체계=체계로 알아들어도 됨)★★
개념 : 교수목표 달성 위해 + 교수체제의 하위요소(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를 선형적으로 말고 상호 유기적, 상호작용적 관련시켜 + 효과적/효율적 교수프로그램 개발하는 것 / 학습과정 영향 주는 상황맥락 모두 고려 융통성 있는 수업활동 설계
필요성 (목연오)
- 초기부터 교수목표 명시 : 계획-실행 효과적 견인
- 설계 각 단계 연관시킴 : 목표에 최적인 교수전략, 학습조건 고안
- 설계중 오류 지속적 수정보완 : 보다 효과적인 교수프로그램 완성 (수업적용 후 문제 생기면 고치지x)
특징
- 문제해결 지향적 : 요구분석 토대로 체제의 목적 명시
- 총체적 접근으로 문제 원인 규명, 해결방안 제시
- 맥락 중시 : 사회문화, 역사적 맥락을 문제분석+해결과정 전반 반영
ADDIE (일반적 교수체제설계모형)★★
A 분석 : 요구분석, 과제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D 설계 : 수행목표 명세화(차시별 구체적 행동용어, 타일러, 메이거), (준거지향)평가도구 개발, 교수전략과 매체=라이겔루스 방법변인의 '전달전략'에 해당
D 개발 : 교수자료 개발<-----그에 대한 형성평가 실시
I 실행 : pg 사용 및 질관리, 지원체제 강구
E 평가 : 총괄평가 (pg의 효과성, 효율성)
요구분석 = ISD는 목적이 가장 중요하니까 목적부터 도출하는 거임★★★
개념 : 바람직~현재 격차 분석, 원인규명, 방안모색. 수행목표보다 포괄적인 일반적 진술 "학생들은 효과적으로 작문을 한다."
필요성(한불효)
- 불확실 문제 원인규명-방안제안
- 격차규명→요구 우선순위 결정, 한정자원 합리배분
- 요구분석 결과→goal(교수목적) 도출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절차
- 바람직상태 결정(c, 목표 의 지향점, 바람직 수행상태)
- 현재상태측정 through 자원명세서, 관찰, 면담, 설문조사 = 요구분석기법(도구)
- 요구 크기 계산 : gap분석
- 요구 우선순위 결정 : 중요, 주의할 차이부터
- 요구 발생 원인 분석 : 교육적 요구에 대한 sol / 그 외 요구에 대한 sol 분리
- 교수프로그램 개발 for 교육적 요구해결
과제분석★★★
개념 : 목적 달성 필요 지기태(내용 차원‘이차 방정식’) 위계적 분석
2단계 구성 : 교수목표 유형 분석(어떤 학습영역인지) + 목표 하위기능 분석
필요성
- 성취할 지기태 = 모든 성취목표 확인
- 내용의 논리적 계열화/조직화 = 학습 순서 규명
- 학습요소 중복 누락 방지 = 부적절한 수행 방지하여 교육비용 절감
- pg 개발자 간 의사소통 원활화
하위기능 분석 기법(과제분석기법이라고도 함) (군위절통)
- 군집분석 : 위계 없는 언어정보, 학습과제 군집화
- 위계분석 : 과제 달성에 필요한 기능을 상-하위기능으로 분석. 위계적인 지적기능, 문제해결>원리>개념>변별학습 순
- 절차분석 : 절차적인 운동기능, 먼저할-나중할 과제(=절차적 순서)
- 통합분석 : 언정/지기/운기 혼합한 행동 선택 능력인 태도에 대해
행동목표 진술방식 장단점★★★
장점
- 수업 방향 명시화로 수업 전개 구체화
- 수업 내용/방법 계열화로 교수설계에 기초 정보 제공
- 목표 행동 진술로 교육효과 정확 측정
단점
- 수업중 새목표 못반영 (수업은 복잡 역동 = 수업전 모든것 미리진술 불가)
- 교과특성미고려
- 수업 실제 : 낱개 목표 중심 수업 진행으로 총체적 지식 통합 어려움
메이거 행동목표 진술 : 학습자(Audience) + 도착점행동(Behavior,풀수있다) + 조건(Conditon, 행동을 하게되는 상황, 30문제중) + 성취기준, 준거(Degree, 20문제를) // A는 생략가능★★
한국어 : 조+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