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공부

교육심리학) 사회인지 학습이론(반두라 보보인형)

머니코드17 2020. 6. 12.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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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개관

-직접적 강화나 벌 없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으로 새로운 행동 습득 가능

-학습은 즉각적인 행동변화를 가져올수도 아닐수도 있음

-학습에 있어 자기지각, 기대, 믿음, 신념 강조(기대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과정=사람들은 그들의 기대에 따라 반응한다)

-Bandura : 무슨 행동이 강화될 것인지를 학습자가 알고 있을 때만(미리 설명) 강화가 행동을 변화시킴(학습자 스스로 행동 조절+분명한 피드백 제공)

 

1.Bandura의 BoBo인형 실험

-보보를 패면 보상 주는 비디오 -> 아동 공격성 최대

-보보를 패변 벌 받는 비디오 -> 아동 공격성 최소

-보보를 패고 아무일도 안 일어나는 비디오

결론

-학습은 강화작용 없이 단순히 모델을 관찰하는 것(모델링)만으로도 형성 가능

-겉으로 표현되지 않는다고 해서 학습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점차 외현적 행동이 아닌 학습에서의 자기지각, 기대, 믿음 등 인지적 속성에 초점을 맞춤(사회인지이론)

 

-모델링(관찰학습) : 모델을 관찰한 결과 발생한 행동, 인지, 정서 변화

-대리적 조건형성 : 다른사람이 행동결과를 보면서 자신이 그런 행동을 했을 경우를 예측하여 행동하는 것

-관찰학습의 과정 : 모델로부터 학습할 때 주의집중, 파지, 운동 재생산 일어남. 직접 또는 자기강화하는 동기 작용

-모델의 효과성 : 지각된 유사성, 지각된 능력, 지각된 지위, 신체적 매력이 모델의 효과성에 영향

 

-Bandura의 뱀에대한 공포증 경감 연구

-뱀에 공포증 있는 관찰자가 뱀을 자유롭게 다루는 모델의 행동 관찰, 모방

-뱀에 대한 공포심을 줄일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다는 믿음, 신념 형성, 이런 믿음이 실제 뱀에 대한 공포심 감소

-(외현적 행동 변화를 위해 직접 뱀에 노출시키는)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내적 과정의 변화에 주목

 

-자기효능감 : 어떠한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작은 과제에도 자기효능감을 크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교육이 중요

 

  1. 자기조절

-3요인 상호성 : '개인 요인(신념, 기대 등)', '행동', '환경' 모두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

-Bandura :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구조화하고 (행동과 환경을)조절할 수 있는 존재

   -학습자의 신념과 기대가 행동과 환경에 영향(자기조절=책임과 통제를 받아들임)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 : 직접/대리적/자기강화(=자기조절)

     -자기조절의 요소 : 기준과 목표 설정, 자기관찰(현재 자기가 얼마나 잘하는지), 자기평가(자신이 세운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 평가), 자기 강화(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를 강화/실패하편 스스로를 벌)

      -자기조절학습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인지, 정서, 행동을 조절하고 사용하는 과정

        -인지 : 과제 암송, 내용 조직화 능력, 기억전략 등

        -정서 : 과제의 중요성 인식, 가치, 신념 기대 등

        -행동 : 시간 관리, 도움 요청 등

 

  1.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관찰학습은 조작적 조건형성으로 학습 유발이 어려울 때 효과적

2)관찰학습으로 행동을 억제(하지 말아야겠다)/억제된 행동 약화(더 해야겠다)시킬 수 있음

3)정서적 측면도 학습 가능(교사의 태도->열정, 흥미, 대인관계기술, 감정조절 등)

4)모델링 대상인 교사나 부모의 언행일치 중요