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지향 교육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진단평가
개념 : 수업 전 학생 수준/특성 진단으로 특성에 맞는 교육내용/교수전략 투입으로 교수학습 효과 극대화
목적 (진단의 요소)
선수학습 정도의 확인 : 출발점 행동(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선수학습 정도)을 확인하여 그에 부합하는 교수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교과목표의 사전 성취수준 진단 : 앞으로 가르칠 교과목표의 성취수준을 확인하여 수준에 맞는 교과목표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과정에서 계속 결함을 일으킬 시, 학습실패의 교육외적원인 분석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 요인)
학습자의 전반적 특성 확인 : 성격, 동기, 자신감, 태도, 지적능력 등
효과적 시행전략
준거지향 및 규준지향평가로 시행
준거지향은 선수학습 정도, 목표 사전 성취수준 파악을 위해
규준지향은 일반적 학습자 특성 측정을 위해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종합적 진단 :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신체 심리 환경적 요인
형성평가
개념 : 수업 중간에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수시로 점검한 후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업을 개선
목적
수준에 맞는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하여 학습활동 강화, 촉진하기 위해
학습 진전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 성공/실패 여부 확인으로 학습곤란지점을 진단(발견)하고 교정하기 위해
자료수집방법(형성평가를 통한 진단 방법) : 관찰을 통한 진단(질적자료 수집), 평가도구(양적 접근의 방법 = 선다형, 쪽지시험, 퀴즈, 질문, 수행과제 등) // 총평관 : 인지, 정의, 심동을 사정 = 질+양
효과적 시행전략
학습목표에 기초해 준거지향평가로 실시한다.
수시로 실시하여 능력향상을 확인시켜 학생의 유능감,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킨다.
구체적 피드백을 주어 오류를 교정하고 강화를 촉진한다.
피드백의 기능 : 학생의 학습 개선, 교사의 교수 개선, 강화로 작용하여 학습동기 유발
형성평가는 학습개선과 수업개선의 효과,
피드백은 학습개선과 수업개선 + 강화를 통한 동기유발 효과.
바람직한 피드백 전략 (구결적) : 구체적으로, 학생의 ‘결과’에만, 적정량으로
형성평가 도구 제작 시 고려사항
중요한 학습요소(내용)와 행동요소(행동)을 포함하도록 제작 (=2원분류표에 따라 제작)
수업을 담당한 교사가 직접 제작하기
다양한 형식의 문항 제작 : 퀴즈, 선다형, 서답형, 쪽지시험 등 (논술은 종합적 사고력이 필요하므로 총괄평가에 더 적합)
학습위계별 문항 : 하위단계로 분할한 후 각 단계의 학습이 끝나면 형성평가 실시, 하위문항이 상위문항의 필요조건 되게 제작
최소성취기준(교육목표)에 근거한 문항 제작
총괄평가 가능 : 학업성적 판정, 미래 학업선정 예언, 집단 간 학업성적 비교, 학생의 자격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